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오큘러스 퀘스트2 VR챗 하는법 (기기 없이도 가능)

반응형

VRCHAT은 오픈월드 멀티 플랫폼 가상현실 게임으로 VR 가상현실 속에서 다른사람들과 대화를 하거나 간단한 게임 등 자유도가 높아서 요즘은 스트리밍으로도 꽤나 인기가 있습니다. 편집된 유튜브 영상을 보는 것만으로도 꽤나 즐거워보이는데 지켜보는 사람이 머리를 많이 흔들게되면 어지러워서 보기가 힘든 단점도 있습니다.

재미있어보여서 나도 참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데 영어에다가 뭔가 어려워보여서 진입장벽이 높아보입니다. 그래서 VR챗 하는법이 궁금할텐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큘러스 퀘스트2 기준으로 VRCHAT 하는법과 기기 없이 하는방법 뿐만 아니라 아바타 바꾸기 방법까지 정리합니다.

기기 없이 VR챗 하는법

일단 VR챗은 당연히 VR기기가 필요한 것 같지만 기기 없이 논VR모드로 컴퓨터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마우스로 움직이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필요한 것은 다른사람들과 원활한 소통을 위해서는 마이크입니다. 별도의 마이크를 사용하거나 헤드셋을 사용해도 상관없지만 이어폰은 별로였습니다.

먼저 스팀에서 VR챗 다운로드가 필요합니다. 게임 자체는 무료이며 스팀VR이 함께 설치됩니다.

VR챗을 설치를 완료하고나서 실행하면 Steam VR모드에서 VRChat 실행 및 Launch in Desktop (Non-VR) mode 두가지가 있는데 VR연결이 없다면 둘 중에 어떤 것을 선택해도 상관없었습니다.

접속할때는 VRChat 계정 및 스팀 계정 둘 다 지원하고 있으므로, 스팀계정으로 쉽게 로그인이 가능했습니다.

그런데 딱 첫화면을 봤는데 이제 여기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되는지 감이 안오실 겁니다. 굳이 여기서 왔다갔다 할 필요는 없고 먼저 할 일은 아바타 꾸미기인데, 오큘러스 퀘스트2로 VRCHAT 하는법 부터 소개하고 VR챗 아바타 꾸미기 방법을 이어서 알려드릴게요.

오큘러스 퀘스트2 VR챗 하는법

제가 선택한 방법은 오큘러스 PC버전 프로그램을 통해 무선 에어링크를 통해서 VR챗을 실행하는 것을 선택했습니다. 왜냐하면 이렇게 하는게 스팀VR보다 더 간편하기 때문입니다.

익히 알려진 방법은 스마트폰에 VPN을 설치해서 오큘러스 퀘스트2 기기 자체에 설치해서 실행하는 방법이 있지만 기기 사양이 낮아서 그래픽이 별로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스팀VR로 실행하는 방법이 있지만 직접 켜보니 전체화면으로 실행되지 않아 불편해서 오큘러스 PC 앱을 선택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오큘러스 퀘스트2 에어링크 무선으로 포스팅에서 설정부터 확인하고 오시면 됩니다.

오큘러스 퀘스트2 에어링크를 실행시키면 메인화면에서 오큘러스 PC 버전에 설치된 VRCHAT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것을 실행시키면 됩니다. 굳이 스팀VR까지 실행시킬 필요가 없습니다.

이렇게 실행하면 VRChat 계정 및 Oculus 계정 둘중에 하나로 로그인할 수 있는데 이미 오큘러스 계정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Oculus를 선택하면 바로 입장이 가능합니다.

vr챗 아바타 바꾸기

첫 화면에 들어왔으면 월드에 들어가기전에 아바타 바꾸기 (꾸미기)부터 해봅시다. 일단 가장 기본적인 무료 아바타 부터 언급하겠습니다. 로비에서 Mirror 까지 이동해보세요.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아바타가 몇가지 있어서 선택하면 바로앞에 있는 거울에서 어떻게 내모습이 변했는지를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종류도 많이 없고 마음에 드는 것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더 많은 아바타를 확인하기 위해 런치패드를 실행시켜 아바타를 선택합니다.

아바타에서 더 많은 종류의 캐릭터를 확인해서 바꿀 수 있었지만, 이것도 왠지 마음에 드는 것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밑으로 내려보니 아바타 월드가 있더군요.

아바타 월드에 입장해서 아바타 바꾸기를 하는 방식인데, 정확하게 어떤 아바타를 제공하는지는 모르겠으니 썸네일만 보고 판단할 수 밖에 없군요. 

월드마다 제각각이지만 아무데나 들어가보니 사진을 통해서 아바타를 고를 수 있게 되어있었습니다. 

아바타 월드에는 보통 옆에 보면 거울이 있습니다. 사진만으로는 판단하기 어려우니 아바타를 변경해가면서 바뀐 모습을 확인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제 다른 월드에 들어가도 이 아바타가 적용된 상태입니다. 결국에는 마음에 드는 것을 발견하진 못했습니다.

월드 입장 (한국사람 많은 곳)

런치패드에서 월드를 보면 정말 다양한 월드가 있지만, 어디에 한국사람들이 많은지 파악하기는 어려웠습니다. 제가 아직 전부 파악해본 것은 아니지만 vrchat 한국 사람이 많은 월드로 알려진 곳은 Japan Shrine 인데 일본 사람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찾아보니 딱히 외국어를 배울 것도 아니고 가상현실 세계에서 다른사람들과 소통하기 위함이므로 한국사람이 많다는 Hwabon 화본 월드가 더 나은 것 같습니다. 

VR 하는법을 정리해보면 VR 기기가 없는 경우에는 스팀VR에서 다운받아 논VR모드로 실행시키면 됩니다. 그리고 오큘러스 퀘스트2 사용자는 기기 내부에서 실행하는 것 보다는 유선 또는 무선 에어링크 연결해서 하면되는데 스팀VR보다는 오큘러스 PC앱으로 바로실행하는 것이 더 간편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