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미러로이드 mirroid 미러링

반응형

안드로이드 화면 미러링 프로그램 미러로이드

Mirroid는 PC에 안드로이드 폰의 화면을 표시하는 무료 안드로이드 대 PC화면 미러링 도구이며, PC에서 안드로이드폰을 지연없이 빠르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미러로이드를 사용해보니 장점은 간단한 인터페이스와 도구를 사용할 수 있었으며, 로그인도 필요가 없었습니다.

대부분의 폰게임은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같은 앱플레이어 프로그램으로 핸드폰 게임을 컴퓨터로 즐길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더 큰화면으로 그리고 배터리 및 발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와 별개로 PC로 스마트폰을 조작하기 위함과, 스마트폰 화면을 크기 보기 위해서는 미러링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앱플레이어에서 구동이 안되는 게임을 하기 위해 예를 들면 피파, 카트라이더 러쉬)

게임만 구동할 목적이라면 앱플레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컴퓨터 모니터에서 핸드폰을 컨트롤 할 수 있게 또는 스마트폰 화면을 모니터로 그게 보기 위한 목적이면 미러링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키보드 설정을 할 수 있어서 게임을 컨트롤할 수 있고, 스크린샷을 찍고, 볼륨을 제어하고, 파일을 전송하고, 그래픽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연결은 지원하지 않지만, 잠긴 기능도 없고 워터마크도 없습니다. 스마트폰을 마우스와 키보드로 컨트롤 할 일이 있으면 미러로이드가 효과적이었습니다.

미러로이드 다운로드

Mirroid 미러로이드는 USB 케이블 하나만 연결하면 쉽게 미러링이 가능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컴퓨터에 미러로이드를 설치해야됩니다. 미러로이드 다운로드는 아래 Mirroid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미러로이드 다운로드

미러로이드 공식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메인페이지에 바로 보이는 화면에서 윈도우 버전 다운로드를 클릭해서 최신 버전을 받아주세요.

미러로이드 설치

이제 미러로이드를 설치해보겠습니다. 설치 파일을 실행하면 바로설치 버튼이 보는데요. 먼저 오른쪽 하단에 있는 사용자를 클릭해봅시다.

미러로이드 설치2

확인해보니 기본 설치경로가 D드라이브로 잡혀있습니다. 상관없으신 분들은 바로 설치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SSD에서 구동시키기 위해 변경을 클릭해서 설치경로를 C드라이브로 변경하여 설치하겠습니다.

미러로이드 설치3

이제 기다리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설치 진행은 앱플레이어와 비슷한데, 설치는 훨씬 빠르네요.

미러로이드 실행

미러로이드 설치가 완료되면 시작버튼을 클릭해서 실행해봅시다.

usb 디버깅

그러면 핸드폰을 연결하고 USB 디버깅을 활성화 하라고 합니다. USB 디버깅은 개발자 모드에서 활성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개발자모드 켜기

스마트폰 제조사마다 개발자 옵션 켜는 방법은 조금씩 다릅니다. 갤럭시 스마트폰은 빌드번호를 7번 연타하면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개발자 옵션에서 USB 디버깅을 활성화 시키고, 스마트폰을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usb 디버깅 허용

그러면 스마트폰 화면에 USB 디버깅을 허용하겠냐는 알림이 뜨는데요. 허용을 터치해줍니다.

미러로이드 실행

이제 모니터에서 내 스마트폰 화면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연결에 성공하면 스마트폰에 Mirroid 가 자동으로 설치되네요.

전체화면

전체화면

미러로이드의 장점이라면 가볍다는 것인데요. 오른쪽에서 첫번째 메뉴를 클릭하면 전체화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전체화면 화질은 썩 좋지않네요.

스마트폰 화면녹화

스마트폰 화면녹화

오른쪽 사이드 메뉴에서 맨 아래에 있는 카메라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바로 동영상 녹화 기능이 켜지면서 녹화가 시작됩니다. 중단하려면 다시 카메라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녹화저장

스마트폰 화면 녹화가 종료되면 즉시 미러로이드 설치경로에 동영상이 mp4 형태로 녹화한 것이 저장됩니다.

앱플레이어와 비교하면

에뮬레이터 (앱플레이어)는 PC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구동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으로 간주되어왔고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방법이 되었습니다. 미러로이드를 통한 미러링이 앱플레이어와 비교해서 장점이 있다면 운영체제에서 앱플레이어를 구동하려면 시스템 자원을 사용해야 되는데, 미러링은 시스템 자원을 많이 소모하지 않아 저사양 PC에서도 구동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더 많은 모바일 게임들이 앱플레이어를 감지하고 구동을 막고 있습니다. 그런데 미러로이드를 사용하면 이런 차별을 받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에뮬레이터의 설정 및 최적화가 초보자에게는 까다로울 수 있는데 이러한 것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유선 연결만 지원한다는 것이네요.

그런데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자는 삼성덱스 PC버전을 사용하면 HDMI가 아닌 USB를 연결해서 덱스모드를 사용하면 화면도 크게 볼 수 있고 키보드와 마우스를 지원하기 때문에 이런게 필요가 있나 싶네요. 그리고 무선 미러링은 삼성플로우 및 Windows와 연결 (사용자 휴대폰) 기능을 통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삼성덱스를 사용할 수 없거나, 삼성플로우, Windows와 연결 기능을 사용하기 힘든 경우에만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