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윈도우11 코어격리 (VBS HVCI) 해제 (속도 때문에)

반응형

윈도우11 코어격리 해제 방법

선택적 보안 기능은 성능에 영향을 줍니다.

이번 윈도우11에 게임성능저하 이슈가 있었는데 이것은 VBS (Virtualization-based security)라는 가상화 기반 보안 및 HVCI (Hypervisor-Enforced Code Integrity)가 원인이었습니다. 두가지 보안 기술에 대해서는 자세히 언급할 필요는 없어보이고 이것들 때문에 성능저하가 발생한다고 했지만, 체감하기에는 그렇게 큰 차이는 없어보였습니다.

이 현상은 윈도우11 클린설치 사용자에게 발생합니다. 반면에 윈도우10에서 업그레이드 하신 분들에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업그레이드 설치를 했다면 VBS가 활성화되어있지 않거든요. 그래서 이번에 새롭게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을 구매하였다면 VBS/HVCI가 기본 활성화되어있을 겁니다.

그래서 게임성능에 영향을 주고 싶지 않다면 이 옵션을 끌 수 있습니다. 물론 보안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신다면 켜두는 것이 낫겠지요.

Windows 11 VBS 활성화 확인

코어격리를 해제하기 전에 VBS가 켜져있는지 부터 확인해야겠죠? 

  1. 시스템 정보를 엽니다. 
  2. 아래로 스크롤해서 가상화 기반 보안 행을 찾습니다. 그리고 실행 중이라고 표시되면 VBS가 활성화된 상태입니다. 그런데 활성화 되지 않음 이라고 표시되어있는 분들은 확인하였으니 더 이상 할 것은 없습니다.

저는 업그레이드 설치를 했었기때문에 가상화 기반 보안이 사용 안 함으로 되어있군요. 이렇게 되어있는 분들은 따로 설정할 것도 없지만 실행중 이라고 나오는 분들 및 코어격리 끄는 방법을 알고싶은 분들은 아래 내용에서 이어서 설명하겠습니다.

VBS / HVCI (코어 격리) 해제

  1. 가장 간단하게 VBS를 끄는 방법은 '코어 격리' 라고 찾으면 바로 나옵니다.
  2. 그러면 Windows 보안이 실행되며, 메모리 무결성을 끔으로 전환합니다.

마지막으로 시스템을 재부팅하면 코어격리 해제가 완료됩니다. 그리고 시스템 정보에서 가상화 기반 보안을 확인해보면 됩니다.

일반적인 사용자 입장에서는 보안보다는 성능을 더 우선시 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이런 내용도 어찌보면 윈도우11 최적화에 관련되어있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심각하게 성능이 떨어지는 수준도 아닌 것 같군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