벡터 이미지 제작을 위한 무료 일러스트 프로그램 찾으세요? 잉크스케이프는 오픈소스 무료 벡터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 및 맥OS 뿐만 아니라 리눅스에서도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는 벡터 그래픽 생성 및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어도비 일러스트와 유사하지만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만화, 클립아트, 로고, 타이포그래피, 다이어그램 및 흐름도, 벡터 그래픽을 사용하여 선명한 인쇄 및 렌더링을 가능하게 합니다.
W3C 표준 SVG파일 형식을 강조하지만 PDF를 비롯한 다양한 형식을 읽고 쓰기 때문에 다른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을 쉽게 보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에 비해서는 기능이 부족한편입니다. 완전히 대체하기는 어렵지만 딱히 다른 대안도 없습니다. 그리고 일러스트레이터를 사용해보셨다면 금방 적응할 수 있을 것 같네요. 게다가 AI파일 열기 및 편집이 가능합니다.
잉크스케이프 다운로드
벡터 이미지 제직 및 ai 파일 편집을 위해서 사용해볼만한 잉크스케이프 다운로드는 잉크스케이프 공식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1.0 버전이 나오기까지 굉장히 오랜 시간이 흘렀네요. 잉크스케이프 공식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DOWNLOAD 탭을 누릅니다. 사이트 속도는 조금 느린편입니다.
잉크스케이프는 리눅스, 윈도우, 맥 운영체제를 지원합니다. 사용하시는 운영체제에 맞는 것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사용자는 Windows를 선택하면 됩니다.
윈도우는 32비트 및 64비트를 지원하네요. 아키텍쳐에 맞는 것으로 선택해주세요.
다양한 형태의 설치파일로 제공되는데요, 간편하게 Installer 버전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운로드 속도도 느린편이라 조금 기다리셔야 될 것 같네요.
오픈소스 프로그램이라서 그런지 이것저것 요구하는 것 없이 깔끔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냥 안내에 따라 진행하시면 되고, 설치형태는 Full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잉크스케이프를 실행해봅시다.
잉크스케이프는 패널과 팔레트를 대화상자라고 합니다. 프록그램 창 상단에는 도구 제어 막대가 있고 오른쪽에는 스냅제어 막대가 있으며 맨오른족에는 명령막대가 있습니다. 왼쪽에는 기본 도구상자가 있고 아래쪽에는 상태 표시줄과 색상표가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를 더욱 능률화하려면 상단의 눈금자와 양쪽의 스크롤막대, 안내선 및 대화상자를 표시하거나 숨길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랑 비슷하다면 비슷한 것 같네요. 그리고 한글이라서 사용하기에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또한 업데이트를 통해 한글폰트 텍스트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사용법이나 기능을 익혀보시려면 도움말에 있는 자습서를 확인하시거나 잉크스케이프 초보자 튜토리얼 페이지를 확인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같네요.
백터 vs 래스터
잉크스케이프 및 일러스트레이터 같은 벡터 기반 프로그램은 어도비 포토샵과 같은 비트맵 편집기에서 이미지를 정의하는 방법에 있어 근본적인 차이를 공유합니다. 벡터 그래픽은 점, 선 및 곡선으로 정의되며 해상도나 이미지의 품질에 손실없이 무한대로 확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벡터를 사용한 디자인의 장점은 레스터파일보다 크기가 작어 웹사이트에서 빠른 로드에 적합하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포토샵에서 만든 것과 같은 래스터 기반 아트웍은 픽셀로 정의됩니다. 래스터 아트를 확대하면 픽셀도 확대되어 가시적인 픽셀화가 발생하거나 가장자리가 울퉁불퉁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