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어플 SD카드로 옮기기 방법은?

반응형

요즘같이 내장 용량이 넉넉한 스마트폰과는 상관없는 이야기지만, 아직 내장용량이 부족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최대한 SD카드를 활용하여 스마트폰 내장용량을 확보하면 된다.

레퍼런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아닌 이상, 갤럭시 같은 스마트폰은 제조사에서 기본으로 넣어둔 어플 때문에 이미 내장용량에서 많은 손해를 보고 있기 때문이다.

오늘 소개할 내용은 어플을 SD카드로 옮기기 방법인데, 먼저 알아두어야 될 것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구동에 필수적인 어플들은 SD카드로 옮길 수 없다. 대신 용량이 큰 게임들은 SD카드로 옮길 수 있어서 다행이다.

용량이 큰 어플이라고 하면 대표적으로 게임들일 것이다. 대부분의 어플은 몇 메가를 차지하지 않지만, 요즘 3D게임들은 기본적으로 1기가씩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어플을 SD카드로 옮기는 것은 갤럭시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다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도 가능하다. 그러나 몇몇 옮기지 못하는 어플도 있다.

어플 SD카드로 옮기기

어플 SD카드로 옮기기

애플리케이션

어플을 처음 설치할 때부터 SD카드에 설치할 수 없다. 그러므로 내장공간에 설치된 어플을 SD카드에 옮기기 위해, 먼저 설정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열어보자.

1. 설정

2. 애플리케이션

게임

주로 게임이 가장 많은 용량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에서 용량을 많이 차지하고 있는 게임을 선택한다.

3. 어플 선택

변경

따로 어플을 SD카드로 옮기지 않았으면 디바이스 저장공간에 설치가 되었을 것이다. 이렇게 SD카드로 옮겨지는 어플은 저장공간에서 저장공간 사용 변경 단추가 있다. 변경을 터치하자.

4. 저장공간

5. 변경

저장위치 변경을 SD카드로 선택하면 모바일 내보내기가 활성화 된다. 이동 단추를 터치하면 어플의 모바일 관련 데이터를 SD카드로 보낼 수 있게 된다. 용량이 클 수록 시간은 오래걸리며, 앱을 내보내는 동안 SD카드는 제거하면 안된다. 

6. SD카드 선택

이동불가

그리고 대부분 미리 설치된 시스템 앱 및 카카오톡 등의 어플은 저장공간에서 SD카드 내보내기가 활성화되지 않는다. 이렇게도 내장공간 확보가 되지 않는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서 부족한 용량을 확보해보자. 

[모바일] - 갤럭시 핸드폰 저장공간 늘리기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