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스팀 홈스트리밍 방법

반응형

스팀에는 홈 스트리밍 이라는 기능이 있는데, 내부 네트워크 안에 (같은 공유기) 있는 다른 컴퓨터로 게임을 스트리밍 할 수 있다.

쉬운말로 설명하면 고사양의 메인 컴퓨터를 켜둔 상태에서 다른방의 저사양의 서브 컴퓨터로 메인 컴퓨터의 게임 화면을 받아와서 플레이 하는 것이다.

이렇게 스팀 홈스트리밍 기능을 사용함으로써 얻는 이점은 메인컴의 공간상을 어느정도 극복을 할 수 있는데 약간 불편한점이라면 메인 컴퓨터는 필수로 켜놔야 된다는 것이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굳이 스팀링크 기기를 구매하지 않아도 TV로 스팀 게임을 즐길 수도 있다. 

스팀 홈스트리밍 방법

  • 서버로 사용할 호스트 컴퓨터 : 현재 스트리밍은 Windows PC에서만 실행할 수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다른 어떤 OS보다 더 많은 게임이 Windows와 호환되므로 이 방법이 가장 편리할 것입니다.
  • 클라이언트 컴퓨터 : Steam을 실행하는 모든 Windows, OS X 및 Linux PC는 호스트 시스템으로부터 게임 스트림을 수신 할 수 있습니다.
  • 충분히 빠른 홈 네트워크 :  두 컴퓨터가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어야 된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쾌적한 스트리밍 환경을 위해서 이더넷 연결이 권장되지만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무선 AC 연결이 더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스트리밍 활성화
스트리밍 활성화

먼저 스팀이 설치되어 있는 메인 컴퓨터에 스팀을 실행시킨다. 먼저 서버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스팀 클라이언트에 홈 스트리밍이 활성화 되어 있어야되는데 보통 기본값으로 활성화되어 있다.

로그인
기본 계정으로 로그인

이제 스트리밍을 가동시킬 서브 컴퓨터에 스팀을 설치한다.

스팀 홈스트리밍 방법

그리고 로그인할 때 메인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똑같은 스팀 계정으로 로그인한다.

스팀 홈스트리밍 방법

그러면 메인 컴퓨터에 설치된 스팀에 홈 스트리밍 장비가 발견되었다고 뜬다.

스팀 홈스트리밍 방법
스트리밍

다시 서브 컴퓨터를 보면 메인 컴퓨터에 설치된 스팀 게임 목록들이 뜬다. 그리고 메인 컴퓨터에 설치된 게임은 바로 플레이를 할 수 있는데, 플레이 대신 스트리밍 이라는 버튼이 있다.

스팀 홈스트리밍 방법

스트리밍 버튼을 클릭하면 대충 홈 스트리밍 원리를 알려준다.

스팀 홈스트리밍 방법

만약 메인 컴퓨터에 설치되지 않은 게임은, 설치 옆 화살표를 클릭하면 이 컴퓨터에 게임을 설치할지, 메인 컴퓨터에 게임을 설치할지를 선택할 수 있다.

스팀 홈스트리밍

스팀 홈스트리밍
스팀 홈스트리밍 방법
스팀 홈스트리밍 방법

기가콤팩트 5G WIFI로 홈 스트리밍을 구동해본 결과 거의 딜레이 없이 플레이 되었다. 맨 처음 스팀 홈스트리밍 기능이 나왔을 때는 딜레이가 어느정도 있었던 것 같았는데, 인터넷 신호만 좋으면 거의 딜레이가 없다고 봐야될 것 같다. 특히 유선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한다면 끊길일은 없을 것 같다.

메인 컴퓨터를 켜놓아야되는 단점이 있지만, 이정도 반응속도면 거실 TV로 스팀 게임을 플레이 해도 좋을 것 같다.

[Mobile] - 스팀링크 갤럭시 버전 사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