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갤럭시 (갤러리 내파일) 휴지통 사용해보기!

반응형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특성상 사진 및 파일을 삭제하면, 윈도우 처럼 휴지통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바로 삭제가 됩니다. 그런데 사람이 실수할 수 있는 일이고, 지웠다가 문득 나중에 다시 찾게 되는 일이 한 번씩 생기게 됩니다.

저도 포스팅을 준비하다 보면 실수로 사진을 지우곤 했거든요, 그런데 안드로이드9 부터 휴지통 기능이 생겼습니다. (정확하게 언제부터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실수로 사진 및 파일을 지우더라도 휴지통에 30일간 보관되며, 30일이 경과되면 자동으로 삭제가 됩니다.

즉, 30일이 경과되지 않은 사진만 휴지통 복원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30일이 이내로 복원할 일이 없다는 것은 확실히 필요가 없는 파일이겠죠?

또한, 갤러리뿐만 아니라 내 파일 앱에도 휴지통 기능이 있습니다. 오늘은 갤러리 및 내 파일 앱에서 휴지통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휴지통이 가장 필요한 앱들이었죠. 사실 그전에 클라우드 같은 곳에 사진 및 중요한 파일은 백업을 해두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휴지통

먼저 휴지통 기능을 사용하려면 휴지통 기능을 활성화해야 됩니다. 그렇지 않은 상태에서 사진을 삭제하면 바로 제거가 되겠죠?

1. 갤러리 휴지통

갤러리

갤럭시 스마트폰의 기본 앨범 앱인 갤러리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오른쪽 상단에 메뉴 아이콘을 터치하고, 휴지통을 선택합니다.

휴지통 기능 켜기

그러면 휴지통 사용 알림이 뜹니다. 휴지통 기능 켜기를 누른 순간부터 삭제한 항목은 휴지통으로 이동되며, 휴지통에서 해당 항목을 복원하거나 완전 삭제가 가능합니다.

설정

또한 휴지통 기능을 켜고, 끄려면 갤러리 설정에서 중간쯤에 보면 휴지통 옵션이 있습니다. 이 옵션을 켜고 끄는 것으로 휴지통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휴지통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면 이전처럼 바로 삭제가 되겠죠?

만약, 휴지통에 삭제한 사진들이 보관되어 있는상태에서 휴지통을 비활성화 하면 휴지통에 보관되어 있던 사진이 모두 삭제되므로 주의하도록 합니다.

휴지통으로 이동

사진 삭제 아이콘은 휴지통 모양 아이콘인데요, 이제부터 사진을 삭제하면 바로 삭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휴지통으로 이동이 됩니다. 

편집

이제, 휴지통 복원 기능을 사용해볼까요? 

갤럭시 갤러리 휴지통에 들어가서 편집을 터치하여 복원할 사진들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하단에 복원 및 삭제가 뜨는데요, 복원을 터치하면 갤러리로 이동되고, 삭제를 터치하면 사진이 완전삭제가 됩니다.

2. 내파일 휴지통

내파일

이제 내 파일 앱의 휴지통 기능도 사용해볼까요?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기본 파일관리자 앱인 내파일을 실행하고 오른쪽 상단 메뉴를 터치해서, 휴지통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갤러리와 같이 휴지통을 사용하겠냐는 알림이 뜨는데, 똑같이 휴지통 기능 켜기를 선택해줍니다. 

설정

또한 휴지통 기능을 켜고, 끄려면 설정에서 중간즘에 있는 휴지통 옵션을 켜고 끄는것으로 휴지통 기능을 활성화 하거나, 끌 수 있습니다. 

삭제한 파일과 폴더를 휴지통에 보관했다가 다시 필요할 때 복원을 할 수 있습니다. 

삭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어플을 삭제하더라도 내부 저장소에 빈폴더나 잔여파일이 남아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어플의 폴더라고 생각되시면, 선택하셔서 휴지통 아이콘 삭제를 터치하면, 이제부터는 바로 삭제가 아닌 휴지통으로 이동이 됩니다.

복원 및 삭제

내 파일 앱도 갤러리 처럼 편집을 터치하여, 휴지통 내부에 있는 파일 및 폴더를 선택하여 복원 또는 완전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갤러리 처럼 며칠동안 보관이 되는지 안내가 없는 것을 보아 기간 없이 계속 넣어두는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부용량이 부족하시다면 생각날 때 휴지통 비우기를 하시는게 좋겠죠?

휴지통은 실수로 사진을 지웠을 때, 다시 사진을 찍어야된다는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는 좋은 기능입니다. 내파일은 몰라도 갤러리는 필수로 켜두는 것이 좋겠죠?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은 백업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백업이 중요하다고 강조를 해봤자, 안하는 사람은 절 때 안하거든요. 쇠귀에 경 읽기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