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헤드폰용 Windows Sonic 설정

반응형

헤드폰용 Windows Sonic은 서라운드 채널이 지원되지 않는 일반 2채널 스피커 및 스테레오 헤드폰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서라운드 사운드를 입혀주는 마이크로소프트의 Spatial sound 시스템입니다. 특히 영화나 게임을 더 몰입감을 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몇가지 설정이 필요했습니다. Windows Sonic은 2017년 윈도우10 업데이트의 일부에 추가된 기능입니다. 서라운드 사운드 경험을 위한 Dolby Atmos는 유료였지만, Windows Sonic for Headphoens는 무료입니다.

고품질의 헤드폰을 구매할 여력이 안되는 분들은 대부분 값 싸고 품질이 낮은 헤드폰을 많이 사용할 것입니다. 이와 같은 헤드폰의 실제 하드웨어 구성요소를 개선할 수는 없지만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으로 공간 사운드 시스템을 통해 음장의 개선이 가능합니다.

Spatial Sound

공간사운드는 Windows Sonic for Headphones의 기반을 형성하며 3D공간의 위치에서 오디오를 방출하는 오디오 개체를 만드는 방법으로, 윈도우가 방에 흩어져있는 여러 가상의 스피커를 만들어서 헤드폰을 통해 결과를 에뮬레이션 한 것과 같습니다. 서라운드 사운드를 경험하는 간단한 방법이며 물리적 장비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헤드폰에 전송되기 전에 사운드를 믹스합니다. 예를 들면 게임을 할 때 캐릭터 위에서 폭발이 생긴다면 오디오가 혼합되어 소리가 나고 실제 위에서 들은 것 처럼 느껴지게 만듭니다. 

Spatial Sound는 가상 수단을 통해 작동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용을 들여서 어렵게 물리적으로 배치할 것은 없고 소프트웨어적인 처리로 이루어집니다. 

헤드폰용 Windows Sonic 설정 방법

윈도우10에서 헤드폰용 Windows Sonic을 적용하기 위해서, 시스템에서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된 상태이므로 먼저 활성화시켜야 됩니다.

1. 시작하려면 작업표시줄의 볼륨 아이콘을 마우스로 우클릭하여 헤드폰용 Windows Sonic을 선택합니다.

2. 또는 윈도우 설정에서 시스템 >소리를 선택합니다. 사운드 메뉴의 드롭 다운 메뉴에서 출력장치를 선택한 다음 아래에 위치한 장치 속성 옵션을 선택합니다.

3. 장치 속성에서 카테고리가 표시됩니다. 드롭 다운 메뉴에서 Windows Sonic for Headphones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공간 사운드 공급자가 사운드 장치에서 자동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설정이 활성화 되면 오른쪽 하단 모서리에 사운드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을 통해서 빠르게 설정 및 해제가 가능합니다.

장점

마이크로소프트 Windows Sonic을 사용하면 여러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 공간 : 이러한 유사한 오디오 경험을 얻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을 배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 무료 :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값비싼 장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간단한 설정 : 컴퓨터 또는 Xbox에서 설정을 간단하게 설정을 켜기만 하면 됩니다. 

언제 가장 유용한지?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나은 사운드를 즐기는 것은 언제나 좋은 일입니다. 헤드폰용 윈도우 소닉이 특히 유용하게 적용되는 몇가지 영역이 있습니다.

  • 게임 : 게임을 플레이할 때 윈도우소닉은 위치 측면에서 발자국이나 총성이 나오는 방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멀티 플레이어 게임에서는 사플에 의존해야된다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 영화 : 영화는 좋은 화질과 훌륭한 사운드가 조화롭게 이루어지면 몰입감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윈도우 소닉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영화를 볼 때 미묘한 뉘앙스를 캐치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Windows Sonic vs Dolby Atmos

윈도우소닉은 일반적인 사운드를 위한 유용한 도구이지만 경쟁자인 돌비애트모스도 있습니다. Dolby Atmos 지원 오디오 리시버를 보유한 경우 이를 대신 사용해도 됩니다. 두 기술간의 선택은 단순히 음질보다는 하드웨어에 따라 선택이 달라집니다.

[운영체제/Windows] - dolby access 사용법

윈도우소닉은 품질에 관련없이 모든 헤드폰에 적용가능하지만, 돌비 애트모스는 Dolby Atmos 지원 장비가 작동해야되는 독점 시스템입니다.

둘 사이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러나 돌비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오디오 회사이므로 Windows Sonic 보다 Dolby Atmos에서 제공하는 향상된 사운드와 풍부한 사운드를 선호할 수 있습니다.

일부 게임 및 소프트웨어가 돌비 애트모스를 직접 지원하므로 예를 들면 콜오브 듀티와 같은 게임은 Dolby Atmos를 설정하면 Windows Sonic 보다 훨씬 오디오 품질이 향상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보통 무료이며 더 많은 장치에서 사용가능한 Windows Sonic을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Dolby Atmos 지원장치를 보유한 경우에는 두 시스템 모두 나의 요구사항에 가장 적합한 오디오 품질을 제공하는지 확인부터 하는 것이 먼저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Dolby Atmos를 사용해보고 싶다면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14.99 라는 가격에 구매해야됩니다. 무료 평가판을 통해서 PC 또는 XBOX 에서 한달동안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