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제품/Review

레이저 헌츠맨 v2 리니어 tkl 텐키리스 타건감 좋은데 아쉬운점은

반응형

제가 기계식키보드는 체리축이 아니면 안좋아하는데, 이번에는 특이하게 빛 신호를 사용하는 리니어 광학 스위치를 탑재한 레이저 헌츠맨 v2 리니어 tkl(텐키리스) 기계식키보드를 사용해보고 느낀점을 작성합니다.

일단 저는 타건감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서 게이밍 브랜드 제품은 실속이 없어 꺼리게되었으나, 찾아보니 타건감이 좋다고 알려진 2세대 리니어축이 탑재되었고, 키보드 하우징 내부에 방음폼 처리가 되어있다고 해서 이정도면 기본기는 된 것 같다는 판단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RGB도 이정도면 괜찮겠다는 판단이 들어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레이저 헌츠맨 V2 리니어

저는 Razer 키보드는 처음이라 걱정도 되고 기대도 되었지만, 평들이 좋아서 일단 사용해보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리고 필립스휴 조명과 함께 화려한 데스크 셋업을 연계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있었습니다.

디자인

외관만 봐도 이 키보드의 풀배열 텐키리스 차이를 알아차릴 수 있었습니다. 먼저 텐키리스는 분리형 케이블을 사용하며,  미디어키가 없으며 팜레스트에 마그네틱이 없습니다. 

저는 미디어키와 오른쪽 넘버패드를 잘 사용하지 않아서 TKL(텐키리스) 제품으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풀배열보다 마우스쪽 공간을 많이 활용할 수 있으니까요.

이전 모델들은 테두리에 언더글로우 RGB가 적용되어있어서 굉장히 화려했던 것 같은데, 이번에는 모두 빠져서 아쉬웠습니다. 그리고 상판과 하우징은 무광 알루미늄으로 되어있어서 플라스틱으로 된 것보다는 통울림이 덜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높이조절

바닥에는 미끄럼 방지 패드와 높이조절이 가능한데, 6도 및 9도의 각도로 2단으로 조절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까지만 봐도 뭔가 세세하게 신경을 썼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분리형 케이블

분리형 케이블은 A to C 타입 케이블을 사용합니다. 아무리 텐키리스 제품이라도 무선이 아니라면 기계식 키보드를 휴대하고 다닐일은 없을 것 같은데 혹시나 휴대하고 다니고 싶은 분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일 것이고, 참고로 풀배열은 분리가 안되는 일체형입니다.

팜레스트

또한 기본 구성품으로 가죽 팜레스트가 들어있는데, 적당한 쿠션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팜레스트에도 RGB가 빠졌습니다.

RGB 투과량 아쉬움

레이저 헌채맨 V2 키캡은 더블샷 PBT 키캡이 기본으로 체결되어있습니다. 그리고 키 배열은 일반적인 기계식 키보드 배열을 사용하므로 키캡교체에 제한이 없어졌습니다. 

그런데 화려한 RGB 조명을 기대했지만, 생각보다 LED 투과량이 여태까지 사용했던 키보드 중에서 가장 별로였습니다. 광량이 부족한 것은 아닌 것 같은데 그렇게 빛이 많이 퍼지는 구조는 아니었으며, 아무래도 기본으로 체결되어있는 PBT 키캡이 원인으로 생각되었습니다.

혹시나해서 다른 PBT 키캡으로 교체해보니 역시나 기본 키캡이 문제였습니다. 다른 PBT 키캡으로 교체하는 것도 고려해볼 요소중 하나였습니다.

타건감 솔직하게

레이저 헌츠맨 V2 리니어 축은 RAZER 옵티컬 광 스위치를 사용합니다. 헌츠맨 미니에 사용되었던 2세대 리니어 스위치인데, 타건감이 좋아서 많은 분들이 저 스위치를 탑재한 Razer 키보드를 기다렸다고 하죠. 그런데 저렇게 모든 키에 저렇게 철심이 있습니다. 그래서 타건할 때 모든키에서 철심소리가 발생됩니다. 타건감은 분명히 다른 게이밍 키보드 보다 좋지만, 냉정하게 말해서 체리 적축 보다 좋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윤활 필수

뭔가 아쉬워서 스테빌 및 모든 키의 철심에 버마텍스로 간이윤활을 해줬습니다. 그랬더니 훨씬 정숙한 소리와 함께 타건감도 더 좋아진 느낌이었습니다. (하우징에는 바르면 안되고 철심에만 바르면 됩니다.) 그래서 이정도면 훌륭하다고 판단되었으며 합격점을 주고 저는 당분간 이 키보드를 유지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래도 순정보다는 간이윤활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키캡에서 서걱거리는 느낌도 없고 (간이윤활 했을 때) 소음도 적으며 키감도 괜찮다는 것에 점수를 후하게 주고 싶습니다. 솔직히 게이밍 키보드 중에서 이만한 게 없습니다. 하지만 언더글로우 RGB가 빠진 것은 뭔가 줬다 뺏은 느낌이었으며, LED 투과량이 적다는 것은 다소 아쉽습니다.

마지막으로, 레이저 헌츠맨 V2 리니어 키보드는 스펙상 8000hz 하이퍼 폴링 레이트 (0.2ms) 의 응답속도를 가졌고 1mm의 키 스트로크 덕분에 게임에서 반응속도는 나무랄게 없었습니다. 레이저는 키보드도 잘만드는군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