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제품/Preview

라즈베리파이4 스펙 3와 차이점은?

반응형

라즈베리파이 4 vs 라즈베리파이 3B+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라즈베리파이4를 기다렸을 것이다. 오늘 마이크로컴퓨터 새로운 버전의 라즈베리파이4가 출시된다. 향상된 RAM, 더 빨라진 프로세서, 기가비트 인더넷, 4K 비디오 재생등의 기능이 추가되었다. 

라즈베리파이는 본래 학교나 개발도상국의 기초과학 교육용으로 개발한 싱글보드 컴퓨터다. 그런데 라즈베리파이는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가정에서 가장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서버다. 그렇기 때문에 자작 IoT 및 자작나스, Tvbox 등의 용도로 활용되곤 한다. 

새롭게 출시된 라즈베리파이4 주요 특징들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라즈베리파이4

스펙 : 라즈베리파이 4 vs 라즈베리파이 3B+

라즈베리파이4 vs 라즈베리파이3

무엇보다 RAM 옵션이 추가된 것이 눈길을 끈다. 

4GB RAM 향상

라즈베리파이4에서 첫 번째로 주목해야 되는 포인트는 4GB 램 버전이 출시된다는 것이다. B3+의 DDR3 1GB에서 Pi4는 DDR4 최대 4GB 램을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RAM의 증가는 매우 환영할만 한 일이다. Raspberry Pi는 더 많은 응용 프로그램을 병렬로 실행하고 비디오 또는 이미지 처리와 같은 높은 메모리 소비를 가진 프로그램을보다 잘 관리 할 수 있어야된다. 

이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인 동시에 이미 예상할 수 있었던 점으로, 많은 라즈베리 파이 (Raspberry Pi) 경쟁사가 이미 이러한 유형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었다. 

라즈베리파이4의 첫 번째 제품으로 1GB, 2GB 또는 4GB의 메모리를 선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버전이 출시된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에 영향이 있다. 

Cortex A72 프로세서

기기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Raspberry Pi 4에는 새로운 프로세서가 장착되었다. 이전 세대의 Cortex A53을 벗어나 Raspberry Pi 4에는 Cortex A72가 장착되었다. 

이전 버전의 경우 1,500Mhz에서 1400Mhz로 처리되었지만이 프로세서는 에너지 소비량이 조금 더 적었으면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ARM 프로세서를 사용하며, 더 구체적으로는 64 비트 모드의 ARMv8-A를 사용한다. 

이 계산을 수행 할 때 프로세서가 Raspberry Pi 4에 약간의 힘을 더해주면서, 특히 비디오 파트에서 큰 혁신을 가져올 것이다. 

케이스

4K 비디오 새로운 VideoCore VI GPU!

실제로 컴퓨팅 파워의 증가로 내장 GPU 부품, 즉 A72의 출시와 함께 변경되는 프로세서의 그래픽카드 부분이다. 이전 Cortex A53에 VideoCore IV GPU가 설치되어 있었지만, 새로운 Cortex A72에있는 VideoCore VI가 장착되었다. 

이전 모델의 프로세서들이 즉 Raspberry Pi가 Full HD 단일 화면만 지원하였다면, 새로운 Raspberry Pi 4는 4K 비디오 지원하며 2개의 화면으로 제공할 수 있다. 또한 OpenGL 3.0 지원이 추가되어 비디오 가속을 포함한 그래픽 렌더링 측면에서 Pi 성능이 크게 향상된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이것은 라즈베리파이가 미디어 센터, 레트로 게임 콘솔 및 기타 그래픽 계산이 필요한 모든 활동을 위한 레퍼런스가 된다는 것이다. 특히나, 그래픽 처리가 라즈베리파이의 가장 큰 약점이었기 때문에이 이부분의 개선이 가장 중요했었다. 

더 나은 이더넷, USB 및 HDMI

개선의 마지막 포인트는 커넥터가 증가했다는 것이다. 라즈베리파이4에는 오랫동안 기다려온 1기가비트 이더넷 포트가 장착되었다. 이로인해 멀티미디어 측면에서 라즈베리 파이 활용이 향상될 것이다. 왜냐하면 인터넷을 통한 서버 또는 비디오 스트림으로 사용하기도 때문이다. 

HDMI 듀얼

USB 포트도 수정되었며 그 중 두 개는 USB3.0포트다. 여기서도 멀티미디어 애호가는 만족할 것이다. 기존의 HDMI 포트도 진화하여 두 개의 Micro-HDMI 포트로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라즈베리파이를 듀얼 스크린 모드로 사용할 수 있게된다. 

마지막으로, 블루투스는 이전 버전의 4.2와 비교하여 버전 5.0으로 전환되었다. 

또한 GPIO 포트가 동일하게 유지되었기 때문에 몇 개의 직렬 포트를 추가로 관리할 수 있게되어 전자제어 및 IoT 팬들을 위한 좋은 소식이 될 것이다. 

얼마인가?

이러한 새로운 특징과 개선사항들은 가격에 직면한다. 

1GB 모델은 이전 3처럼 35달러를 유지하며, 2GB 모델의 가격은 45달러, 4GB 제품은 55달러다. 추가로 USB-C 전원 공급 장치는 8달러에 구매할 수 있으며, 케이스 가격은 5달러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