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제품/Review

쉴드TV nvidia shield 안드로이드 tvbox 리뷰

반응형

드디어 안드로이드 TVBox Nvidia 쉴드TV를 구매하게되었다. 샤오미 미박스부터 시작하여 여러 TVBox를 사용했었는데, 구매하였던 TVBox중에 가장 마음에 든다. 

미디어 스트리밍을 위해서 TVBox를 구매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요즘은 4K HDR TV나 모니터와 같은 디스플레이가 많이 보급되었기 때문에 이를 원활하게 스트리밍해줄 기기가 필요하다. 

시작할 때부터 쉴드TV나 시놀로지를 구매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그럴 여유가 없기 때문에 대부분 미박스부터 시작하게 될 것이다. 

특히 쉴드TV도 미박스처럼 정식 안드로이드 TV OS를 사용하며, TVBox 중에서는 고스펙에 넥플릭스 4K 스트리밍에도 문제가 없어서 무엇하나 빠지지 않는 기기다. 

쉴드TV nvidia shield 안드로이드 tvbox 끝판왕

쉴드TV

쉴드TV 개봉기
쉴드TV 개봉기

이번 포스팅은 쉴드TV 개봉기와 대략적인 정보만 포스팅하고, 세부적인 기능은 따로 포스팅할 예정이다. 기능이 많다보니 한번에 정리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쉴드TV 구성품

Geforce Now 기능을 확인해보기 위해서 컨트롤러 포함버전을 구매하였는데, 쉴드TV의 구성품은 본체, 전원어댑터, USB케이블, 리모콘, 간단 사용설명서로 구성되어 있다. 쉴드TV를 세로로 세울 수 있는 스탠드는 별매다.

쉴드TV
쉴드TV 본체
쉴드TV 본체

본체는 쉴드TV 1세대보다 조금 작아졌으며, 크기는 9.80x15.90x2.59cm로 다른 TV박스보다는 살짝 길게 디자인되었다. 지원하는 인터페이스는 이더넷, HDMI 2.0b with HDCP 2.2 and CEC, USB3.0 포트 2개를 지원한다. 

쉴드TV 리모콘
쉴드TV 리모콘

쉴드TV를 조작할 수 있는 리모콘을 살펴보면 볼륨조절 버튼이 없는데, 볼륨조절은 가운데 몸체부분을 터치로 스와이프하여 조절이 가능하다. 건전지는 다른 리모콘과는 다르게 CR2032 규격의 동전배터리 2개를 사용한다. 

쉴드TV 컨트롤러
쉴드TV 컨트롤러

쉴드TV의 컨트롤러는 Xbox패드와 유사하게 디자인되었으며, D패드 위치만 다르다. 이 컨트롤러는 게임뿐만 아니라 쉴드TV를 조작할 때 분명히 리모콘만으로는 분명히 불편함이 있는데 컨트롤러를 통해 조금 해소가 가능하다. 또한 3.5mm 오디오잭 연결을 지원한다. 

NVIDIA SHIELD TV 앱

보통 안드로이드TV Box를 사용할 때 가장 불편한 것이 타이핑이다. 구글 안드로이드 TV OS를 사용하면 음성명령으로 조금 해소가 가능하지만, 근본적인것은 해결되지 않는다. 

하지만 사용중인 스마트폰으로 SHIELD TV앱을 설치하면 타이핑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다. 별도로 블루투스 키보드가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 

안드로이드 TV OS

쉴드TV 연결은 화면에 보이는 안내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어렵지 않기 때문에 생략하겠다. 이전에 미박스를 사용했었다면 더 쉽게 연결할 수 있을 것이다. 

쉴드TV 업데이트 및 컨트롤러 펌웨어 업데이트를 마치면 안드로이드 8.09 오레오 기반 정식 안드로이드 TV OS의 깔끔한 UI가 반갑게 맞이해준다.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한 음성검색은 한국말 인식률도 훌륭했다. 

메인화면에서 무엇보다 궁금증이 가는 것은 NVIDIA Games 이었는데, Geforce Now 기능을 사용하여 스트리밍으로 게임구동이 가능했다. 

Geforce Now

Geforce Now가 아직 베타라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무료로 제공되는 게임도 있으니 이정도면 값어치를 충분히 하는 기기라고 볼 수 있다. 

플레이 가능한 게임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며, US나 UK 서버에서 게임을 스트리밍을 하기 때문에 반응속도는 느린편이며 화질은 다소 떨어질 수 있다. 

유튜브 4K

쉴드TV로 스트리밍 테스트를 해보니 Kodi로 간이나스에 있는 4K영상 재생에도 문제가 없었으며, 유튜브 및 넷플릭스 4K 화질을 공식적으로 지원한다. 그리고 Plex 서버 기능도 지원하기 때문에 Plex 서버로 사용해도 괜찮은 기기다. 

기기 공식적인 스펙으로는 4K HDR 및 H.265/HEVC를 지원하지만, Plex로는 4K H265 포맷의 영상은 재생하지 못했다. Plex로 4K H.265영상을 쉴드TV로 재생할 필요가 있다면 Kodi Plex 애드온을 연동시켜 재생하면 된다. 이것까지 사용하려면 차라리 미니PC를 사용하는 편이 좋다. 

쉴드TV 크롬캐스트

쉴드TV는 미박스처럼 구글 크롬캐스트를 지원하여, 스마트폰에 있는 영상이나 사진을 쉴드TV로 캐스트하여 모니터나, TV로 감상이 가능했다. 

[모바일] - 미박스 미러링 구글캐스트 사용 방법

다재다능한 멀티미디어 센터 

nvidia shield tv

쉴드TV는 Nvidia의 Tegra 프로세서를 사용하기 때문에 TVBox 중에서 가장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 다른 많은 분들도 이런저런 문제를 쉴드TV로 한방에 해결한 부분이 많다. (특히 IPTV)

안드로이드 TVBOX 엔비디아 쉴드TV를 사용해보니 가격은 비싸지만, 그만큼 값어치를 하는 기기였다. 모든 스트레스가 해결될 것이며, 쉴드TV로도 해결이 안되는 부분이 있다면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미니PC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