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크로미움 엣지 다운로드 (잘가 익스플로러)

반응형

마이크로소프트의 웹브라우저 익스플로러 엣지가 1월 16일 기준 크로미움 기반의 크로미움 엣지 브라우저로 재탄생되었습니다. 현재 크로미움 엣지를 사용하려면 수동으로 사용자가 직접 업데이트를 해줘야됩니다. 

이로써 크롬 및 구글의 대부분의 서비스와의 호환이 해결되었습니다. 현재 크롬 브라우저가 압도적인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고, 거의 표준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변화를 택하지 않았나 싶네요. 

제가 여러 브라우저들을 사용해본 결과, 어느것이 가장 좋다고 하나 꼽기는 힘들고, 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구형 브라우저만 안쓰면 된다고 말하고 싶네요. 

베타 버전때는 그렇게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한 것 같은데, 정식버전을 사용해보니 나쁘진 않네요. 혹시라도 저처럼 엣지 브라우저를 주력으로 사용하셨다면 교체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크롬 및 웨일 브라우저를 주력으로 사용하신다면 별로 감흥이 없으시겠어요. 

예전에 컴퓨터 사양이 좋지 않았던 시절에는 브라우저를 변경해서 사용하는 것이 차이가 엄청 많았는데요, 지금은 딱히 그렇지도 않네요. 제 기준에서는 다 그저그래요. 

크로미움 엣지를 사용해보니, UI는 엣지와 유사했습니다. 그리고 엣지에서 사용하던 데이터를 온전히 옮길 수 있더군요. 참고로 구버전 엣지는 삭제되며 크로미움 엣지로 대체됩니다. (구형 인터넷 익스플로러 11은 삭제되지 않고 유지됩니다) 변화된 것은 내부 엔진이 EdgeHTML에서 크로미움 (블링크) 엔진으로 변화되었습니다. 

크로미움 엣지

참고로 각 브라우저의 엔진을 구분해보면,  

  • 크로미움 : 크롬, 오페라, 삼성, 비발디, 웨일 
  • 웹킷 : 사파리 
  • 겟코 : 파이어폭스 

대부분이 크로미움 기반으로 껍데기만 다릅니다. 그래서 큰 차이는 없고 비슷비슷합니다. 아, 그래도 편의성은 웨일 브라우저가 좋은데 확실한 차이를 느끼려면, 크롬 및 파이어폭스 이렇게 두 종류를 사용하셔야겠죠? 

크로미움 엣지 다운로드

DOWNLOAD

크로미움 엣지 다운로드 윈도우 업데이트로 자동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설치파일을 따로 받으셔야 됩니다. 

수락 및 다운로드

그러면 새 Microsoft Edge 다운로드가 뜹니다. 이거는 한글로 뜨네요. 수락 및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닫기

그러면 사용중인 웹브라우저에서 설치파일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닫기 버튼을 클릭해서 종료해주시고 설치파일을 실행하세요. 그리고 혹시 엣지 브라우저가 열려있다면 닫아주세요. 

설치

설치파일을 실행하면 바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참고로 설치를 완료하면 구버전 엣지는 삭제되고 크로미움 엣지로 변경됩니다. 그러면 엣지에 저장해놓은 북마크는 어떻게되나요? 안심하셔도 됩니다. 그대로 이전됩니다. 

시작

새로운 엣지가 실행되면 시작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다음

이 옵션은 다른 장치에서 엣지 브라우저를 사용할 때 동기화를 시키는 옵션입니다. 사용하실분들만 활성화 시키고 다음을 클릭하세요. 

확인

이거는 굳이 안하셔도 될 것 같네요. 확인을 클릭하셔서 마무리해주세요. 

메인

깔끔하네요. 기존에 크롬을 사용하셨던 분들에게는 별로 의미가 없겠지만, 엣지 브라우저를 사용하던 저에게는 좋은 변화라고 생각됩니다. 

즐겨찾기는 프로필 아이콘 왼쪽에 있는 즐겨찾기 아이콘을 눌러보시면 다른즐겨찾기 폴더안에 그대로 옮겨와져 있네요. 

InPrivate 브라우징

시크릿 모드는 InPrivate 브라우징을 사용하면 되구요. 

사이트 사용 권한

플래시 허용은 설정에서 사이트 사용 권한 탭에서 Adobe Flash에 들어가셔서, 

 

Flash 실행 전에 확인

Flash 실행 전에 확인 옵션을 켜주시면 됩니다. 이 옵션이 비활성화 되어 있는 경우에는 플래시가 차단되거든요. 

오픈소스

국내 사용자들도 어느덧 IE에서 벗어나서 크롬으로 많이들 정착한 것 같습니다. 엣지가 이러한 변화를 한다고 해서 많은 사람들이 엣지를 사용할 것 같지는 않지만,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서 크로미움 엣지 포스팅을 정리하였습니다. 

스마트폰 버전 모바일 엣지는 아직 베타 버전이므로 굳이 소개하지 않아도 될 것 같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