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스팀 다운로드 속도 올리기!

반응형

분명히 인터넷을 사용할 때는 속도에 문제가 없는데, 유독 스팀 다운로드 속도가 1자리거나, kb 수준으로 낮게 나오는 현상이 있습니다. 먼저 스팀 다운로드 속도 저하 원인을 살펴보면, 이렇습니다.

SKLG 유선 인터넷 사용자들이 해외 서버 기반의 서비스 (스팀, 윈도우10 스토어, XBOX, 오리진, 엔비디아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스위치) 사용시 다운로드 속도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 공통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반면 KT 인터넷 사용자는 영향이 거의 없습니다.

KT 인터넷 사용자가 스팀 다운로드 속도가 느린 이유는 기대작 출시일이거나, 인기 게임의 업데이트로 스팀 서버가 터져버려서 일시적인 다운로드 속도 저하는 있습니다.

스팀 다운로드 속도 올리기 방법

그러면 어떻게 스팀 다운로드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까요? 가장 널리 알려진 방법인 스팀 다운로드 지역 변경을 시도해보고, 그래도 안되면 포스팅 마지막 부분에 남들은 알려주지 않는 (모르는) 다른 꿀팁을 소개해드릴게요.

스팀 다운로드 속도

스팀 다운로드 속도 올리는 확실한 방법

1. 다운로드 지역 변경

스팀 설정

먼저 가장 널리 알려진 방법부터 알려드릴게요. 스팀을 실행하고, 설정에 들어가세요.

다운로드 캐시 지우기

왼쪽 다운로드 탭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다운로드 지역을 바로 변경하지말고, 먼저 다음 대역폭으로 제한을 제한 없음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다운로드 캐시 지우기를 클릭하여 스팀을 재시작합니다.

스팀 다운로드 지역 변경

이제 스팀 다운로드 지역을 변경하면 되는데요. 대부분 일본 서버가 가깝다고 지역변경을 일본으로 변경하라는 안내가 많습니다. 제가 팁을 하나 드리면, 일본 말고 다른 지역을 선택하세요.

대부분 다운로드 속도가 느리다고 일본부터 선택을 하는데요, 그렇게 하면 일본에 사용자가 몰리겠죠? 스팀 다운로드 지역을 일본이 아닌 홍콩, 타이완, 뉴욕 같이 조금 멀어도 생각지도 못한 지역을 선택하면 다운로드 속도가 2자리 대로 올라갈 것 입니다.

2. DNS 서버 변경

애초에 다운로드 속도가 느린 원인이 SK 및 LG 인터넷 사용자들이 발생하는 문제잖아요? 그렇다고 갑자기 통신사를 변경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DNS를 KT DNS 주소로 변경하면 됩니다.

KT DNS

제어판 이더넷 속성에서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TCP/IPv4) 속성을 클릭하고, 다음 DNS 서버 주소 사용에 스크린샷과 같이 KT DNS 주소를 입력합니다.

  • KT 기본 설정 DNS 서버 : 168.126.63.1 / 보조 DNS 서버 : 168.126.63.2

구글 DNS 8.8.8.8 / 8.8.4.4 같은 경우 유튜브를 볼 때 짧은 버퍼링으로 유튜브를 시청하기에 유리하지만, 다른곳에서는 오히려 손해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클라우드플레어 1.1.1.1 / 1.0.0.1 DNS를 사용하시는 것도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위치는 표시 하지 않으나 가까운 일본으로 접속됩니다.

ipconfig /flushdns

DNS를 변경하셨으면 컴퓨터를 재시작하거나, cmd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셔서 'ipconfig /flushdns' 라고 입력하여 dns 캐시를 비웁니다. 그리고나서, 스팀 및 오리진에서 다운로드를 시도하면 됩니다.

  • SK : 219.250.36.130 / 210.220.163.82
  • U+ : 164.124.101.2 / 203.248.252.2

만약 KT DNS 주소를 적용하여도 큰효과가 없다면, 각 통신사에 맞는 DNS 주소를 사용해봅니다.

다운로드 속도가 말도 안되는 속도로 느리게 나오면 대부분 DNS의 영향이 있습니다. DNS 주소는 다운로드 속도와 직접적인 영향은 없지만, 가장 가까운 다운로드 서버로 접속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 방법은 XBOX 콘솔 사용자에게도 다운로드 속도 향상의 효과가 있습니다.

[게임] - 오리진 다운로드 속도 올려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