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핸드폰 연락처 옮기기 편한방법들

반응형

핸드폰 연락처 옮기기 어떤 방법을 주로 사용하세요? 저는 삼성 갤럭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때문에 모든 연락처를 구글계정에 동기화 시켜두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따로 연락처 내보내기 및 백업을 하지 않아도 새폰을 구입하면 사용했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그대로 연락처가 넘어오기 때문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구글 계정 로그인을 해두었어도 연락처는 기기 로컬에만 저장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휴대폰 연락처 옮기기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핸드폰 연락처 옮기기 방법들 중에서 편한 방법들로만 소개해드릴게요.

1. 구글 동기화

Google 연락처 저장

연락처를 저장할 때부터 로컬 기기가 아닌 Google 계정에 저장했다면 내 구글 계정에 모든 연락처가 백업되기 때문에 새폰에서 사용했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그대로 연락처가 뜨게 됩니다.

그러므로 연락처가 로컬에 저장되었는지 구글에 저장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동기화이기 때문에 연락처를 삭제하시면 안됩니다. 동기화가 되어 있는 상태에서 삭제해버리면, 구글에 저장된 것도 같이 삭제되기 때문이죠.

계정 및 백업

설정에서 계정 및 백업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로그인된 어플 목록이 뜨는데, 구글을 선택합니다. 

연락처

여기에 보면 연락처 항목이 있는데요. 연락처 항목이 활성화되어 있는지부터 확인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동기화 시간을 확인합니다. 너무 오래되었다면 지금 동기화를 터치해서 최신 연락처가 구글에 동기화될 수 있기 해줍니다.

이제 새폰에서 사용했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기존에 저장되었던 연락처가 그대로 뜨게됩니다.

2. vcf 연락처 저장

vcf

다음은, 갤럭시 스마트폰 연락처 앱에서 지원하는 vcf 파일로 연락처 저장하기 기능을 통해 연락처 옮기기 방법을 알아볼게요. 앱서랍에서 연락처 앱을 실행하세요. 

연락처 관리

그리고 왼쪽 상단에 있는 메뉴 아이콘을 터치하여 연락처 관리를 선택합니다. 

연락처 내보내기

연락처 관리에 보면 연락처 통합, 연락처 가져오기/내보내기, 연락처 이동, 연락처 동기화, 기본 저장위치를 설정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연락처를 휴대전화로 가져오거나 다른 위치로 내보내기 위해 연락처 가져오기/내보내기 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지금 휴대폰에 저장된 연락처를 백업할 것이기 때문에 내보내기를 선택합니다. 반대로 새폰에서는 가져오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내보내기 완료

연락처 내보내기에서 연락처.vcf 파일을 어디에 저장할지 물어보는데요. 내장 메모리 또는 sd카드에 저장할 수 있으니 가능한 곳을 선택하고 내보내기를 터치합니다. 그리고 잠시 기다리면 내보내기가 완료됩니다.

연락처.vcf

저장된 연락처.vcf 파일은 내장메모리 및 sd카드 루트에 저장됩니다.

이 파일을 컴퓨터에 복사해두었다가, 새폰을 컴퓨터에 연결하여 연락처.vcf 파일을 폰으로 복사합니다. 그리고 새폰의 연락처 앱에서 연락처 가져오기를 통해 연락처.vcf 파일을 선택해서 복구하시면 됩니다.

3. 네이버 주소록

네이버 주소록

최근에 많이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네이버 주소록 다이얼 앱을 사용하면 쉽게 백업했다가 복구할 수 있습니다. 먼저 연락처를 백업할 폰에 네이버 주소록 어플을 설치하고 실행합시다. 그러면 접근권한이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SETTINGS를 선택합니다.

권한

필요한 권한은 전화 및 연락처 2가지입니다. 전부다 허용해줄 필요는 없고, 이 두가지만 허용시켜주세요. 

계정선택

네이버 주소록은 핸드폰 연락처를 저장하고 이를 동기화할 수 있는 어플입니다. 동의합니다를 터치하여, 네이버 주소록에서 사용할 기본 계정을 선택하라고 합니다.

기본 계정이란 연락처가 추가되는 기본 계정을 말하며, 가져오기한 연락처가 저장되는 계정입니다. 

내보내기

이제 내보내기를 터치하면 네이버 주소록에 있던 기존 연락처와 합치기를 할지 폰 연락처로 새로 구성할지를 물어보는데요. 저장된 연락처가 따로 없다면 아무거나 선택하셔도 상관없습니다. 

내보내기가 완료되면 연락처가 네이버에 백업이 완료됩니다. 웹에서 네이버 주소록에 접속해보면 폰에 있던 연락처가 그대로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반대로 새폰에서는 가져오기를 선택하면 되겠죠? 

4. 스마트스위치

스마트스위치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자는 새폰으로 교체할 때 대부분 스마트 스위치를 사용해서 모든 정보를 새폰에 옮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사용하던 폰에서 데이터 보내기를 선택하고 새폰에서 데이터 받기를 선택해서 간편하게 연락처 및 저장된 데이터를 모두 보낼 수 있어서 간편합니다.

만약 폰에서 폰으로 전송이 원활하지 않아 pc로 연락처를 옮겼다가 새폰에 옮기고 싶은 분들은 PC에 스마트스위치 PC버전을 설치합니다.

[소프트웨어] - 삼성 스마트 스위치 pc 다운로드

스마트스위치 pc

PC에서 스마트스위치를 설치하고 더보기를 선택하세요.

백업항목

모든 것을 다 백업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기 때문에 백업항목에서 연락처만 선택해서 확인을 클릭합니다.

연락처 백업

그리고 백업을 클릭하면 연락처만 컴퓨터에 백업됩니다. 

백업완료

백업된 연락처는 CSV 엑셀 형식으로도 저장할 수 있는데요. 편집이 필요하신 분들만 CSV 형식으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편집이 필요없으신 분들은 확인을 클릭해서 마무리한뒤, 새폰을 연결하고 스마트스위치 프로그램에서 복원을 선택하시면 연락처를 옮길 수 있습니다.

구글 계정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라면 구글 계정에 연락처를 동기화 하는 방법이 가장 편한 방법인 것 같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모든 연락처가 로컬이 아닌 구글에 저장하는게 필수겠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