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제품/Review

윈마이 미니2 wifi 체중계 리뷰

반응형

윈마이 미니2 wifi 스마트 체중계

과거 우리가 체질량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인바디 측정으로만 내 몸속의 수치를 파악할 수 있었다. 샤오미 미스케일2 의 경우 BMI 지수 측정이 가능하고 앱 연동으로 다른 것들보다 인기가 있었다. 그리고 IoT 및 스마트 헬스 등의 개념들의 등장으로 다른 제조사들의 체중계도 강제로 똑똑해질 필요가 있었다.

그런데도 다른 체중계가 아닌 굳이 윈마이 미니2를 구매한 이유는 바로 삼성헬스와 연동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윈마이는 BMI 뿐만 아니라 단백질 골격량 기초대사량 수분량 신체나이 근육량 체지방 내장지방 등 더 자세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내몸에 대한 수치에 크게 관심이 없다면 이러한 수치들은 불필요한 정보일 수도 있다. 

윈마이 미니2

윈마이 체중계 M1720

윈마이 미니2 wifi 체중계 (M1720)는 블루투스 연결만 지원하는 기본 윈마이 (M1620) 보다 조금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한다. 그러므로 구매의향이 있다면 모델명을 헷갈리지 않도록 해야 된다. 

윈마이 체중계

디자인적으로 화이트 색상이 더 이쁘지만, 화이트 색상을 구하지 못해서 어쩔 수 없이 블랙 색상으로 구매하게 되었다. 

블랙

윈마이 미니2 wifi 체중계는 저전력 블루투스4.0 연결을 지원하며, 17가지 신체 데이터를 측정할 수 있다. 또한 와이파이 연결로 실시간 클라우드 동기화가 가능하다. 

삼성헬스, 애플헬스, 구글핏, 엘지헬스, 핏빗 같은 주요 피트니스 앱과 동기화가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여기서 자신이 사용하는 피트니스 앱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만약 자신이 샤오미 제품 특히 미밴드를 주력으로 사용한다면 샤오미 미스케일로 연동하는 것이 편리하다. 반대로 삼성 갤럭시 핏 및 갤럭시워치를 주력으로 삼성헬스 앱을 사용한다면, 윈마이로 연동하여 사용하면 된다.  

예를들어, 달리기는 런타스틱, 체중은 샤오미, 운동은 눔코치 등 이렇게 따로따로 사용하는 것은 운동 및 데이터 관리가 중구난방이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하나의 앱으로 모든 것을 파악할 수 있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 

스마트 체중계

블랙색상은 화이트 색상과는 다르게 몸무게가 빨간색 LED로 표시된다. 각각의 모서리에 있는 스텐리스는 304스텐리스 재질 전극을 사용하여 기존 제품보다 성능은 업그레이드 되었었고 전극센서는 더욱 정밀해졌다. 

윈마이 코리아

모서리는 둥글게 제작되었으며, 바닥에 4축 안정설계로 다양한 지면에서도 미끄러지지 않게 설계되었다. 건전지는 AA사이즈 3개를 전력으로 사용한다. 

윈마이 미니2 연결방법

윈마이 체중계는 삼성헬스와 연동이 가능하지만, 먼저 윈마이 앱을 설치하고 진행하는 것이 수월하다. 윈마이 앱 평점이 상당히 낮은데, 스마트폰 연동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많은 것 같았다. 

앱 연결

윈마이 미니 뿐만 아니라, 윈마이 프리미엄 체중계도 어차피 윈마이 앱을 사용하여 연동시켜야된다. 체중계는 어딨나요?에서 자신이 구매한 윈마이 체중계를 선택한다. 

연결 실행

이제 연결실행 버튼을 터치하여, 본격적으로 스마트폰 연동을 시작해보자. 윈마이 미니2 wifi 체중계의 경우 와이파이 연결을 지원하므로 와이파이 연결이 가능한 공간에 있어야되며, 배터리 잔량도 충분히 있어야된다. 

블루투스 연결

먼저 블루투스 연결부터 시작되는데, 스마트폰과 윈마이 체중계를 최대한 가까운 거리에 두자. 그러면 윈마이 체중계에 블루투스 LED가 켜진다. 

블루투스 LED

본체에 블루투스 LED가 켜진 것을 확인하였으면, 연결을 시작합니다 버튼을 터치하자. 

와이파이 연결

이제 와이파이 연결이 진행된다. 대부분 여기서 와이파이 목록이 뜨지 않아 스트레스를 받는 듯 하였다. 주의할 점은 대부분의 IoT 기기들이 아직은 2.4Ghz만 지원하므로, 스마트폰 와이파이를 5G에 연결했다면 잠시 연결을 끊고 2.4G로 연결하자. 그러면 집에서 사용하는 와이파이 이름이 뜰 것이다.  

체중 측정

와이파이 연결까지 완료되면, 첫 체중측정을 요구한다. 맨발로 올라서서 체중을 재면 최종 연동이 완료된다. 

건강보고서

몸무게 측정 뿐만 아니라, 나의 신체성분 지수가 와이파이를 통해서 윈마이 앱에 등록된다. 숨만 쉬고 살고 있는데, 보고서가 91점이라니 생각보다 높은 수치에 놀랍다. 헬스장 인바디 기준이 대다수를 상대로 너무 높게 기준을 잡는 것인지, 윈마이가 정상으로 잡은 수치가 맞는 것인지는 의문이다. 

삼성헬스 연동

삼성헬스

윈마이 앱 하단에 있는 탭을 터치하여 설정을 선택하자. 만약 구글핏을 사용한다면 Google Fit 연결을 활성화하자. 삼성헬스와 연동을 위해서는 삼성헬스 데이터 동기화를 터치하자. 

권한

그러면 삼성헬스 권한 요청이 뜬다. 윈마이 앱에서 삼성헬스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권한을 허용해줘야 연동이 가능하다. 무조건 체중권한을 활성화 해해주고 완료를 터치하면 삼성헬스와 연동이 끝난다. 

이제 삼성헬스에서 체중을 확인해보면 윈마이에서 체중 및 BMI 체지방 데이터가 넘어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 - 삼성헬스 걸음수 알림 끄기 방법

사실 이런 숫자들은 내게 불필요한 정보일 수 있다. 이 수치들을 본다고 하더라도 내가 운동을 시작할지는 굉장히 의문이다. 하지만, 나는 충분히 운동을 즐기고 있으며 피트니스 트래커 앱을 활용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굉장히 유익한 정보라고 생각된다. 윈마이 체중계에 올라서기만 해도 스마트폰에 자동으로 방금 잰 몸무게와 체질량 지수가 등록된다.

반응형
  • ㅇㅇ 2019.11.18 23:42

    안녕하세요 글 잘 읽었습니다. 질문이 하나 있는데 폰 와이파이를 5.0에서 2.4로 바꿔서 연동 후 폰을 5.0으로 다시 연결해놔도 체중계와 정상적으로 와이파이로 상시연동 되나요?

    • 호잇 2019.11.18 23:45 신고

      네 저도 그렇게 사용합니다. 대부분의 iot 제품이 2.4ghz로 연결만 지원하기 때문에 첫페어링만 그렇게 하는겁니다.
      채중계는 공유기에 2.4ghz로 연결되어있는 상태에서, 이후 폰은 5ghz 와이파이 사용하셔도 상관없습니다.
      모든 iot 제품이 다 그렇게 사용합니다.

    • ㅇㅇ 2019.11.18 23:47

      빠른 답변과 추가 정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