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제품/Review

링크시스 벨롭 MX5300 리뷰 와이파이6 공식인증!

반응형

기가인터넷 초기 당시, 제가 기가인터넷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하여 많은 사람들이 참고를 한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이번에는 와이파이6에 대한 글이면서 동시에 링크시스 벨롭 MX5300 공유기 리뷰입니다.

링크시스 벨롭 MX5300 와이파이6 공유기 리뷰에 앞서 와이파이6를 제대로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되는지부터 살펴봐야겠죠?

다른 와이파이6 공유기 리뷰를 보면 와이파이6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면서 스펙 및 개봉기 위주의 글이 많은 것이 아쉬워서 제가 직접 와이파이6 속도테스트와 함께 정리하였습니다.

링크시스 벨롭 MX5300 리뷰

삼성 갤럭시노트10 스마트폰을 링크시스 벨롭 MX5300 공유기에 연결해봤습니다. 상단바에 와이파이 아이콘에 숫자6이 붙은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이렇게 연결되어야 와이파이6에 제대로 연결된 것입니다.

와이파이6

와이파이6 제대로 활용하려면 무엇을 확인해야될까요?

  • 공유기 규격 : 802.11ax

다른것 보다, 가장 먼저 확인해야될 것은, 공유기가 802.11ax 규격을 지원하는지의 유무입니다. 다음은 마음에 드는 제조사를 선택해서 거기서 제조하는 와이파이6 공유기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음 내용부터는 가격차이가 많이 나게 되기 때문에 예산에 맞춰서 적당히 타협하시면 됩니다.

  • 제조사

가성비가 좋다는 몇몇 제조사의 제품이 펌웨어 지원이 구린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보안에 취약하므로, 피하시기 바랍니다. 

  • 칩셋

무슨 칩셋을 사용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가형 칩셋은 실사용 하게 되면 스트레스를 받게 될 것입니다.

결국 좋은 칩셋에, 음영 지역 없이 커버리지가 넓은 공유기는 가격이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혼자 사용할 것인지, 방이 3개 정도에 가족들과 함께 사용하는지 등을 고려하여 스펙을 맞추시면 됩니다.  

참고로 게이밍 공유기는 스펙이 좋긴하지만 상술이므로 쓸데없이 비싸서 가성비가 좋지 않습니다. 구매하지말라는 얘기는 아니고 예산에 맞춰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 디바이스가 와이파이6를 지원할 것

디바이스가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지 확인해야 됩니다. 국내 스마트폰 중에서는 갤럭시S10 및 갤럭시노트10 그리고 갤럭시S20 스마트폰이 와이파이6를 지원합니다. 이러한 디바이스들이 제대로된 와이파이6 속도를 뽑아냅니다. 

추가적으로,

  • 기가인터넷 사용

100M 인터넷으로는 속도에 한계가 있으므로, 최소 기가콤팩트 이상을 사용해야 빠른 와이파이 속도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별개로,

  • 와이파이 얼라이언스 인증

이것은 강제가 아니라 자유이므로 참고만 하셔도 됩니다. 제가 구매한 링크시스 벨롭 MX5300 공유기는 와이파이 얼라이언스에서 와이파이6 인증을 받았습니다. 와이파이 속도는 AC2600 ASUS 블루케이브 보다 대략 1.5배 빨랐는데요, 자세한 속도 측정결과도 포스팅에 첨부하겠습니다.

링크시스 벨롭 MX5300

와이파이 얼라이언스 인증

사실 제가 사용하기에는 오버스펙의 제품입니다. 가격도 비싸기 때문에 구매하기가 망설여졌지만, 앞으로 추가적으로 사용하게될 무선기기 및 IoT 제품들을 대비하여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링크시스 벨롭 MX5300

안쪽은 파란상자에 와이파이 표시가 인상적입니다.

링크시스 벨롭 구성품

구성품은 링크시스 벨롭 MX5300 본체, 전원어댑터, 랜선, 설명안내서, 작은 CD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면

깔끔한 흰색 컬러에 어디에 두어도 깔끔한 디자인입니다. 대부분의 공유기가 안테나가 있는데, 링크시스 제품은 안테나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 AX5300 MU-MIMO Tri-Band Gigabit

후면

후면에 포트는 모서리쪽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USB3.0 포트, 4개의 기가 랜 포트, 기가비트 WAN 포트, 전원포트로 구성되었습니다. 

