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갤럭시 화면녹화 방법 2가지!

반응형

컴퓨터는 화면녹화 프로그램이 많은데 스마트폰 화면은 어떻게 녹화하는 걸까?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자는 화면녹화 방법이 2가지가 있다. 

첫번재로 많이 알려진 방법은 게임런처게임툴즈 기능으로 실행중인 게임을 녹화하는 방법이 있으며, 다른 하나는 굿락 앱의 나이스샷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둘의 차이점이라면 게임툴즈로 녹화하는 방법은 게임 및 특정 앱을 녹화할 수 있다는 것이고, 나이샷의 경우 스마트폰 홈화면 및 앱서랍 등 화면에 보이는 UI 전부를 녹화할 수 있다. 

스마트폰 화면녹화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따라 다르겠지만, 주로 게임을 녹화한다면 게임런처 및 게임툴즈를 활용하면 되고, 스마트폰에서 보이는 화면 모두 녹화를 해야된다면 나이스샷을 사용하면 된다. 

※ ONE UI 업데이트로 화면녹화 기능이 기본 기능으로 탑재되었습니다. 최신 기종의 갤럭시 스마트폰 유저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모바일] - 갤럭시노트10 화면녹화 방법

게임런처 및 게임툴즈

먼저 게임툴즈로 화면녹화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네비게이션바 왼쪽에 있는 게임툴즈 기능은  게임중 통화 및 알림, 게임 중 기능 잠금(빅스비, 홈버튼) 등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게임툴즈

만약 네비게이션바를 숨긴상태로 사용하는 유저는 상단바를 내려보면 게임툴즈가 알림바로 떠있어서 따로 실행할 수 있다. 

녹화
녹화

게임툴즈로 갤럭시 스마트폰 화면 녹화 방법은 바로 하단에 있는 녹화를 터치하면 게임녹화가 시작된다. 참으로 편한 기능이다. 

그런데, 게임 이외의 앱은 어떻게 녹화할까?

갤럭시 게임툴즈가 게임 화면을 녹화해주는 것은 알았는데, 만약 게임이 아닌 다른앱을 녹화하려면 어떻게 하는걸까? 이럴땐 게임런처가 필요하다. 

유용한 기능 게임런처

만약 게임런처 기능을 꺼놓았다면 활성화 시킨다. 설정유용한 기능에 들어가서 게임런처사용중으로 활성화 시키킨다. 그러면 앱 서랍에 게임런처 아이콘이 생긴다. 

게임런처 앱 추가

게임런처가 업데이트되어서 UI가 변하였다. 아무튼 게임런처를 실행시킨 뒤, 하단에 있는 라이브러리창을 위로 슬라이드 하면 라이브러리가 열린다. 라이브러리에서 우측 메뉴 아이콘을 터치하여 앱 추가를 선택한다.

게임런처 추가

그럼 나의 갤럭시에 설치된 앱 목록들이 뜬다. 여기서 녹화하고 싶은 앱을 추가시키면, 그 앱은 게임런처로 실행되며, 게임툴즈 기능까지 사용할 수 있게되서 화면녹화가 가능해진다. 

굿락 나이스샷

그렇다면 앱이 아닌 스마트폰 자체를 녹화하고 싶다면?

갤럭시 스마트폰 내부 UI를 동영상으로 설명하고 싶은데, 괜찮은 스마트폰 녹화 프로그램을 찾는다면 다른 스크린 레코더 앱은 필요가 없고 삼성 굿락 나이스샷 기능을 활용하면 된다.

삼성 굿락 나이스샷

[모바일] - 굿락2018 갤럭시 커스터마이징

굿락
나이스샷

나이스샷은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의 스크린샷 기능을 많이 사용한다면 필수로 설치하는 것이 좋다. 이번에는 스크린샷 기능은 건너뛰고 바로 화면녹화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겠다. 나이스 샷 앱을 실행시켜서 화면 레코딩 메뉴에 들어가본다. 

화면 레코딩 옵션

여기서는 소리 녹화를 어떻게 할지와 동영상 화질을 설정할 수 있다. 소리녹화는 무음, 시스템 소리, 시스템 소리 및 마이크 옵션 중에서 필요한 것으로 선택하면 된다. 만약 내 목소리까지 필요한 경우 시스템 소리 및 마이크를 선택하면 된다. 

동영상 화질은 그대로 고화질, 저화질, 일반화질 3가지 중에서 하나를 사용할 수 있으니 기왕이면 고화질로 촬영하도록 한다. 이제, 설정은 마쳤으니 화면녹화를 실행해보자. 나이스샷으로 화면녹화 방법은 2가지가 있다. 

홈 화면에 추가

나이스샷 옵션 가장 아래에 있는 바로가기 추가를 선택하면 홈 화면에 레코드 스크린 아이콘을 추가시킬 수 있다. 이 아이콘을 실행하면 바로 화면레코딩이 실행된다. 

레코드 스크린

화면이 녹화중일 때는 화면에 정지버튼 플롯 아이콘이 떠있게된다. 정지버튼을 터치하면 바로 녹화한 화면이 스마트폰에 저장된다. 그러나 바로가기로 녹화하는 방법은 항상 홈화면에서 이 아이콘을 실행해야된다는 단점이 있다. 

스크린샷

갤럭시 스마트폰 스크린샷 찍는 방법

  • 볼륨하 + 전원 
  • 유용한 기능의 손으로 밀어서 캡쳐 

먼저 스크린샷을 찍어보자. 만약 스마트 캡처를 활성해두었다면 하단의 스크롤 캡쳐나, 스크린샷 자르기 같은 툴바가 뜬다. 그런데 나이스샷을 설치한 사용자는 그 뒤에 스크린레코더 및 태그보드 아이콘이 함께 뜬다. 

여기서 동영상 모양 아이콘을 터치하면 바로 스크린 레코더 기능이 실행된다. 이렇게 하면 내가 원하는 화면부터 화면녹화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굿락에 나이스샷 어플이 생기기 전까진 대부분 게임툴즈로 화면녹화 방법을 소개했을 것이다. 이제 그럴 필요가 없으니, 게임런처를 굳이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굿락 나이스샷 기능을 사용하여 쉽게 화면을 녹화해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