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삼성페이 운전면허증 등록 방법 통신사 PASS 필요

반응형

삼성페이 운전면허증 등록

삼성페이 운전면허 확인서비스는 ICT규제샌드박스를 통해서 실물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효력을 지녔으나, 실생활에서 사용해보려고 하니, 모바일 신분증을 인정해주는 곳이 생각보다 드물더군요. (사장이 안된다고 하면 어쩔 수 없음) 그래도 공식적인 사용처는 있으니 다행이긴 합니다. 그리고 실물 운전면허증을 들고다니지 않아도 된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등록해보고 싶지 않으세요?

1. 통신사 PASS 앱 모바일신분증 등록

삼성페이 운전면허 확인서비스는 통신사 PASS 앱에 등록된 것을 불러오는 것이기 때문에, 먼저 PASS 앱 메인화면에서 모바일신분증을 등록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운전면허증 탭을 선택한 뒤, 운전면허증 등록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이 뒤로는 안내에 따라 차근차근 한단계씩 진행하기만 하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삼성페이가 PASS앱에 등록된 것을 불러오는 것이기 때문에 이렇게 하는 것이라는 것만 알고 계시면 될 듯 합니다. 운전면허증을 어두운 배경에 두고 촬영해서 등록해두면 됩니다.

2. 삼성페이 모바일 신분증 추가

이제 삼성페이를 실행시켜서 카드나 멤버십을 등록할 때 처럼, 오른쪽 상단에 있는 + 플러스 아이콘을 터치한 뒤, 모바일 신분증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운전면허 확인서비스 추가가 있습니다. 여기에도 통신사 PASS에서 발행된 것을 추가할 수 있다고 표시되어있습니다. 저도 여기까지 들어와보고나서 알았어요.

여기서부터도 안내에 따라 다음만 누르면 쉽게 삼성페이 운전면허증 등록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설치되어있는 PASS앱을 인식하는 것인지, 통신사를 인식하는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사용중인 통신사 PASS 앱을 실행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 삼성전자에서 확인요청을 보내는데, 확인을 눌러서 다음단계에서 인증을 완료하기만 하면 됩니다. 사실 전부 다음이나 확인을 누르고 넘어가기만 하면 됩니다. 따로 확인할 것이 없거든요.

인증은 QR코드 및 바코드를 통해서 검증자에서 최소한의 정보만 전달해서 확인하고 그 이외의 정보는 확인하지 않습니다. 정보는 암호화되서 보내는데 캡쳐가 불가능하며, 30초가 지나면 검증에 필요한 정보는 자동으로 폐기되고 새로운 확인용 QR코드와 바코드가 생성됩니다.

짠~ 삼성페이 운전면허증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손으로 슥 올려서 사용처를 확인해보면 어디서 공식적으로 확인이 가능한지? 그러니까 이것을 내밀어봤자 아무런 소용없는 곳에서는 아무리 우겨봤자 사장마음이라서 어쩔 수 없고, 바코드나 QR코드를 찍어서 신분을 확인하는 공식 사용처에서 마음껏 사용하시면 됩니다.

삼성페이 덕분에 얇은 지갑을 사용하게 되었는데, 이제 진짜 지갑없이 다닐 수 있는 시대가 오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사실은 그래도 혹시 모르서 들고다닌다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