상단

상단에는 팬리스 통풍구가 있고, 구석에 상태를 표시하는 LED가 있습니다. 발열이 걱정되시는 분들은 노드 상단에 팬을 얹어서 공유기 내부의 열을 밖으로 배기하는 방법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하단

바닥에는 전원 스위치, WPS버튼, 리셋 버튼이 있습니다. 그리고 초기 와이파이 셋업용 비밀번호 및 복구번호가 적혀있습니다. 

링크시스 벨롭 크기

공유기 크기는 대략 이정도 입니다. 안테나도 외부에 나와있지 않고, 디자인이 깔끔해서 아무데나 두어도 잘 어울리네요.

  • 치수 : 11.4 x 11.4 x 24.4
  • 무게 : 1.59kg

링크시스 벨롭 MX5300

링크시스 벨롭 MX5300 트라이밴드 공유기는 AC 공유기 대비 4배의 퍼포먼스라고 하는데요. 4배라는 기준은 가장 저렴한 AC공유기 기준인 것 같네요. 지금부터 링크시스 벨롭 연결방법 및 속도측정 이어서 보여드릴게요.

링크시스 벨롭 MX5300 사용방법

링크시스 이더넷

공유기 전원을 연결하고, Internet 포트에 인터넷 랜선을 연결하세요. 그리고 Ethernet 포트에 PC처럼 유선으로 연결되는 것들을 연결하세요.;

Linksys 앱

초기세팅은 스마트폰으로 진행합니다. Linksys 앱을 설치하시고 새로운 Linksys 제품이 있습니까? 설정 시작을 터치해서 진행합니다.

모뎀 연결

그러면 모뎀에 연결된 노드가 자주색으로 깜빡이냐고 물어보는데요.

자주색 LED

공유기 상단에 있는 LED가 자주색으로 깜빡 깜빡 거리는지 확인하여 예, 자주색으로 깜빡입니다. 를 선택하세요.

링크시스 계정

다음과정에서 계정생성이 뜨는데요, 공유기를 사용하려면 링크시스 계정이 필요하므로 계정 생성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와이파이 이름 지정

이제 와이파이 이름을 지정하라고 합니다. 와이파이 이름은 내가 쉽게 식별할 수 있는 이름으로 설정하고, 암호는 영문과 숫자를 조합하여 안전한걸로 설정해주세요.

저는 그냥 간단하게 Linksys_Velop이라고 지정했습니다. 어차피 주면에 아무도 링크시스 제품을 사용하지 않아서요.

노드 설정 완료

이제 이름을 지정하라고 하는데요, 적당히 지정하시면 됩니다. 링크시스 벨롭은 메시 노드 타입이라서 노트 별로 어디에 위치해있는지 확인용 같군요.

파란색 LED

이렇게 노드의 LED가 파란색으로 표시되면 온라인 상태에서 제대로 작동한다는 뜻입니다.

다른 노드 추가

만약, 음영지역을 확장시켜줄 노드가 있으시다면 다른 노드를 추가해주시고, 없으면 현재는 이것이 전부입니다를 선택하세요. 링크시스 벨롭 시리즈는 메시 시스템이 가능하기 때문에 추후에 음영지역이 있으면 노드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성능 개선 충돌 문제 보고는 하셔도 되고, 안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와이파이가 준비됨

와이파이가 준비되었다고 하네요. 대시보드로 이동을 터치합니다. 마지막으로 인터넷과 노드 연결이 끊길 때 알림을 받겠냐고 물어보면 를 선택합니다.

대시보드

이렇게 링크시스 대시보드가 뜨면 초기설정 완료입니다. 그런데 계정이 확인되지 않았다고 이메일을 확인하라고 하네요.

링크시스 계정 설정할 때 지정한 이메일을 확인해보시면 계정확인 메일이 와있을 것입니다. 링크를 클릭해서 계정 설정을 완료해주세요.

링크시스 관리자 페이지

마지막으로, PC에서 링크시스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가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웹브라우저를 열고 주소창에 192.168.1.1 입력하세요. 그러면 이 페이지가 뜨는데요, 하단에 있는 Linksys Smart Wi-Fi로 계속 진행하십시오를 클릭하세요. 

