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아이폰 화면녹화(기록) 소리 까지 함께 제어센터에서

반응형

아이폰 화면녹화가 필요한 이유는 아무래도 다른사람에게 설명을 해야되는 상황이거나 내가 보고 있는 화면을 그대로 녹화해서 기록으로 남기고 싶은 경우라 생각됩니다. 다행히 스크린 레코드는 별도의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아이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화면녹화 (화면기록)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이지만, 사용자가 직접 활성화 해줄 필요가 있기 때문에 안되는줄 아는 분들도 많을 것이라 생각되어 포스팅으로 정리를 해봅니다.

제어센터 등록

먼저, 설정으로 진입해서, 제어센터로 이동합니다. 안드로이드 처럼 상단바를 내려서 바로 편집하거나 추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렇게 시작합니다.

아이폰의 제어센터는 우측 상단을 아래로 쓸어내리면 나오는 창인데요. 여기서 내가 안쓰는 항목은 지우고, 필요한 것은 추가해줄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필요한 것은 화면녹화이므로 스크롤을 조금 내려보면 '화면 기록'이 있는데 +플러스를 눌러서 제어센터에 포함시키도록 합니다.

제어 센터에 포함된 항목에서 화면 기록이 등록된 것을 확인한 뒤, 홈이나 이전으로 빠져나오면 됩니다. 그리고 우측 상단을 쓸어내려서 제어센터를 확인해보니 화면녹화 아이콘이 맨마지막 순서에 추가되어있었습니다.

제어센터에서 아이폰 화면녹화 아이콘을 터치하면 카운트 다운 3초가 시작됩니다. 그러니까 그 사이에 상단바를 다시 올려줘야겠죠? 앞뒤로 마음에 안드는 장면이 있더라도 나중에 사진 앱에서 필요없는 구간은 잘라주면 되니까 너무 걱정은 안하셔도 될 듯 합니다.

아이폰 화면 녹화중에는 왼쪽 상단 시계가 붉은 상태 막대로 표시됩니다. 전화할 때랑은 컬러가 다르죠? 그렇다면 화면 녹화 중지는 어떻게 하는걸까요? 붉은 막대를 탭하거나, 제어센터를 다시 내려서 화면녹화 아이콘을 다시 눌러줍니다.

그러면 기록을 중단하겠냐는 알림이 뜨는데, 중단을 누르면 녹화했던 영상이 저장되면서 화면 기록 비디오가 사진앱에 저장되었다는 알림이 상단에 뜹니다. 사진 앱에 저장이 어떻게 되어있는지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소리 녹음

아이폰 화면녹화 할 때 소리 녹음을 같이 하려면 제어센터의 화면기록 아이콘을 길게 터치하면 이런게 뜹니다. 하단을 보면 마이크 끔이라고 되어있는 것을 켬으로 켜주면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이때 외부 마이크가 함께 켜지므로 외부소리 (내목소리)까지 함께 녹음이 가능합니다. 

일부 앱은 스크린 레코딩을 못하게 막아둔 것도 더러 있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화면을 녹화중일 때에는 미러링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도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싱크가 밀리거나 그러지도 않네요. 아이폰은 정말 쓰기 쉽게 해둔 것 같으면서도, 관심있게 살피지 않으면 숨겨둔 것이 많은 것 같다는 느낌이 들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