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변경하셨나요? 어떻게 하면 사용했던 갤럭시 데이터 옮기기를 편하게 할 수 있을까요?
대부분 구글 계정으로 동기화를 해둔 상태일겁니다. 그래서 연락처 같은 정보는 구글 로그인만 하면 되기 때문에 따로 옮길 필요는 없습니다.
그런데, 옮길게 그 뿐만이 아니죠? 사진, 앱 및 앱 데이터, 기존 폰의 설정까지 한번에 옮길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삼성 스마트 스위치를 사용하면되죠.
사용방법은 어렵지 않은데, 한번씩 말썽을 부려서 프리징을 일으키고 데이터가 옮겨지지 않는 버그가 있죠. 이번 포스팅에서 스마트스위치 프리징 해결 방법까지 정리해드리겠습니다.
가장 먼저 확인할 것은 자신이 사용하던 구글 계정, 삼성 계정, 카카오 계정을 기억해두는 것입니다. 가끔 자신이 무슨 계정을 사용하고 있는지도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녀 등, 누가 대신 설정해줬다던가) 다시 로그인할 때 필요하니 반드시 잊어버리지 않도록 합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입니다. 왜냐하면 삼성 스마트 스위치에서도 카톡 데이터는 따로 백업을 하라고 권장하거든요.
데이터 옮기기 전 확인 사항
- 구글계정, 삼성계정, 카카오계정 (동기화를 위해서)
- 카카오톡 대화 백업 따로 진행할 것.
카카오톡 대화 백업하기
먼저 사용하던 폰에서 카카오톡을 열고 설정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채팅에서 대화 백업을 터치합니다.
대화 백업 맨 아래에 있는 대화 백업 단추를 터치합니다. 대화 백업을 해두면 14일 이내에 동일한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복원이 가능하빈다. 대화를 백업하여 카카오톡을 재설치 할 때 복원이 가능하며 대화는 텍스트만 백업됩니다.
이제, 백업용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만약 잊어버린 경우 복원이 불가능하니, 기억하기 쉬운 비밀번호로 설정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카카오톡 대화 백업이 진행되며 데이터의 크기에 따라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대화 백업이 완료되었습니다. 복원은 14일 이내에 가능하기 때문에 새폰으로 데이터를 옮기기 직전에 해두는 것이 좋겠죠? 그리고 반드시 같은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됩니다. 카카오톡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카카오계정이 필요한데 잊어버린 경우가 많습니다.
삼성 스마트 스위치
새로운 갤럭시 스마트폰 패키지에 보면 새로운 갤럭시 폰으로 데이터 이동하기라는 설명서가 들어있습니다. 한번에 잘 진행된다면 너무나 편한 장치죠. 심지어는 아이폰에서 갤럭시로 데이터 옮기는 것도 쉽게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갤럭시 스마트폰의 전원을 켜고 스마트 스위치 장치를 연결합니다. 이 작은 장치를 연결하면 자동으로 스마트 스위치가 실행됩니다.
이제 구형 스마트폰에서 삼성 스마트 스위치 앱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데이터 보내기를 선택합니다.
연결하기에서 연결방법은 케이블 및 무선연결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선을 사용하지 않고도 데이터 이동이 가능합니다.
만약 PC 버전 스마트스위치로 데이터를 옮기는 것을 생각한다면 PC에 새로운 갤럭시 스마트폰과 연결할 C to A 케이블이 필요하겠죠? 그런데 이번 갤럭시노트10 부터는 C to C 케이블이 동봉되어있습니다. 노트북이라면 C타입 포트가 있으니 상관없겠네요.
결국에는 폰에서 폰끼리 유선 연결이나 무선 연결이 더 편한 방법입니다.
빠른 데이터 이동을 위해 새로운 스마트폰과 구형 스마트폰을 가까이에 둡니다. 그리고 삼성 스마트 스위치 안내에 따라 데이터 이동을 시작하면 됩니다.
새로운 갤럭시 폰에서 빠른 설정을 위해 이전 데이터 가져오기가 뜰건데요, 방법은 무선, 케이블 및 USB 커넥터를 선택하고, 다음을 터치합니다.
대부분 데이터 옮기기는 대리점에서 대신해주는데요, 자급제를 구매하셨거나 스스로 하는는 경우에는 이렇게 스마트스위치를 사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스마트스위치를 사용하는 것이 어렵고 번거로운 것 같지만, 사실 이게 가장 편한 방법입니다.
이제 구형 스마트폰에서 어떤 항목을 보낼까요? 에서 보내고 싶은 항목만 선택하거나, 전체를 선택해서 보내면 됩니다. 새폰에서 일일이 어플을 다시 다운받고, 각종 설정도 다시 할 필요가 없게되서 편합니다.
데이터 복사가 시작되면 두 스마트폰 모두 화면을 켠 상태로 유지 버튼을 터치하여 스마트폰 화면이 꺼지지 않게 해야됩니다. 화면이 꺼지면 앱이 멈춰버려서 전송이 중단되거든요.
그런데, 아무리 기다려도 전송이 안되는 순간이 있죠? 아무리 기다려도 진행되지 않을 겁니다. 이럴 때는 모든 과정을 취소하고, 보낼 항목에서 앱만 제외하고 중요한 통화 및 연락처, 메시지, 사진 같은 데이터부터 우선적으로 보냅시다.
앱은 어차피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금방 새로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스마트 스위치 프리징이 걸린다면?
다른 데이터는 잘 보내지는데 유독 앱 데이터만 계속 프리징이 걸릴겁니다. 앱을 다시 설치하기 귀찮고 앱 데이터도 다시 받아오고 싶은데 어떻게할까요?
프리징 해결 방법이 있습니다.
새 스마트폰에서 잠시 삼성계정에 접속한 뒤, 갤럭시 스토어에서 Samsung Smart Switch Mobile 앱을 업데이트 시켜주면 됩니다. 저도 몇번이나 한참을 다시 시도해보다가 안되길래, 혹시나 해서 앱을 업데이트를 해보니 되네요.
네, 새로운 스마트폰에 먼저 탑재되어 있던 구버전의 스마트 스위치 어플 문제입니다. Smart Switch 앱을 업데이트 해주면 프리징 문제는 말끔하게 해결됩니다.
그리고 두 스마트폰 모두 화면이 꺼지지 않도록 화면을 켠 상태로 유지를 눌러놓으세요.
데이터 옮기는데 1시간 이내면 충분한데 그 이상 걸린다면 프리징이 걸린 것이므로 아무리 기다려봐도 해결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스마트 스위치 앱을 업데이트 하세요. (사용했던 폰 및 새 폰 모두)
다시 정리해드리면,
- 사용했던 폰 및 새폰에 설치된 스마트 스위치를 모두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시키면 프리징 문제가 해결됩니다.
- 만약 이렇게 하시는 것도 어렵고 복잡하다면, 스마트 스위치에서 앱을 제외한 중요한 데이터들만 보내고, 앱은 새폰에서 따로 설치하면 됩니다.
갤럭시 데이터 옮기기가 모두 완료되었다면, 이제 새폰에서 카카오톡을 설치한 뒤, 사용했던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카카오톡 대화도 모두 불러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