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삼성플로우 스마트폰 무선 파일전송 미러링

반응형

PC와 스마트폰 사이에 파일전송 및 미러링을 하기 위해서는 유선으로 하는 것이 가장 간편하지만, 매번 선을 연결하기가 번거로울 수 있다. 

삼성 최신 스마트폰부터 사이드싱크를 지원하지 않게 됨에 따라 무선으로 파일전송 및 미러링은 삼성플로우로 대체되었다. 아마도 삼성덱스 때문에 사이드싱크가 애매한 위치가 되어서 그런 것 같다. 

이번에 갤럭시노트9을 구매하게 되면서 어떻게 무선으로 파일을 전송해야 되는지 알아보니 결국에는 삼성플로우가 그나마 간편했지만, 사실 조금 번거로운 면이 있다. 

삼성플로우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PC가 아닌 노트북으로 연결하는 것이 가장 간편하다. 왜냐하면 프로그램에서 파일전송은 블루투스로 가능하며, 미러링은 와이파이로 작동되었다. 그러나 일반 데스크탑의 경우 블루투스나 무선인터넷이 되는 PC가 드물기 때문이다. 

태블릿 및 PC와 스마트폰을 연결하여 스마트폰 화면을 제어하거나, 콘텐츠를 공유하고, 알림을 확인하여 답장도 가능합니다. 

  • 콘텐츠 공유 
  • 알림 동기화 
  • 미러링

삼성플로우 스마트폰 무선 파일전송 미러링

조건

  • 블루투스 및 와이파이가 지원되는 윈도우10 PC 및 노트북 또는 삼성 태블릿 
  • 갤럭시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6.0 이상) 
  • 삼성 스마트워치 (타이젠 3.0 이상)

블루투스 동글이 없는 데스크탑은 파일전송이 지원되지 않을 것이다. 필자는 에일리언웨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블루투스나 무선랜이 지원돼서 상관없지만, 대부분 평범한 데스크탑이면 블루투스 동글을 사용 해야겠지만, 노트북으로 해결하는 것이 가장 편한 방법이다. 

삼성플로우 다운로드

삼성플로우 다운로드

먼저 PC나 노트북에서 삼성플로우 프로그램을 설치하도록 한다. 프로그램은 윈도우10 스토어에서 'Samsung Flow'를 검색하면 뜬다.

삼성플로우 연결방법

먼저 PC나 노트북에서 삼성플로우를 설치하고 나서, 바로 실행하여 진행하도록 한다. 

PC

삼성플로우 연결
시작
삼성플로우 연결방법
건너뛰기

PC나 노트북에서 삼성플로우를 실행하고 시작을 클릭한다음 윈도우PIN설정은 건너뛰기를 해도 무방하다. 

삼성플로우 연결

그다음 갤럭시9이나 노트9 블루투스를 켜놓은 채로 기다도록 한다.

스마트폰

삼성플로우 연결방법
삼성플로우 연결방법

마찬가지로 스마트폰에도 갤럭시앱스 또는 플레이스토어에서 삼성플로우를 설치하고 실행하고 시작버튼을 터치하도록 한다. 

삼성플로우 시작하기

등록요청을 기다리는 중이 뜨는데 잠시 기다리고 다시 PC 화면을 확인하도록 한다.

PC

삼성플로우 페어링

PC 또는 노트북에 삼성플로우를 장치에서 페어링하도록 허용이 뜬다. 를 클릭하도록 한다. 

앱에서 송수신 장치를 제어할 수 있음

만약 윈도우10 설정에서 라디오 설정이 되어 있지 않다면 라디오 설정 앱에서 송수신 장치를 제어할 수 있음 옵션을 으로 활성화하고, 라디오를 제어할 수 있는 앱 선택에서 삼성플로우를 으로 활성화 해두어야 된다. 만약 이 권한을 켜두지 않으면, 스마트폰에서 PC로 사진 및 파일전송이 불가능하다. 

등록할 새 디바이스 선택
블루투스 등록 요청

이제 사용중인 스마트폰이 연결준비됨이 뜬다. 사용하는 기종을 터치하면 블루투스 등록 요청이 뜨뜬다. 해당하는 노트북에서 뜨는 인증번호를 확인하도록 한다. 

스마트폰

삼성플로우 연결방법
확인

이제 스마트폰 화면을 보면 PC에서 실행시킨 삼성플로우에 알려준 인증번호가 스마트폰에도 뜨게 된다. 확인을 터치하면 최종적으로 삼성플로우 연동이 된다. 

삼성플로우 - PC 스마트폰 무선 연결

삼성플로우
PC화면
삼성플로우
스마트폰 화면

이제 PC와 스마트폰에 위 스크린샷 처럼 뜬다면 삼성플로우 연결에 성공한것이다. 이제 PC에서 스마트폰에 온 알림을 확인하며, 답장할 수 있다.

파일전송

또한, 파일 전송을 하려면 컴퓨터에서 실행된 삼성플로우에서 간단하게 드래그 앤 드롭으로 스마트폰에 음악이나 자료를 보낼 수 있다. 

※ 파일전송은 블루투스 연결

콘텐츠 공유

단, 스마트폰에서 PC로 사진과 같은 콘텐츠를 보내려면, 왼쪽 하단에 있는 + 버튼을 터치하여 보내고 싶은 자료를 선택해서 보내면 된다. 

미러링

Smart View

미러링을 하려면 PC 삼성플로우 상단에 있는 Smart View 아이콘을 클릭하면 미러링이 실행된다. 단 유선으로 연결된 PC에서는 실행되지 않는다. 와이파이가 되는 노트북이면 실행이 될 것이다. 

※ 미러링은 와이파이 연결

삼성플로우 미러링

삼성플로우를 직접 사용해보니 전송이 상당히 빨라졌다는 점이다. 완전히 블루투스로 전송하는 것이 아니라 스마트폰에서 와이파이 다이렉트로 연결되는 것을 보니 와이파이로 보는것 같았다. 

하지만 삼성 사이드싱크에서는 모두 되던 기능들이 삼성플로우가 되면서 번거롭게 되어 오히려 불편해졌다. 사실 무선 미러링을 사용하려면 삼성플로우는 필요가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