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해시태그란? 게시물의 분류와 검색을 편하게 하기 위해 만든 메타데이터이며, 해시(hash) 기호를 써서 게시물을 묶는 (tag) 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그리고 해시태그에는 띄워쓰기를 할 수 없는 것은 다들 알고계시죠?
원래의 기능은 비슷한 주제의 게시물을 묶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같은 주제의 다른 게시물에 같은 해시태그를 써서 카테고리처럼 분류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지만, 대부분 그런건 신경쓰지 않죠?
인스타 대표적인 해시태그로는 '○스타그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먹스타그램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다른 사용자가 게시물에 먹스타그램이 해시태그로 등록되어 있으면 그 해시태그를 사용한 게시물을 한번에 볼 수 있는 것이죠. 그래서 인스타에서 검색용도로 사용하곤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시태그로 드립치는 것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숨기기
내 인스타 게시물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해서는 적절한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러니 인기 해시태그 목록을 미리 알고계셔야겠죠? 그런데 게시글 본문 글 내용보다 해시태그가 더 많은 경우가 있습니다.
해시태그 때문에 본문이 너무 지저분해보이거나, 내가 사용한 해시태그를 본문에서 보이지 않게 처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은 평소처럼 인스타에 사진을 업로드합니다.
새 게시물에 본문 내용을 입력해야겠죠? 보통 해시태그를 본문에 잘 어울리게 작성하시는 분들도 있고 본문 아래에 모두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인스타 해시태그를 본문에서 숨기기 위해서는, 본문 아래 마침표를 세로로 여러개를 추가한 다음에 해시태그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첫줄에 작성한 본문 내용만 보이게 되고, 해시태그들은 더 보기에 숨겨지게 됩니다. 더 보기를 누르지 않으면 해시태그가 다른사람에게 보이기 않게되는 것이죠.
또는 본문에 달리 적을 말이 없다면 첫줄 태그를 사용하신 뒤에 마찬가지로 뒤에 마침표를 여러개 넣으셔서 원하시는 태그들을 넣으시면 됩니다. 첫줄태그도 많이들 사용하시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그런데 가끔 본문에 태그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도 있죠? 이런 경우에는 댓글에 해시태그를 넣어서 그런 것입니다. 댓글에 해시태그를 넣어도 똑같은 효과를 적용받습니다. 그리고 한번 더 숨기고 싶으신면 첫 댓글에 대댓글에 해시태그를 넣는 방법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친구 및 팔로워가 많다면 좋아요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내가 모르는 사람들에게 내 게시물을 많이 보이게 하고 싶다면 해시태그를 잘 적는 방법 밖에 없겠죠? 아무리 창의적인 드립이라고 할지라도 드립은 본문에 평문으로 적고 해시태그는 전략적으로 사용하시는 것이 더 좋은방법입니다.
그리고 해시태그는 너무많이 넣는 것 보다 10개 내외로 작성하는 것이 적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