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ai 파일 뷰어 어떻게?

반응형

Ai 파일은 벡터이미지로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전용 이미지 파일이다. 인터넷에서 저작권없는 무료 벡터 이미지 Ai 파일을 다운받아서 보려고 하는데, 어떤 프로그램으로 열어야될까? 딱히 편집은 필요없고 Ai 파일 하나 열어보는데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를 설치하는 것은 번거로울뿐더러 프로그램도 무겁다. 게다가 평가판은 7일밖에 사용할 수 없다. 

고화질 벡터 이미지는 다양한곳에서 활용가능하다. 잘 만든 이미지는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시선을 사로잡기 때문이다. 그리고 포토샵으로 가져와서 편집하는데 이미지가 깨지지 않기 때문이다. 

이번 포스팅은 ai 파일 뷰어 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텐데, 사실 ai 전용 파일 뷰어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래서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은 ai파일을 pdf 파일로 변환해서 사용하는 방법이 가장 간편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AI 파일뷰어

ai 파일 뷰어

1. pdf로 변환

무료로 받은 ai 파일을 열어보려는데 컴퓨터에서 ai 파일을 열 수 있는 프로그램이 없다면?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인 pdf로 변환 방법이 있다. 단순히 확장자만 변경하는 것으로 해결가능하다. 

확장자 변경

ai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 및 F2 단축키를 사용하여 맨 뒤에 있는 .ai 확장자를 .pdf로 변경한다.

.ai → .pdf

딱히 변환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단순히 확장자만 변경해도 pdf파일로 변경된다. 보통 다른 상황에서 이런식으로 강제로 확장자를 변경하게 되면 오류가 발생하는데 열어보니 문제가 없었다. 

애시당초 뷰어는 편집이 가능하지 않고, 열어보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이정도만 해도 충분한 것같다. 사용중인 PDF뷰어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변환된 pdf파일을 열어보거나, 윈도우10이라면 웹브라우저로 AI PDF 변환파일이 열릴 것이다. 

[윈도우10] - 파일 확장자 변경 방법 초간단

[소프트웨어] - 어도비 PDF 뷰어 다운로드

2. 변환 사이트 사용

AI에서 PNG로 변환

Convertio 변환 사이트를 사용하여 ai 파일을 다른 이미지 파일 png 및 jpeg 파일로 변경할 수 있다. ai파일을 pdf 형식으로 확장자를 변경하면 pdf 뷰어 및 웹브라우저로 볼 수 있지만, 이미지 형식으로 확장자를 변경하면 ai파일을 열어볼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변환작업이 필요하다. 

컨버터

Convertio 파일변환기 사이트에서 From Computer를 클릭하여 ai파일을 선택한다.

Convert

그런다음 중간에 있는 to 를 png 또는 jpeg 같은 이미지 형식으로 선택한뒤,Convert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ai파일이 업로드되며 자동으로 png파일로 변경된다. 변환작업이 끝나면 오른쪽에 파란색 Download 버튼이 활성화된다.

png 형식으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윈도우 기본 이미지 뷰어로도 열어볼 수 있게 된다. 

3. 픽슬러 에디터

온라인 포토샵이라고 불리는 픽슬러 에디터를 사용하여 ai 파일을 열어볼 수도 있다. 

픽슬러에디터

확장자를 변경하거나, 변환같은 과정 필요없이 바로 ai파일을 열어볼 수 있으므로 가장 간편한 방법이다. 

4. 잉크스케이프

[분류 전체보기] - 잉크스케이프 무료 일러스트 프로그램

잉크스케이프는 무료 일러스트 프로그램인데, ai 파일 열기 및 편집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용법은 해당글을 참고하면된다. 

대신 ai 파일 안에 있는 이미지 소스를 전적으로 활용할 목적이라면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가 필요할 것이다.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해보니, pdf로 확장자를 변경하는 방법이 가장 편한 방법이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