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Driver Store Explorer 사용법 오래된 드라이버 삭제

반응형

오랜만에 소프트웨어 포스팅으로, Driver Store Explorer 드라이버 관리 유틸리티를 소개하겠다. Driver Store Explorer는 RAPR 라고 불리며, 윈도우 드라이버 저장소 폴더에 있는 오래된 드라이버를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Driver Store Explorer 프로그램을 사용해보니 용량을 조금 확보할 수 있는 효과는 있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시스템이 크게 최적화된 느낌은 받지 못했다. 

하지만 운영체제를 유지보수한다는 관점에서는 효과가 있으며, 윈도우에 설치된 각종 드라이버들이 업데이트를 한다고해서 이전 버전이 삭제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사용하지 않는 오래된 윈도우10 드라이버 정리를 수행할 수 있다. 

Driver Store Explorer 다운로드

Driver Store Explorer 다운로드

먼저 Driver Store Explorer 다운로드는 공식 Github에 접속하여 최신버전을 다운로드하도록 한다. Driver Store Explorer는 인스톨을 하는 방식이 아니고, 압축을 풀어서 Rapr.exe 파일을 실행시키기만 하면 된다. 

RAPR.exe

RAPR.EXE를 실행시킬 때 그냥 실행시키면 편집할 수 없는 Read-Only 모드로 실행되므로 반드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통해서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야된다. 

Driver Store Explorer 사용법

Select Old Drivers

Driver Store Explorer를 실행시면 내 컴퓨터에 설치된 모든 드라이버 종류를 한번에 볼 수 있다. 구조를 딱 보아도 알 수 있듯이, 오래된 버전의 드라이버도 시스템에서 지워지지 않고 그대로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Driver Store Explorer 사용법은 프로그램 우측 Select Old Drivers 버튼을 클릭해본다.

Delete Package

그러면 오래된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체크가 된다. 현재 사용중인 드라이버는 삭제하면 안되니 구버전만 삭제하려면 이상태에서 Delete Package 버튼을 클릭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된다. 

오래된 드라이버 삭제

필자의 경우 Driver Store Explorer를 사용해서 11개의 오래된 드라이버를 삭제할 수 있었다.

이렇게 오래된 드라이버를 삭제하는 것으로 윈도우 유지보수 및 최적화가 가능한데, 사실 큰 체감차이는 없었다. 이상 Driver Store Explorer 사용법 및 다운로드 방법을 알아보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