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트워크

기가인터넷을 설치하기전 체크할 5가지

반응형

기가인터넷은 신규로 가입하면 혜택이 있기 때문에 가입하실 때 각 통신사의 내용을 먼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존 100메가 인터넷은 인터넷 속도에 크게 신경 쓰지 않고, 그냥 인터넷만 되면 되는 사용자가 사용하면 되지만, 퇴근에는 무선 모바일 기기를 여러 개 사용하는 유저들이 많아졌으며, 스트리밍 서비스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버퍼링 없고, 빠른 인터넷을 사용하고 싶다면 500M 이상 인터넷을 권장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기존의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의 포스팅을 업데이트 하여 기가 인터넷을 설치하기 전 확인해야 될 사항들을 알아보고 기가인터넷의 속도가 제대로 나오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기가인터넷 설치 가능 지역 확인 → 2. 기가인터넷 공유기 구입3. 기가인터넷 설정4. 기가인터넷 속도 측정5. 기가와이파이 속도 측정

기가인터넷

1. 기가인터넷 설치 가능 지역 확인

먼저 가정에 기가 인터넷을 설치할 수 있는 환경인지 알아야 됩니다. 기가인터넷을 설치하려는 통신사를 선택하여 본인의 집 주소를 입력하면 기가인터넷을 설치할 수 있는지 미리 알 수 있습니다. 초기에 지방에 기가인터넷이 되는지 확인했어야 됐는데 지금은 대부분 설치가 될 거예요. 

2. 기가공유기 구입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공유기는 아마도 100메가 속도의 인터넷을 사용할 때 구입했었던 저렴한 공유기를 사용했을 거예요.  

기가 공유기 구입 확인사항

  • 무선규격 : 802.11ac/a/b/g/n
  • 무선속도 : 1000Mpbs 이상
  • 유선속도 : 1000Mpbs 이상

사용하던 공유기의 무선규격, 유선속도, 무선속도를 확인하여 새로운 공유기를 구입하도록 합니다. 온라인 쇼핑몰에 '기가 인터넷 공유기' 혹은 '기가공유기'를 검색하면 많은 제품이 있습니다. 

솔직히 말하면 가정에서 사용할거면 어떤 칩셋을 사용하든 상관없으니 하이엔드 모델까진 필요 없고 저렴이를 구입해도 무방합니다. 그 대신 부가적인 기능을 원하면 제품 상세 스펙을 확인해서 필요한 기능이 있는 공유기를 구입하도록 합니다. 

공유기 부가기능이 필요가 없다면, 통신사 공유기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지만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기가인터넷을 설치하기 전에 공유기를 미리 준비하면 엔지니어 아저씨가 공유기 연결까지 해줄 것이다. 

※ 랜선은 반드시 Cat.5e 이상을 사용해야 제대로 된 속도가 나옵니다. 공유기를 구입하면 같이 동봉되어 있는 것도 있고 없다면 가까운 마트나 컴퓨터 용품점에 가서 구입하도록 합니다. 

3. 기가 인터넷 설정

기가 인터넷을 설치 했으면 간단한 설정을 몇 가지 해주셔야 됩니다. 

작업표시줄

먼저, 윈도우 작업표시줄에 이더넷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네트워크 및 인터넷 설정
네트워크 및 인터넷 설정

여기서, 네트워크 연결 정보가 뜨는데 네트워크 및 인터넷 설정을 클릭합니다. 

네트워크 상태
네트워크 및 인터넷-상태

왼쪽 상태 탭에서 네트워크 설정 변경에 어댑터 옵션 변경을 클릭합니다. 

이더넷 상태
상태

제어판의 네트워크 연결이 바로 뜨는군요. 여기에 네트워크 연결의 이더넷이 있습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여 상태를 클릭합니다. 

이더넷 상태
속도 1.0 Gbps

연결에 속도: 1.0 Gbps라고 나오면 기가 인터넷이 제대로 연결된 것입니다. 여기서 100Mbps라고 뜨면 기가인터넷이 제대로 연결이 되지 않은 것입니다. 예를 들면 기가 회선이 들어오지 않는 방에서 연결했거나, 공유기가 유선 100M만 지원하는 원인이 유력합니다. 

마지막 설정을 위해 속성을 클릭합니다.

이더넷 속성
구성

연결에 사용할 장치에 사용중인 랜 카드가 있다. 구성을 클릭하여 랜 카드 속성을 엽니다.

랜 카드 속성
고급-속도 및 이중, 값-1.0Gbps 전이중

고급 탭에서 속성에 속도 및 이중 (Speed Duplex)을 클릭하여 값을 1.0 Gbps 전이중을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최근에는 이 설정을 하지 않아도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 같더군요. 

4. 기가인터넷 속도 측정

필자의 인터넷 환경은 KT 기가 콤팩트(500Mpbs)를 사용 중이며, 기가 공유기 ipTIME A2004NS-R에 Cat5e선으로 PC에 물려있는 상태입니다. 

speedtest.net

SPEEDTEST.NET

위 주소를 클릭하여 사이트에 접속하도록 합니다. 영문 사이트이지만 어렵지 않습니다. 바로 BEGIN TEST를 클릭하면 핑[각주:1], 다운로드, 업로드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 PING 수치는 낮을 수록 좋은 뜻입니다. 우리나라 기준 평균 15ms 이하가 나오면 정상입니다.

speedtest.net
다운로드 속도 측정
speedtest.net
업로드 속도 측정

속도를 측정해보니 500Mbps 가까이 나와서 속도는 잘 나오는 편인것 같네요. 1Gbps를 사용하면 700Mbps 이상 나오면 정상입니다. 

※ 1G 기가인터넷을 사용할 때, 항시 700Mbps 이상 풀 속도를 뽑아내기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일정 용량 이상 사용하면 100M로 속도 제한이 걸리기 때문에, 기가콤팩트를 이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 kt 인터넷 속도측정

5. 와이파이 속도 측정

기가 와이파이가 지원되는 공유기를 구매했으니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해보겠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속도 측정 앱을 설치하면 되는데 speedtest.net, 벤치비 등 뭐든 괜찮습니다. 

와이파이 속도

테스트 환경은 기가콤팩트(500Mbps), 갤럭시S7엣지, ipTIME A2004NS-R 공유기 입니다. 기가 콤팩트 기준 와이파이 다운로드 속도는 120Mbps 이상이면 양호한 편입니다. 1Gbps 환경에 고급 공유기를 사용하면 200Mbps 이상 나옵니다. 

※ 와이파이를 연결 하지 않고 속도를 측정하면 데이터 요금을 사용하기 때문에 주의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와이파이가 잘 끊기는 것 같으면 아래 포스팅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유기] - iptime 와이파이 끊김 현상 해결 방법

※ 기가인터넷 유의할 사항 (KT / SK)

데이터 사용은 무제한이나, 일 100GByte 초과 시에는 당일에 한해 최대 100Mbps 속도로 제공됩니다.  (단, IPTV, 인터넷전화 사용량은 제외.) U+는 모르겠습니다.

※ 유선 전화기가 있는 방에는 100메가 회선으로 유선 전화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유선 전화기가 있는 방에는 기가 인터넷 선을 딸 수 없으니 다른 방에서 연장해야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