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제품/Preview

Xbox Series X S 어떻게 다른가요?

반응형

Xbox Series X S

마이크로소프트의 새로운 콘솔 게임기 줄여서 엑시엑 및 엑시스 공통점은 많지만 어떤 기기가 나에게 적합할까요? 두 콘솔 중에서 나에게 적합한 콘솔을 선택하는 몇가지 핵심사항이 있습니다. 

네이티브 4K 렌더링인지? 업스케일 4K로 충분히 괜찮은지? 내장공간은 얼마인지? 등등

Xbox Series X 및 Xbox Series S가 마침내 출시되었으며 대부분 출시전 공개된 스펙 그대로 출시되었습니다. 시리즈X는 생각보다 비싸게 출시되었으며 검은색 타워형 섀시의 디자인입니다. 반면 시리즈S는 크기가 작고 가격이 저렴하지만 조금 제한적입니다. 

어쨋든 새 Xbox 본체를 구입하려는 경우 두가지 선택사항이 있습니다. 이제 더이상 Xbox One S 또는 Xbox One X는 염두에 두실 필요가 없습니다. 

두 장치 중에서 엑스박스 시리즈 엑스는 더 나은 사양과 성능을 제공하는 콘솔입니다. 국내에서도 출시와 동시에 재고가 없어진 이례적인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엑스박스는 할인할 때 사는 것이 당연하다 생각했것만...

가격

엑스박스 시리즈S의 국내 출시 가격은 398.000, 엑스박스 시리즈X의 가격은 598.000입니다. 확실히 Xbox Series X의 가격은 비쌉니다. 시리즈X가 가격에 합당한지 그리고 시리즈S가 저렴하기 때문에 오랜기간 사용할 수 있을지 많은 논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시리즈S가 20만원 저렴하며 지불할 수 있는 예산과 현재 엔터테인먼트 상황에 따라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Xbox Series S는 가격에 명확한 이점이 있는 반면, Xbox Seires X는 하드웨어에 명확한 이점이 있습니다. 두 시스템의 CPU는 동일하지만 스토리지 및 RAM 용량이 다릅니다. 두 콘솔의 GPU에도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시리즈S에도 4K 업스케일링 및 HDR 기능이 있지만 네츄럴 4K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그리고 시리즈x는 다양한 광원추적이 가능하지만 시리즈S는 제한적입니다. 

엑스박스 시리즈 X는 AMD Zen 2 및 RDNA2 아키텍처 12테라 플롭스 전력을 사용하는 강력한 프로세싱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레이트레이싱을 지원하고, 초당 120프레임 4K 해상도를 렌더링할 수 있으며 8K Ready로 업스케일이 가능합니다. 

엑스박스 시리즈 S도 AMD Zen 2 및 RDNA2 아키텍처를 사용하지만 원시 처리 능력은 4TFLOPS로 시리즈X의 1/3에 불과합니다. 또한 X의 16GB RAM에 비해서 적은 10GB RAM 이 탑재되었습니다. 즉, 시리즈 S는 4K의 2/3인 1440P 렌더링 해상도를 낼 수 있습니다. 물론 레이트레이싱을 처리할 수 있으며 초당 120프레임에서 1440P를 지원하지만 게임은 4K로 렌더링 되지 않습니다. 시스템은 4K로 업스케일링 되므로 4K TV에서 괜찮아보이지만 전체적인 디테일은 부족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시리즈 엑스는 소형 폼 팩터 타워 PC와 같은 타워형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평으로 놓을 수 있지만 냉각 팬이 상단의 통풍구에서 뜨거운 공기를 배출하기 때문에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배기그릴에 녹색 포인트가 있습니다. 최적화된 열 처리에는 많은 의미가 있지만, 기존 TV 캐피닛에 맞추는 것이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반면에 시리즈 에스는 흰색의 마감으로 제공되며 전통적인 콘솔 디자인입니다. 수직 또는 수평으로 모두 배치가 가능하며 공기 흐름을 개선하기 위해 상단 전체에 원형의 천공이 뚫려고, 현대적이고 미니멀한 다지인입니다.

저장소

두 콘솔 모두 MVMe SSD 저장소를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전세대 보다 훨씬 빠른 게임로딩이 가능합니다. 시리즈 엑스는 1TB 드라이브를 제공하지만, 시리즈 에스는 512GB 내장 저장공간이 있습니다. 물론 내부 드라이브와 똑같이 실행되는 전용 스토리지 확장 카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 기기 모두 외부 드라이브를 연결할 수 있는 3개의 USB3.1 포트가 있습니다.

공통점

전력과 용량이 다르지만 많은 유사점이 있습니다. 게임 라이브러리, UI, 컨트롤러, 하위호환, 앱 선택 및 CPU는 동일합니다. 둘다 레이 트레이싱, 가변 속도 셰이딩 및 가변 재생률을 지원하지만 이 기능들은 콘솔의 성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두 시스템 모두 빠른 재시작 기능을 지원하므로 여러게임을 일시 중단하고 몇 초내에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차이점

Xbox Sereis X 에는 Ultra HD Blu-Ray를 지원하는 광학 드라이브와 1TB SSD를 통해 물리적 미디어 및 디지털 배포 모든 기반을 다룰 수 있습니다. 스펙 또한 인상적이며 이제까지 본 적 없는 특이한 타워형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Xbox Sereis S는 광학 드라이브가 없는 완전한 디지털 콘솔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블루레이 및 게임 타이틀CD를 넣을 수 없습니다. 또한 512GB 절반의 스토리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무엇을 사야될까

Xbox Series X가 더 강력하기 때문에 더 나은 선택이라는 사실을 부인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Xbox Series S가 현명한 구매가 될 수 있는 상황이 있습니다. 실제로 Xbox One X 및 Xbox One S도 상황에 따라 맞춰서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았기 때문에 무조건 X를 구매해야된다 그런 강요는 없습니다.

1080P TV 및 1440P 모니터를 가지고 있고 교체할 계획이 없다면 Series S를 구매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4K TV를 구매하게 되도 업스케일링 덕분에 여전히 좋은 시스템이 될 것 입니다. 그러나 4K TV를 보유하고 있다면 Xbox Series X가 더 좋은 선택입니다. 더 많은 처리 능력과 4K에서 렌더링, 광학 드라이브, 더 많은 용량으로 충분히 우수해보입니다.

저도 Xbox Ultimate Pass 가입을 해두었으니, 시리즈X를 구매하게 된다면 리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