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AI 스피커 구글홈 및 구글홈미니는 출시된지는 오래된 제품이지만, 한글지원과 함께 국내에 정발한지는 얼마되지 않은 구글의 딥러닝 기반 AI스피커다.
구글 어시스턴트 서비스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친숙할텐데, 구글홈 AI 스피커는 구글 어시스턴트 기반으로 작동된다. 그래서 구글홈의 경우 안드로이드 사용자라면 스마트폰과 연계하여 더욱 똑똑하게 상용할 수 있으며, 음성명령 보다 음악 플레이어로 사용할 것이라면 음질이 좋다.
게다가 LG 전자제품 및 각종 IoT 제품들이 구글홈을 지원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정에 이라이트 및 IoT 기기가 많다면 더욱 스마트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전에 카카오미니 AI스피커를 리뷰하면서 이런 음성비서 스피커는 기능도 별로 없고 결국에는 단순 음악 플레이어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었는데, 인공지능 스피커 각 제조사들의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기능이 많이 추가되고 있어서 활용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좋은 음질 폭넓은 호환성
구글홈
개봉기
더 저렴한 구글홈 미니도 생각해볼 수 있지만, 기왕 구매하는거 구글홈 스피커로 구매하였다.
구글홈 디자인은 굉장히 깔끔하고 미니멀하다. 궁금증 해결, 일상업무, 스마트홈 제어 등을 구글홈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구글홈 음성명령은 OK Google 또는 Hey Google로 지정할 수 있다. 기존의 '오케이 구글'은 3음절이라서 '헤이 구글'로 부르는편이 더욱 간편하다.
구성품
구글홈 구성품은 본체 스피커, 국내용 전원어댑터, 빠른 시작 가이드로 구성되어 있다.
디자인
구글홈 본체에 별다른 조작 버튼이 없어서 당황스러울 수 있는데, 상단의 터치패널로 볼륨조정, 일시정지 등의 컨트롤을 할 수 있다. 뒷면에는 마이크 음소거 버튼이 있어서 음성명령 호출을 꺼놓을 수도 있다.
터치컨트롤
구글홈 상단 터치판넬은 앞쪽으로 살짝 기울어져있어서 LED를 확인하면서 터치하기가 편리했다.
구글홈 연동
구글홈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에 구글홈 앱을 필수로 설치해야된다.
구글홈 연동방법은 앱에서 안내하는데로만 하면 어렵지 않게 설정할 수 있으니 연결방법은 생략하도록 하겠다.
스트리밍
구글홈 음악 재생 서비스는 유튜브 뮤직 기반으로 작동된다. 그리고 넷플릭스도 정식으로 지원하는데, 넷플릭스 TV 스트리밍 서비스는 구글 크롬캐스트 장치가 별도로 필요하다.
유튜브 프리미엄 6개월 무료
또한, 구글홈을 구매하게 되면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를 6개월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코드도 받을 수 있다.
헤이구글
'헤이구글'이라는 음성명령을 내리면 이렇게 상단 터치판넬에 LED가 뜨면서 음성명령을 기다린다. 응답속도가 매우 빨라서 흡족스러웠으나, 음성명령을 오래기다려주지 않아서 조금 뜸을 들이면 타이밍을 놓치게 되었다.
음성명령으로 음악재생
구글홈 음성명령으로 음악재생을 시키면, 유튜브 뮤직 스테이션에서 음악을 찾아서 재생해준다. 음성명령으로만 음악재생을 컨트롤 하는 것은 불편함이 있기 때문에 이렇게 구글홈 앱으로 스마트폰과 연계해서 보조적인 컨트롤이 가능한 것은 굉장히 편리했다.
구글홈 블루투스 스피커로 사용하는 방법
구글홈은 기본적으로 캐스트 기능에 초점을 맞춘 스피커다. 하지만 일반 블루투스 연결로 스마트폰이나 블루투스 기기의 음악을 재생할 수도 있다.
기기설정에서 페어링된 블루투스 기기 메뉴에 들어가서, 페어링 모드 사용 설정을 한번 터치해주면 구글홈 스피커를 블루투스 장치로 페어링할 수 있게 된다.
그 다음, 블루투스 검색을 하면 사용자가 지정한 구글홈 스피커의 이름이 뜬다. 블루투스 연결을 마치면 블루투스 스피커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사용하는 이유는 일반 블루투스 스피커로 사용하기 위함인데, 오디오 캐스트 기능이 없는 앱 (기본음악앱)을 사용할 때 구글홈 스피커로 음악 재생을 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이렇게 사용하면 카톡 알림이나 다른 소리들이 함께 들리게 되므로 일반 블루투스 연결은 스마트폰 말고 다른 음악재생 전용 장치로 연결하거나, 캐스트 기능을 사용하도록 한다.
팟캐스트 듣기
음악 재생은 기본적으로 유튜브 뮤직 앱으로 캐스트가 가능하다. 그런데 팟캐스트를 재생해달라고 음성명령을 내려봤으나, 팟캐스트라는 말을 못알아들었다.
그래서 구글 팟캐스트 앱을 사용해보니 구글홈으로 오디오 캐스트가 가능했다. 오직 음성명령으로만 팟캐스트를 정취하려면 번거로운면이 많은데 이렇게 스마트폰과 연계해서 사용하는 편이 더 편리했다.
AI 스피커 구글홈 사용해보니, 스마트폰에서 지원하는 음성캐스트 및 영상캐스트(크롬캐스트 필요)로 원하는 음악 및 팟캐스트 서비스를 좋은 음질로 청취가 가능했다.
게다가 구글 서비스를 많이 사용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스마트폰 보조로 활용이 가능한점이 가장 큰 이점이라고 생각된다.
물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자체에 구글 어시스턴트가 내장되어 있지만, 구글홈과 함께 사용한다면 좋은 음질로 음악을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