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사이트

hwpx 파일 열기 방법들 (한컴스페이스 모바일)

반응형

hwpx 파일 열기

hwpx 파일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 한글에서 사용하는 확장자입니다. 그러나 이전부터 사용했던 hwp 파일과는 다르게 타사 앱으로 열어보는 것이 제한적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hwpx 파일 열기 방법들을 정리할 것인데 읽기전용으로 문서를 열어보기만 할 것인지 편집까지 필요한지에 따라 조금 다릅니다.

요즘에는 공공문서들이 PDF 파일로 배포되기 때문에 컴퓨터 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문서를 볼 수 있지만 hwpx 확장자는 대략 난감할 때가 있습니다.

hwpx 파일 열기 (뷰어 없이 웹에서)

 

한컴스페이스

어디서나 펼쳐지는 오피스 세상

space.malangmalang.com

한글과컴퓨터는 웹오피스 한컴스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별도의 뷰어 설치 없이 인터넷으로 hwpx파일을 열고 편집까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컴스페이스에 접속해서 무료로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뷰어 설치 없이 웹에서 hwpx 파일 열기 방법은 업로드 버튼을 클릭해서 파일 업로드를 누릅니다. 그러면 한컴스페이스 클라우드 (기본 2GB)에 hwpx 파일이 업로드 됩니다.

이제 한컴스페이스 탭에서 업로드했던 hwpx 파일을 선택합니다. 

잠시 기다리면 문서가 읽기전용 모드로 열리게되서 안에 내용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추가로 편집이 필요한 경우에는 마우스 커서를 상단으로 가져가 편집에서 한컴오피스 Web으로 편집을 선택합니다.

그렇게하면 우리가 한글에서 익숙하게 봤던 UI가 웹으로 열리면서 편집가능한 상태가 됩니다. 문서편집을 하고 저장하게 되면 한컴스페이스 클라우드에 문서가 저장됩니다. 그래서 컴퓨터에 저장하고 싶으면 파일 -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되고 인쇄도 가능합니다.

또한 새로운 문서 만들기도 가능하기 때문에 간단한 내용을 작성하고 싶다면 새로 만들기에서 한글 문서를 선택하면 새로운 hwpx 파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hwpx 파일 열기 (모바일 한컴오피스)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자는 갤럭시 스토어에서 Hancom Office 앱을 설치하면 무료로 모바일 오피스를 사용할 수 있어서 모바일에서 hwpx 파일 열기 뿐만아니라 편집도 가능합니다. (다른 기종은 아쉽게도 불가능합니다.)

한컴오피스 앱에서 하단에 있는 폴더 아이콘을 선택하면, 디바이스 저장소 (로컬)에서 불러오기와 한컴스페이스 (클라우드)에서 불러오기가 가능합니다. 

Hancom Space 로그인을 하면 hwpx파일을 로컬에서 따로 전송할 필요없이 클라우드에서 바로 불러오거나 저장할 수 있게 됩니다. 아까 PC에서 생성했던 파일이 그대로 저장되어있군요.

이렇게하면 모바일 hwpx 파일 열기 및 편집 모두 가능하긴한데, 어째 휴대폰으로 일하는 기분이 들어서 달갑진 않습니다. 업무에 필요하신 분들만 사용하면 될 듯합니다.

모바일 hwpx 뷰어 (읽기전용)

이제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자가 아니라면 어쩔 수 없이 한컴오피스 뷰어 앱을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아쉽게도 읽기전용으로 보기만 가능하며 편집은 불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로컬 디바이스 저장소에서 문서를 찾아서 읽거나, 한컴스페이스에 연결해서 클라우드에 저장된 hwpx파일은 읽기전용 보기만 가능합니다. 

hwp 파일은 폴라리스 오피스, 네이버 클라우드에서 호환이 가능해서 어떻게든 되는데, hwpx 파일 열기는 지원하지 않아 제한적입니다. 그래서 이렇게밖에 사용할 수 밖에 없지만,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PC모드를 사용하면 사용할 수 있긴합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같이 작은 화면에서는 편집은 무의미하다고 생각되는군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