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제품/Preview

갤럭시A80 가격 스펙 단점은?

반응형

갤럭시A80 

4월 10일 삼성이 태국 방콕에서 갤럭시A 시리즈 신제품 출시 행사를 개최했었다. 삼성 전자는 이번 행사에서 신규 갤럭시A 시리즈 6종을 선보였는데, 가장 주목받는 모델은 갤럭시A80 팝업 로테이팅 카메라 스마트폰이었다. 

갤럭시A80 스마트폰은 2400X1080 해상도와 20:9 화면비 및 6.7인치 대형 슈퍼 AMOLED 스크린을 채택했다. 삼성이 플래그십이 아닌 중저가형 A시리즈에도 커다란 화면비와 트리플 카메라를 탑재하기 시작했는데, 이번에는 카메라가 팝업되는 것도 모자라 회전까지 가능하다. 

삼성 갤럭시 시리즈가 노치없는 디스플레이를 고수하고 있는 가운데, 팝업 로테이팅 카메라를 통해서 이번 갤럭시S10 스마트폰에 반영된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보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를 실현하게 되었다. 

이런 팝업 카메라들의 공통적인 문제는 팝업 모듈의 내구성이 주요한 관건이다. 

아이디어는 좋은데...

갤럭시A80

갤럭시A80 스마트폰의 주요 특징은 첫인상은 전면에 카메라가 배치되지 않아 풀스크린 및 한층 진화된 인피티니 디스플레이가 가능한점이다. 또한 카메라 디자인을 자세히 볼 필요가 있다.  

기존의 팝업 카메라는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 Vivo에서 실현하였고, 슬라이딩 카메라는 화웨이와 샤오미가 사용했었다. 단순히 카메라가 팝업되는 형식이었는데, 삼성 갤럭시A80 카메라는 트리플 카메라가 팝업 및 회전을 하여, 전면 카메라가 필요할 때 자동으로 팝업되면서 동시에 회전한다. 

카메라 

갤럭시A80 스펙

갤럭시A80 카메라를 자세히 살펴보면, 메인 카메라는 F/2.0 조리개 48MP Sony IMX586 센서를 채택했다. 두 번째 카메라는 8MP 123˚ 울트라 와이드 앵글 렌즈이며, 세 번째 카메라는 ToF 렌즈다. 이 카메라 스펙으로 셀피 촬영이 가능하게 되었다. 

스펙

갤럭시A80 스펙은 퀄컴 스냅드래곤 730G를 탑재한 스마트폰이다. (해외기준) 그리고 8GB RAM + 128G ROM, 3700mAh 배터리가 탑재되었다. 배터리는 25W PD 빠른 충전을 지원하고 안드로이드 9.0을 기반의 One UI로 작동된다. 

동시에,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10의 기능인 슈퍼 안정 모드 (비디오 녹화), 인공 지능 장면 최적화 및 스마트 배터리, 화면 지문인식 등을 탑재하였다. 또한 삼성 갤럭시A80 에는 다기능 NFC가 장착되어 삼성 페이, 빅스비, 돌비 파노라마 사운드를 지원한다. 

CPU의 경우 국내버전은 항상 엑시노스가 탑재되니 국내 출시모델은 정확하게 어떤 CPU가 탑재되는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갤럭시A80 스펙

색상은 고스트 화이트, 엔젤 골드, 팬텀 블랙 색상 3가지로 출시된다. 

가격은? 

  • 649유로 / 734.31 달러

갤럭시A80 가격은 649유로 (대략 83만)이 될 것이라고 공개하였다. 이 가격에 출시된다면 이때까지 출시된 A시리즈 가운데 가장 높은 가격으로 출시된다. 

팝업 회전식 카메라는 쓸만해보이는데, 기존의 A시리즈 처럼 여러가지 기능이 빠진 중급기 인데도 비싼 가격이다. 

출시일은?

  • 5월 29일

갤럭시A80 출시일은 2019년 올해 5월 29일에 전세계 출시 될 예정이다. 

단점은?

쭉 살펴보니 무선 충전 기능과 마이크로SD카드 슬롯, 3.5mm 오디오잭에 대한 언급이 없다. 메인 카메라에서도 OIS 기능이 제외되었다. 

요즘 블루투스 이어폰이 예전보다는 많이 보급되어서 이어폰잭이 없는 것은 별로 문제가 되진 않을 것 같다. 없으면 없는데로 잘 사용하게 마련이다. 

내장용량이 128GB인데 충분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모자르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카메라 덕분에 각종 기사에서 1인 미디어 촬영에 활용하기 좋다고 말하던데, 카메라에 OIS 기능이 없으므로 1인 방송으로 활용하는데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체화면, 앞뒤로 사용 가능한 카메라

갤럭시A80 스마트폰은 팝업 회전식 카메라를 탑재하게 되면서 전면은 전체 디스플레이가 실현가능하게 되었고, 보통 전면 카메라의 성능이 후면보다 낮게 탑재되는데, 이런 한계에서 극복하게 되었다. 사실 갤럭시S10의 인피니트O 디스플레이도 처음 출시했을 때는 혁신적이다고 생각했지만, 점점 카메라 구멍이 거슬리게 되었다. 

A80은 실험작이 될 가능성이 높으며, 출시 후 반응이 좋다면 다음 갤럭시S 시리즈에 팝업 회전 카메라가 탑재될 가능성도 생각해볼 수 있다. 

회전 카메라 모듈의 내구성이 가장 걱정된다. 아무리 삼성의 국내 A/S가 편하다고 하더라도 수리비용은 생각해볼 문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