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pdf 따는법 인터넷 화면 저장할 때

반응형

문서를 PDF로 저장하거나 변환하는 것은 쉬운데, 인터넷 웹페이지에 있는 웹문서를 PDF로 저장하려면 어떻게 하는 걸까요? 이렇게 웹페이지에 있는 내용을 PDF로 저장하는 것을 pdf 따기 라하더군요. 

그런데 아쉽게도 실제로는 PDF 파일은 증거가 아닌 참고하는 정도로 사용됩니다. PDF가 수정이 안 되는 문서는 맞지만, 요즘은 PDF 편집이 가능하기 때문에 조작이 가능하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굳이 PDF를 따지 않고 직접 촬영하는 것이 맞다고 합니다.

인터넷 화면 pdf 따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기본은 인쇄입니다. PDF로 저장할 건데 왜 인쇄를 하라는 거죠? 왜 그런 것인지 포스팅으로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저도 불펌 신고 때문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pdf 따는법

PDF 따는법

브라우저 인쇄

PDF 따는법은 먼저 사용하시는 웹브라우저를 열고 저장하고 싶은 페이지를 열어둡니다. 그리고 메뉴에 있는 인쇄를 클릭합니다. 지금 보이는 브라우저는 크로미움 엣지인데요. 크롬이든 웨일이든 메뉴에 보면 인쇄는 기본으로 다 있습니다. 

Microsoft Print to PDF

이제 프린터 선택에서 PDF로 저장 또는 Microsoft Print to PDF 둘 중에 아무거나 선택합니다. 인쇄를 PDF로 하겠다는 뜻이거든요. 

저장

이제 기타 설정을 열어봅니다. 대부분 A4용지를 기준으로 사용하므로 용지 크기는 A4 그대로 두시고, 화면 배율을 적절히 선택해서 잘리지 않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한 면에 인쇄할 페이지 수 및 기타 여백 등을 설정해주세요. 

왜냐하면 웹페이지는 페이지 구분이 정말 애매하게 되기 때문에 보기 좋게 PDF를 따려면 이런 설정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PDF 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제 메인을 PDF로 따 봤습니다. 적절한 사이즈로 보기 좋게 저장된 것 같네요. 물론 이렇게 페이지 전체가 아닌 부분 인쇄도 가능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인쇄할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인쇄하시면 됩니다. 

이번에는 크롬 브라우저로 진행해볼게요. 마찬가지로 오른쪽 상단에 있는 메뉴를 클릭한뒤 인쇄를 선택합니다. 

대상을 PDF로 저장으로 선택해주시고, 설정 더보기에서 시트당 페이지 수, 여백, 배율, 기타 옵션 등을 조정해서 보기 좋게 만든 뒤, 저장을 클릭합니다.

이번에도 보기 좋은 사이즈로 적절하게 PDF 따기가 된 것 같습니다. 

이제 모바일에서는 PDF 따는법은 어떻게 하는지 알아볼까요? 삼성 브라우저 기준으로 웹페이지에서 메뉴를 터치하고,  인쇄를 선택합니다. 

pdf 파일로 저장

그리고 왼쪽 상단에서 프린터 선택을 선택한 뒤, PDF 파일로 저장을 누릅니다.

저장

그리고 세부 옵션을 열어보면 PC처럼 용지크기 및 페이지를 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끝났으면 PDF 저장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그러면 PDF파일을 어디다 저장할지를 묻는데요, 대충 Documents 문서 폴더 등 적절한 곳에 저장하시면 될 것 같네요. 

이번에는 네이버 앱으로 해볼까요? 많은 분들이 네이버 앱을 웹브라우저처럼 사용하시던데요, 별로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저장하실 웹페이지로 이동하여, 네이버 앱 오른쪽 아래에 메뉴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더보기가 열리면 PDF 저장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프린터 선택이 뜨는데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PDF 파일로 저장을 선택하고, 저장하시면 됩니다.  

공유

이번에는 크롬 브라우저에서 해볼게요. 크롬 브라우저에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메뉴 아이콘을 터치해봐요. 그런데 이번에는 인쇄 및 PDF저장이 없죠? 공유를 선택합니다. 

인쇄

그러면 현재 열린 페이지를 편리하게 공유할 수 있는 수단들이 뜨는데요, 여기서 인쇄를 선택하시면 프린트 선택이 뜹니다. 거기서 PDF로 저장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모바일에서의 PDF따기는 보이는 것이 많이 다르거나, 화면 배치가 많이 깨집니다. 그래서 웬만하면 PC로 하는 것을 권장해요. 

그리고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처럼 같은 어플은 인쇄 기능이 없겠죠? 멘션 및 피드 주소를 복사해서 웹브라우저에 붙여 넣는 방법은 굉장히 번거로우므로,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따로 SNS에 접속하는 방법이 더 편합니다. 그러면 바로 인쇄가 가능하니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