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페이 운전면허증 등록
삼성페이 운전면허 확인서비스는 ICT규제샌드박스를 통해서 실물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효력을 지녔으나, 실생활에서 사용해보려고 하니, 모바일 신분증을 인정해주는 곳이 생각보다 드물더군요. (사장이 안된다고 하면 어쩔 수 없음) 그래도 공식적인 사용처는 있으니 다행이긴 합니다. 그리고 실물 운전면허증을 들고다니지 않아도 된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등록해보고 싶지 않으세요?
1. 통신사 PASS 앱 모바일신분증 등록
삼성페이 운전면허 확인서비스는 통신사 PASS 앱에 등록된 것을 불러오는 것이기 때문에, 먼저 PASS 앱 메인화면에서 모바일신분증을 등록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운전면허증 탭을 선택한 뒤, 운전면허증 등록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이 뒤로는 안내에 따라 차근차근 한단계씩 진행하기만 하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삼성페이가 PASS앱에 등록된 것을 불러오는 것이기 때문에 이렇게 하는 것이라는 것만 알고 계시면 될 듯 합니다. 운전면허증을 어두운 배경에 두고 촬영해서 등록해두면 됩니다.
2. 삼성페이 모바일 신분증 추가
이제 삼성페이를 실행시켜서 카드나 멤버십을 등록할 때 처럼, 오른쪽 상단에 있는 + 플러스 아이콘을 터치한 뒤, 모바일 신분증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운전면허 확인서비스 추가가 있습니다. 여기에도 통신사 PASS에서 발행된 것을 추가할 수 있다고 표시되어있습니다. 저도 여기까지 들어와보고나서 알았어요.
여기서부터도 안내에 따라 다음만 누르면 쉽게 삼성페이 운전면허증 등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설치되어있는 PASS앱을 인식하는 것인지, 통신사를 인식하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사용중인 통신사 PASS 앱을 실행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 삼성전자에서 확인요청을 보내는데, 확인을 눌러서 다음단계에서 인증을 완료하기만 하면 됩니다. 사실 전부 다음이나 확인을 누르고 넘어가기만 하면 됩니다. 따로 확인할 것이 없거든요.
인증은 QR코드 및 바코드를 통해서 검증자에서 최소한의 정보만 전달해서 확인하고 그 이외의 정보는 확인하지 않습니다. 정보는 암호화되서 보내는데 캡쳐가 불가능하며, 30초가 지나면 검증에 필요한 정보는 자동으로 폐기되고 새로운 확인용 QR코드와 바코드가 생성됩니다.
짠~ 삼성페이 운전면허증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손으로 슥 올려서 사용처를 확인해보면 어디서 공식적으로 확인이 가능한지? 그러니까 이것을 내밀어봤자 아무런 소용없는 곳에서는 아무리 우겨봤자 사장마음이라서 어쩔 수 없고, 바코드나 QR코드를 찍어서 신분을 확인하는 공식 사용처에서 마음껏 사용하시면 됩니다.
삼성페이 덕분에 얇은 지갑을 사용하게 되었는데, 이제 진짜 지갑없이 다닐 수 있는 시대가 오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실은 그래도 혹시 모르서 들고다닌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