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최신 스마트폰에는 각 제조사의 음성비스 서비스를 호출하는 버튼이 생겼습니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은 빅스비 버튼을 예를 들 수 있습니다. LG 스마트폰은 구글 어시스턴트가 실행되죠.
이번에 갤럭시노트10 및 갤럭시탭S6 측면에 버튼이 하나 없어졌길래 드디어 무쓸모 빅스비 버튼이 없어진 줄 알고 좋아했는데, 알고보니 전원버튼과 빅스비 버튼을 통합시켜버린 것이었죠.
그래서 최신 갤럭시 스마트폰을 구매하신 분들이 예전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처럼 전원 버튼인줄 알고 측면버튼을 꾹 눌렀는데 빅스비가 떠서 당황하셨죠? 전원끄기가 없어진 것이 아닙니다.
이번 포스팅은 측면버튼을 빅스비 호출이 아닌 전원버튼으로 변경하는 방법을 포함하여 갤럭시노트10 전원끄기 방법들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갤럭시노트10 전원끄기
전원을 켜는 것은 그냥 측면 버튼을 꾹 누르면 부팅되는 것은 알고계시죠? 그러면 갤럭시 전원끄기는 어떻게 하는걸까요?
지금 이렇게 간단히 3가지 방법이 나와있는데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상단바에서 전원끄기
가장 쉬운 방법 부터 알려드릴게요. 이번 갤럭시노트10, 갤럭시탭S6 및 갤럭시폴드 모두 공통사항인데요, 상단바 빠른 설정창에서 전원을 끌 수 있는 방법입니다.
노트10 상단바를 내려보면 상단에 전원모양 아이콘이 있습니다. 왜 여기다 숨겨놨을까 하는 생각과 함께, 전원 아이콘을 터치하면 바로 전원관련 옵션이 뜹니다. 물리버튼 키를 사용하지 않고 노트10의 전원을 끄는 방법은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측면버튼과 음량줄이기 버튼으로 끄기
버튼이 하나 없어진 탓에, 갤럭시노트10의 볼륨다운 버튼과 측면버튼을 동시에 꾹~ 누르시면 전원끄기 옵션이 뜹니다. 버튼을 하나 더 눌러야 되는 탓에 조금 귀찮아진 것 같습니다.
짧게 누르면 스크린샷이 찍히는 것은 알고 계시죠?
빅스비로 끄기
빅스비에게 음성명령을 내려 노트10의 전원을 끄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빅스비를 사용할 수 없는 환경이라면 어렵겠죠?
'하이 빅스비'로 빅스비를 호출 한뒤, "휴대전화 꺼줘" 라고 명령하시면 됩니다.
측면 버튼 전원끄기로 변경하기
사실 이 포스팅을 준비한 이유이기도 한데요, 측면 버튼을 빅스비 호출이 아닌 전원버튼으로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설정에서 유용한 기능 메뉴에 들어가세요.
유용한 기능에서 측면 버튼 메뉴에 들어갑니다. 그러면 측면 버튼을 어떻게 사용할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어요. 두 번 누르기는 원하는 것을 선택하시고, 길게 누르기 옵션에서 빅스비 호출하기 대신에 전원 끄기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그러면 예전 처럼 측면 물리버튼을 전원 버튼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저는 두 번 누르기에는 카메라 실행, 길게 누르기에는 전원 끄기를 하고 다니는 것이 편하더라구요.
그리고 전원옵션이 떴을 때 하단에 있는 측면 버튼 설정 버튼을 터치하시면 바로 측면버튼 수정 옵션으로 접근하실 수 있어요.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생각보다 전원을 끌 일이 없을테지만, 최소 1주일에 한번은 재부팅을 해주면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스마트폰도 운영체제가 있는 컴퓨터나 마찬가지니깐요.
그리고 물리버튼 이라는 것 자체가 많이 사용하면 할 수록 버튼 내구도가 약해지지 않을까 걱정되시는 분들은 그냥 상단바를 내려서 전원을 끄셔도 됩니다. 그런데 이때까지 여러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그런일은 거의 없어서 저는 측면버튼으로 편하게 사용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