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png jpg 변환 방법 쉽게!

반응형

png jpg 변환

오늘은 그림 파일 형식 png 파일을 jpg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 2가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png jpg 변환을 위해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만 소개하며, 최대한 번거로움을 배제하기 위해 다른 별도의 프로그램은 설치하지 않는 방법만 소개하겠다. 

png도 jpg도 같은 그림파일인데 아무거나 사용하면 되지만, jpg만 첨부를 허락하거나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jpg로 꼭 그림파일을 변환해야되는 상황이 있다. 

DSLR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JPEG보다는 RAW 이미지를 사용하고, 인쇄 출판 쪽은 TIFF, EPS 이미지를, 웹에서는 뭇무손실 포맷이 필요할 땐 PNG를 사용하는 편이나, 용량이 작은 JPG를 선호한다. 

각 포맷의 특징에 대해 간략히 알아본 뒤, PNG JPG 변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png jpg 변환

PNG (Portable Network Graphics)

먼저 PNG는 무손실 압축 포맷을 채택하였으며, 예전에 256색에 한정됐던 GIF의 한계를 극복한 포맷으로, 32비트 트루컬로를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투명 배경을 지원한다. 

1996년 등장 초기에는 같은 그림을 PNG로 압축할 경우 GIF보다 훨씬 용량이 컸기 때문에 불만이 많았었다. 그래도 이미지가 전체적으로 뭉개지는 JPEG나 모든 색을 표현하지 못하는 GIF보다 PNG형식을 선호하는 사람이 생겨났다. 

JPG (Joint Photograph Experts Group)>

스틸이미지를 위해 만들어진 손실 압축 방법 표준이다. jpeg라고 하며 작은 용량 덕분에 각종 웹사이트들이 가장 좋아하는 이미지 포맷이다. 압축률을 높이면 높힐 수록 이미지가 깨진다. jpg 또는 jpeg의 확장자를 가지며 같은 포맷이다. 

무슨말인지 설명이 어려우니 결론만 말하면, 포토샵 작업을 자주하기 때문에 고품질 이미지가 필요하다면 png 파일을, 웹 사이트 업로드 및 첨부용으로 사용하려면 jpeg를 사용하면 된다. 특히 png는 투명 배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포토샵 작업용으로 주로 사용된다. 

PNG JPG 변환 방법

먼저 윈도우 그림판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웹사이트에 접속할 필요가 없고, 단일 이미지를 변환하는데 가장 간편한 방법이다. 

편집

변환하고 싶은 PNG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사진 편집이 아닌 편집을 클릭한다. 

JPEG 그림

그러면 바로 그림판이 실행된다. JPG로 저장하기 위해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 - JPEG 그림 을 클릭한다. 

투명성이 손실

그러면 그림판에서 이 그림을 저장하면 투명성이 손실됩니다. 계속하시겠습니까? 라고 묻는다. 투명배경은 PNG밖에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확인을 클릭하면 PNG파일은 그대로 유지되고 JPG 파일이 추가 생성된다.  

용량차이

png 파일과 변환된 jpg 파일을 비교해보니 PNG 98.2MB 에서 JPG로 변환하니 20.1MB로 용량이 확 줄었다. 사실 이정도 용량도 웹에 저장하기에는 큰 용량이다. 만약 지켜야되는 용량이 있다면 크기를 줄이면서 용량을 줄이면 된다. 

PNG JPG 온라인 변환 

이번에는 변환할 파일이 많을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PNG를 JPG로 변환하려는 그림파일이 여러장인 경우 그림판으로 작업하면 비효율적이다. 그러므로 이번에는 PNG JPG 변환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또한 적당한 압축기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화질 손실이 많이 일어나지 않는다. 그리고 딱히 회원가입이나 이메일주소를 요구하지도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PNG to JPG 사이트에 접속한다. 이 사이트는 한글도 지원하는데 사용하는데 딱히 어렵지는 않으므로 굳이 한글로 번경하고 사용할 필요는 없어보인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바로 보이는 화면에서 Drop Your Files Here 공간에 여러장의 png파일을 한꺼번에 드래그해서 놓으면 된다. 또는 UPLOAD FILES 단추를 클릭하여 PNG 파일들을 직접 지정해도 괜찮다. 

※ 크롬 브라우저 사용할 것

PNG파일은 한번에 20장까지만 지원한다. 잠시 기다리면 여러장의 PNG 파일들이 차례차례 JPG파일로 변환된다. 모두 변환될 때까지 기다리도록 한다. 

PNG JPG 변환이 모두 끝났으면 모두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변환된 모든 이미지들이 압축파일로 다운로드가 된다. 또는 개별 파일로 다운로드 하고싶으면 변환 작업창에 있는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개별 JPG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이상, PNG JPG 변환을 그림판으로 하는 방법과 변환 사이트에서 하는 방법 두가지를 정리하였다. 단일 파일인 경우 그림판으로 작업하는 것이 가장 간편하며, 다수의 파일이라서 한꺼번에 변환하고 싶다면 PNG to JPG 사이트가 가장 간편한 방법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