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PPSSPP 사용법 롬파일은?

반응형

PPSSPP 에뮬레이터는 PSP 게임을 컴퓨터 및 스마트폰으로 구동시킬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철권6 구동시키기로 한창 유명했던 에뮬레이터 입니다.

그런데 플레이스테이션 비타 휴대용 콘솔이 단종됨에 따라 이것도 인기가 시들해진 것 같습니다. 더 이상 타이틀도 나오지 않겠죠?

닌텐도 3DS와 경쟁모델이기도 하면서 스마트폰 시장의 발달로, 휴대용 콘솔 게임기 시장이 축소되면서 후속 기기가 출시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와 반대로 닌텐도 스위치는 여전히 잘 나가죠? 이제 PSP 게임은 PPSSPP 게임으로만 접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최근 스마트폰 CPU 성능이 많이 좋아짐에 따라 (예뮬 성능이 올라간 것 일지도) 별다른 최적화 없이도 폰에서도 충분히 갓 오브 워 정도는 돌릴 수 있어요.

PPSSPP 사용법

PPSSPP 다운로드

Download

먼저 컴퓨터에서 PSP 게임을 할 수 있는 PC버전 PPSSPP 에뮬레이터 사용법 부터 알려드릴게요. PPSSPP 에뮬레이터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홈 화면에서 바로 보이는 Download 버튼을 클릭하세요. 굳이 유료버전 까지는 필요없습니다.

Download Installer

여기서 PPSSPP for Windows 란에서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포터블로 사용하실 분은 zip 으로, 설치하실거면 Installer 버전으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언어 선택

설치파일을 실행해볼게요, 언어는 English 그대로 진행합니다. 나중에 한글로 나오니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설치

설치도 간단하네요. Install 버튼을 클릭하고 Finish를 클릭하여 설치를 마무리하세요.

ppsspp 실행

PPSSPP 에뮬레이터 프로그램만으로는 게임을 구동시킬 수 없습니다. 게임 롬파일 ISO 를 따로 구해야 됩니다.

롬파일

PPSSPP 롬파일을 받을 수 있는 곳은 여러 사이트가 있고 롬파일 모음을 찾으셔도 됩니다. 그런데 저는 모음집은 필요가 없고 롬파일 넣는 방법만 정리하겠습니다.

롬파일

롬파일이 압축이 되어 있는 경우 압축을 풀고, 스크린샷 처럼 한 폴더에 모아놓으세요. 저는 C\ROM 이라는 폴더를 만들어서 여기에 게임들을 집어넣었습니다.

ppsspp pc 사용법

다시 PPSSPP 에뮬을 실행시키고, 게임 탭에서 C\ROM 경로를 찾으면 게임들이 인식됩니다.

ppsspp 갓오브워

문제없이 구동이 잘되네요. 몇몇 게임은 키 설정을 바꿔주는게 유리할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에서 PSP 에뮬레이터 사용법

스마폰에서 psp 게임

이제, 스마트폰에서 PPSSPP 사용법을 알려드릴게요. 플레이스토어 및 앱스토어에서 PPSSPP 앱을 설치합니다.

롬파일

스마트폰에도 PC에서 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특정 폴더에 iso 롬파일을 넣어주면 되는데요. 저는 PC에서 다운로드 받은 롬을 스마트폰으로 옮겨줬습니다. 폴더는 별도로 생성하지 않고, PSP\GAME 에다가 넣었어요.

스마트폰 psp

스마트폰에서 PPSSPP 앱을 실행시키고, 게임 탭에서 롬을 넣은 폴더로 이동시키니 게임이 인식되네요. 테스트겸 갓오브워 게임을 넣어봤습니다.

스마트폰에서 갓오브워

스마트폰에서 구동시 화면에 가상키패드도 지원하네요. 이렇게 갓 오브 워 처럼 독점 게임을 플레이하려면 괜찮은 것 같습니다. 그래픽은 요즘 폰 게임들이 너무 화려해서 상대적으로 구려보이네요. 그래도 워낙 유명한 게임이니 시간 떼우기용으로는 좋을 것 같네요.

PPSSPP 에뮬레이터 사용법을 간략하게 정리해봤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