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트워크

iptime 와이파이 끊김 현상 해결 방법

반응형

와이파이가 되는 공유기를 구매해서 처음 설치했을 때는 괜찮았던 것 같은데 사용하면 할수록 와이파이가 끊기는 현상이 잦아지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사용자가 할 수 있는 조치사항으로 와이파이의 채널을 변경하는 방법이 있다. 

단, 이 방법은 가정에서 본인이 사용하는 공유기에 한하며 공공장소에서 사용되는 통신사 와이파이 같은 경우에는 내가 설정을 변경할 수 없으므로 어쩔 수 없다. 공공장소 카페나 학교에서 사용하는 통신사 와이파이가 끊기는 이유는 한 AP에 접속한 사람이 많아서 그런것이며 관리자가 채널을 변경해주지 않는 이상 어절 수 없다.

와이파이의 채널을 변경함으로써 안정적인 무선 인터넷 연결 환경을 찾을 수 있다. ※ iptime을 기준으로 설명하겠다.

Q1 : 집에서 사용하는 공유기의 와이파이가 자꾸 끊깁니다.

A : 다른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와이파이의 채널을 변경하면 된다.

Q2 : 공공장소에서 사용하는 와이파이가 자꾸 튕깁니다.

A : 사용자가 많이 몰려서 그렇다. 그리고 공공장소에 설치된 와이파이는 일반 사용자가 채널을 변경할 수 없으므로 어쩔 수 없다.

와이파이 채널이란?

와이파이는 주파수를 사용하는 무선 통신이기 때문에 특정 채널에 사람들이 몰리면 혼선이 있다. 그래서 자신이 사용하는 와이파이의 채널을 다른 사람이 사용하지 않는 최적의 채널로 변경할 필요가 있다.

2.4G 주파수
2.4G 주파수
5G 주파수
5G 주파수

위 스크린샷으로 설명하는 것이 빠르겠다. Wifi Analyzer 앱으로 확인해본 내 위치 반경에 사용중인 2.4G 와이파이 채널 그래프이다. AP가 단 한개의 주파수 채널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4 범위로 걸쳐서 사용한다. 

통신사의 와이파이와 개인 공유기의 와이파이의 주파수가 엄청나게 겹쳐있다. 아마도 이 사용자들은 공유기를 설치하기만 하고 별 다른 설정없이 사용하는 사람들일 것이다. 다행히 무선 5G 대역에 주파수는 나 혼자만 사용한다. 

ipTIME 와이파이 채널 변경 방법

iptime 설정
192.168.0.1

인터넷 브라우저 주소창에 기본 게이트웨이  '192.168.0.1'을 입력하여 공유기 설정으로 들어와서 관리도구를 클릭한다.

iptime 무선 설정/보안
채널 검색

기본 설정 - 무선 설정/보안 탭을 클릭한다. 그럼 위 스크린샷 처럼 나오는데 (최신 펌웨어 기준) 나 같은 경우에는 5GHz 무선 네트워크와 2.4GHz 무선 네트워크를 모두 사용한다. 

2.4GHz 기본 무선 네트워크를 클릭해보면 채널3을 사용중이라고 나온다. 이 채널을 변경해보자. 최적 채널 검색을 클릭한다.

최적의 채널 검색 중

최적을 채널을 검색중이다. 잠시 기다리도록 한다.

최적 채널 검색됨

잠시 기다리면 채널 목록과 최적의 채널을 찾아준다. 주변에 어떤 AP가 어떤 채널을 사용하는지도 나온다.

iptime에서 제안하는 채널이나 좀 더 스크롤하여 본인이 채널을 선택하면 되는데 검색된 AP(0개)의 채널을 선택해서 적용을 클릭하면 된다. 그 채널을 사용하는 AP가 없으면 된다.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가정이 정말 많이 늘었다. 특히 집 주변으로 위, 아래, 옆집 집에 한 두대씩 AP가 있는데 모두 같은 채널을 사용하면 당연히 혼선이 있을 수 밖에 없다. 와이파이의 채널을 변경하여 쾌적한 무선 인터넷 환경을 유지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