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카톡 대화내용 내보내기 방법!

반응형

이번에는 카카오톡 대화내용 내보내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 모두 필수로 설치해서 사용하고 계시죠? 아무래도 사용자가 많다보니 마음에 들지 않아도 어쩔수없이 사용하게됩니다. 

카톡 대화내용 내보내기 기능은 상대방과 나누었던 대화내용을 텍스트로 따로 저장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백업 기능과는 다른 성격입니다. 백업은 폰을 변경할 때 모든 대화내용이 초기화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카카오톡 서버에 대화내용을 저장해두었다가, 나중에 폰을 바꿨을 때 복구하는 방식으로 사용되죠. 

대화내용이 적다면 단순히 스크린샷으로 남겨서 이미지 형태로 보면 되지만, 대화내용이 길다면? 모두 스크린샷으로 찍는 것이 비효율적이겠죠? 

카톡 대화 내용을 txt 파일로 저장하기!

카카오톡 대화내용 내보내기

대화내용 내보내기를 통해 대화내용을 텍스트로 저장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카오톡 UI를 사용한 대화처럼 보여지진 않고 단순 텍스트로만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txt 파일이기 때문에 컴퓨터로 보내서 열어보는 것도 가능하죠. 

지금 이 카톡 대화내용을 내보내기 해보겠습니다. 메시지와 사진이 함께 어떻게 저장되는지 살펴볼게요. 대화방 오른쪽 상단에 있는 메뉴를 터치해봅니다. 

 

설정

그러면 채팅방 서랍이 열리는데요, 오른쪽 하단에 있는 설정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대화 내용 내보내기

이제 채팅방 정보가 뜨네요. 여기 중간에 보면 채팅방 관리가 있습니다. 대화 내용 내보내기를 터치하니, 텍스트만 보내기모든 메시지 내부저장소에 저장 2가지가 뜨네요. 

말그대로 텍스트만을 선택하면 대화내용만 텍스트로 저장되고 모든 메시지 내부저장소에 저장을 터치하면 사진도 따로 저장이 됩니다. 

저는 테스트를 위해 모든 메시지 내부저장소에 저장을 해볼게요. 

 

내장메모리

이제 대화내용이 폰에 저장되었으니, 어디에 저장되어있는지부터 알아야겠죠?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파일관리자 프로그램 (갤럭시 기준 내 파일)을 사용하여 내장메모리에 들어가봅니다. 

KakaoTalk

내장 메모리에서 여러폴더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KakaoTalk 폴더를 찾아야됩니다. 그리고 카카오톡 폴더에서 Chats 폴더에 들어가볼게요. 

폴더

그러면 오늘 날짜로 저장된 KakaoTalk_Chats_ 폴더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들어가보면 대화내용 텍스트파일인 KakaotalkChats.txt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도 폴더에 따로 저장되네요. 

html 뷰어

txt 파일을 안드로이드에서 열기 위해서는 HTML 뷰어 정도만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텍스트만 있기 때문입니다. KakaotalkChats.txt 파일을 열어보겠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텍스트파일로 따로 저장되었기 때문에 txt파일을 컴퓨터로 옮기는 것도 가능하겠죠? 

kakaotalkchats.txt

내보내기한 대화내용을 확인해보니 날짜, 시간 그리고 대화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사진은 임의의 글자로 대체되었는데요, 저 문자그대로 대화내용이 저장된 폴더에 사진이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 그리고 PC카톡에서도 내보내기가 가능한데요, 

pc카톡 대화 내보내기

PC카톡에서 대화방을 열고 메뉴를 클릭한 뒤, 대화내용 - 대화 내보내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텍스트 파일 저장 경로만 지정하면됩니다. 

서두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카톡 대화내용 내보내기 기능은 대화내용을 따로 텍스트파일로 저장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만약 폰을 변경하면서 대화내용을 그대로 보존하기 위해서는 카카오톡 대화 백업 기능을 사용하셔야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