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갤럭시탭 듀얼모니터 사용법 SpaceDesk

반응형

SpaceDesk

듀얼모니터는 작업의 능률을 많이 올려준다. 그래서 대부분 같은 인치의 듀얼모니터를 사용할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노트북을 사용하거나 울트라와이드 모니터 한대만 사용한다면 눈여겨볼만한 포스팅이다. 

반드시 삼성 갤럭시탭 태블릿을 사용해야되는 것은 아니고, 모든 태블릿으로 가능하다. 또한 태블릿의 화면으로 내 컴퓨터 또는 노트북의 디스플레이를 확장되는 것이므로, 세로모드 및 가로모드를 지원한다. 

저는 울트라와이드 모니터 하나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굳이 듀얼모니터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지만, 조금 더 넓은 화면과 효율을 위하여 마침 가지고 있던 갤럭시탭 태블릿을 사용하여 듀얼모니터를 확장해보았다. 

주로 카카오톡, 유튜브뮤직, 네이버 웹툰 같은 경우 태블릿을 듀얼모니터로 확장하여 세로모드로 띄워놓으면 상당히 보기에도 좋으며 현재 작업중인 화면에서 조금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다. 가로모드로 듀얼모니터를 사용하기에는 뭔가 부족한 느낌? 

태블릿을 듀얼모니터로!

갤럭시탭 듀얼모니터

21:9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를 사용하다보니 듀얼모니터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지만, 안드로이드 태블릿으로 듀얼모니터 기능이 가능하다고 하여 직접 테스트해보았다. 아마 싱글모니터로 사용하거나, 노트북을 사용한다면 상당히 유용할 것 같다. 

안드로이드 태블릿에 설치할 듀얼모니터 앱은 twomon SE 가 유명한 것 같았으나, 이미 유명한 프로그램이므로, 이번에 사용할 듀얼모니터 프로그램은 SpaceDesk 로 결정해서 사용하였다. 내 갤럭시탭을 듀얼모니터로 사용하려면 PC와 태블릿에 각각 Spacedesk를 설치했다.

1. PC에서 

DOWNLOAD NOW

먼저 컴퓨터에 스페이스데스크를 설치하기 위해, Spacedesk 홈페이지에서 DOWNLOAD NOW 버튼을 클릭한다. 

Windows10

그러면 왼쪽 SPACEDESK DRIVER SOFTWARE PRIMARY에서 윈도우10용 설치파일이 있으므로 다운로드한다. PC가 서버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서버는 윈도우 운영체제만 지원하는 대신 듀얼모니터 역할을 하게되는 태블릿은 안드로이드, 아이패드 모두 지원한다. 

설치

스페이스데스크 설치는 어렵지 않다. Next를 클릭하며 라이센스 동의에 체크하고, 윈도우 방화벽 예외 체크까지 설정하면서 인스톨을 진행한다.

PRIMARY Machine

이제 PC에서 spacedesk를 실행해본다. PC는 PRIMARY Machine으로 서버역할을 하게 된다. 이제 PC에서 스페이스데스크 프로그램은 그대로 실행해두고, 갤럭시탭에서 spacedesk를 인스톨한다.

2. 태블릿에서 

spacedesk

이제, 듀얼모니터 역할을 하게될 태블릿에서 spacedesk 앱을 설치하도록 한다.

네트워크

spacedesk가 실행되고 있는 PC와 태블릿이 같은 네트워크 상에 있다면 PC에 실행되고 있는 spacedesk 서버를 바로 인식한다. PC이름을 선택한다.

태블릿을 듀얼모니터

그랬더니 바로 태블릿에 PC 바탕화면이 보였다. 이제 PC에 있는 프로그램들을 오른쪽으로 넘겨 태블블릿을 듀얼모니터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울트라모니터 확장

울트라와이드 모니터는 너무 넓기 때문에 태블릿을 거치하기가 애매하였다. 태블릿 거치대가 있다면 보기좋을 것 같다. 이렇게 태블릿 쪽에 유튜브 뮤직을 실행해두거나, 작업에 필요없는 프로그램들을 치워둠으로써 생산성을 향상시켜보자. 

Settings

만약 태블릿쪽 듀얼모니터가 화질이 별로인 것 같으면, 태블릿 Spacedesk 설정에서 품질을 높혀주면 된다. 화질을 높이려면 Settings에 들어간다.

Quality/Performace

세팅에서는 품질, 해상도, 터치스크린, 가로세로 전환 등을 설정할 수 있는데, 품질을 높히기 위해 Quality/Performace를 선택한다.

Color

여기서 Image Quality, Color Depth, FPS Rate를 변경할 수 있다. 갤럭시탭S6는 사양이 좋으므로, High color quality를 설정했고 프레임은 60fps로 변경하였다. 이미지 품질도 더 올려주면 좋을 것 같다. 사용하는 태블릿 사양을 고려하여 태블릿으로 듀얼모니터 품질을 설정한 뒤 사용하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