복구키

그러면 관리자 암호 재설정이 뜨네요. 와이파이 비밀번호랑, 공유기 관리자 비밀번호는 다른거 알고계시죠? 노드 하단에 있는 리커버리 키 5자리를 입력하세요. 

새로운 관리자 암호 및 힌트

새로운 관리자 암호 및 힌트를 생성해주세요. 이것은 링크시스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 접속용 비밀번호입니다.

링크시스 Smart Wi-Fi

이제 PC에서도 링크시스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ASUS보다 직관적이고 쉽네요.

유선 속도

  • 사용환경 : KT 1G 기가인터넷

링크시스 벨롭 유선 속도

먼저 KT 인터넷 속도측정으로 유선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유선 속도는 괜찮게 나오는 것 같지만, 저는 KT 속도측정을 믿지 않습니다.

NIA 인터넷 속도

NIA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해보니 유선속도는 딱히 걱정하지 않아도 될 수준이네요.

와이파이6 속도

  • 환경 : KT 1G 기가인터넷, 갤럭시노트10

갤럭시노트10 와이파이6

이제 링크시스 벨롭 mx5300 와이파이를 연결해보겠습니다. 다른 공유기 처럼 2.4Ghz, 5Ghz로 구분되지 않고 혼용으로 사용하는군요.

링크시스 벨롭 mx5300 와이파이 속도
와이파이6 속도 측정 / 링크시스 속도점검

링크시스 자체 속도측정으로 와이파이6 속도를 측정해봤습니다. 평균 600Mbps 이상 나오지만, 속도 측정 결과가 들쭉날쭉하는군요.

와이파이6 속도
와이파이6 속도 측정 / SPEEDTEST

SPEEDTEST 앱으로 측정결과 이것도 측정결과가 너무 들쭉날쭉이군요. 초기에는 괜찮았던 것 같은데 요즘에는 신뢰가 가지 않는군요.

벤치비 와이파이6 속도 측정
와이파이6 속도측정/ 벤치비

벤치비 속도 측정 어플이 가장 안정적이었습니다. 500Mbps 이상이 평균 속도라고 보면 될 것 같네요. 전체적으로 놀라운 속도가 나옵니다. 다운로드 속도도 빠르지만, 인터넷 및 플레이스토어 반응 속도가 빠릿빠릿한 것이 체감이 됩니다.

※ 와이파이6 연결은 노드 반경 5~6미터 이내에서만 작동되며, 더 멀어지면 폰에서 와이파이6 아이콘이 없어지고 5GHz 와이파이로 자동 전환됩니다.

공유기 거리에서 가까운 순서에 따라 신호세기에 따라서 와이파이6 - 와이파이5 - 와이파이4 연결로 자동으로 전환되는 것 같습니다.

와이파이5 속도
와이파이5 속도

마지막으로 링크시스 벨롭 공유기에서 8m 떨어진 거리에서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해보았습니다. 신호세기도 안정적이네요. 이정도 속도면 와이파이5에 연결된 것 같습니다.

채널 파인더

혹시, 와이파이 연결이 불안정하면 링크시스 앱에서 고급 와이파이 설정에서 채널 파인더로 채널 스캔을 해주시면 자동으로 최적의 와이파이 채널을 찾아줍니다. 채널 스캔후 속도측정을 하면 와이파이 속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버퍼링 없는 무선 환경을 위해!

전에 사용했던 ASUS 블루케이브 보다 드라마틱 하게 빨라진 것은 아니지만 전체적으로 만족하는 제품입니다. 제 기준에서는 무선 속도가 1.5배~2배 빨라진 것인데요.

단점이라면 가격이 비싸는 것? 하지만 돈값은 하는 것 같습니다.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게이밍 공유기에 비해서는 저렴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와이파이 2.4Ghz, 5GHz 분리가 안되고 혼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꼽을 수 있네요.

이번 포스팅은 와이파이6 공유기를 선택할 때 유의할 사항과, 링크시스 벨롭 MX5300 실제 와이파이6 속도를 측정해보았습니다.

[공유기] - 기가인터넷을 설치한다면 체크해야 될 5가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