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카메라 뿐아니라 스마트폰 카메라 어플은 기본값으로 위치태그가 EXIF 데이터 (메타데이터)에 저장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진 상세정보를 보면 카메라 기종 뿐만 아니라 언제 어디서 찍은 사진인지 GPS 값도 저장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앨범이나 구글포토에서는 사진에 있는 GEO 값을 인식해서 자동으로 앨범을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우리가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너무 많이 찍기 때문에 이러한 기능은 유용해보이기도 합니다.
원래는 단순히 사진 파일에 GPS정보를 넣은 태그지만, 위도와 경도가 있으므로 앨범에서는 지도로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치 정보는 사진에 함께 저장되어있기 때문에 사진을 복사하거나 백업 또는 카톡에서 원본 화질로 사진보내기를 하면 위치태그까지 함께 전송되기 때문에 굳이 이러한 기능을 원하지 않는 분들을 위해 갤럭시 카메라 위치태그 끄는 방법과 이미 사진에 저장된 위치태그 삭제 방법까지 정리합니다.
갤럭시 위치태그 끄기
갤럭시 카메라 위치태그 끄기 방법은 먼저 기본 카메라 앱을 실행시킨 뒤에, 설정에 들어가보시면 위치태그가 있습니다. 이 옵션을 끄면 앞으로 찍는 사진에는 위치정보가 남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이후로는 갤럭시 앨범에 보면 날짜 옆에 지역명이 뜨지 않게 되며, 구글포토에 사진을 백업해도 위치나 지역별로 자동으로 앨범만들기는 생성되지 않습니다.
사진 위치태그 삭제
그렇다면 이미 위치정보가 저장된 사진에서의 위치태그 삭제는 어떻게 하는걸까요? 해결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갤럭시 갤러리 앱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위치정보를 삭제하고 싶은 사진을 선택한 뒤에 사진을 위로 쓸어올려봅니다. 그러면 사진의 용량 및 해상도 정보가 뜨고 그 아래에 위치가 지도로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위치 삭제 방법은 파일명을 눌러봅니다.
그러면 상세정보가 뜨는데 편집을 눌러서 위치에 적힌 것을 제거하면 됩니다. 그 외 다른 정보들은 삭제가 안되는군요. 또는 카톡에서 사진을 보낼 때 일반화질로 보내는 것도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위치 태그의 용도는 사진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사진을 찍은 위치를 기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때로는 다른사람에게 사진 위치를 공개하고 싶지 않는 분들을 위해 갤럭시 카메라 위치태그 끄기 및 삭제 방법을 정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