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Auslogics Disk Defrag 하드디스크 조각모음

반응형

Auslogics Disk Defrag

저장장치는 사용하다보면 순차적으로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단위로 쪼개져서 이곳저곳에 흩어져서 배열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특히 컴퓨터 사용기간이 늘어날 수록 그렇게 되는데요.

데이터를 지우면 해당 영역은 지워진 공간만큼 중간이 텅 비게되는데, 새로운 데이터가 입력되면 다시 공간을 채우는 것을 반복합니다. 이것을 반복하다보면 비어있는 영역보다 큰 용량의 데이터가 입력되면 , 하나의 영역에 데이터를 담지못하고 데이터를 쪼개서 기록하게 됩니다.

이렇게 하나의 데이터가 조각나서 각각 다른 영역에 저장되어, 저장장치의 곳곳에 빈곳이 늘어나는 것을 단편화라고 합니다. 이 단편화 제거를 위해서 디스크조각 모음이 필요한 것입니다.

윈도우 운영체제에는 기본적으로 디스크조각 모음 기능이 있지만, 속도가 많이 느리기 때문에 다른 디스크조각 모음 프로그램을 찾기도하는데요. 그중에서 Auslogics Disk Defrag 하드디스크 조각모음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릴게요.

Auslogics Disk Defrag

Auslogics Disk Defrag 다운로드

Auslogics이 제작한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 같습니다. Auslogics Disk Defrag 다운로드는 Auslogics 공식 사이트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무료버전과 유료버전이 있는데요. 무료버전으로도 디스크조각 모음을 하는데는 큰 지장이 없습니다.

하드디스크 조각모음 프로그램

윈도우 사용자만 사용할 수 있으며, Disk Defrag Free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왼쪽에 있는 FREE DOWNLOAD 버튼을 클릭하면 무료버전을 받을 수 있습니다.

Disk Defrag 다운로드

그리고 다음 페이지에서 잠시 기다리면 설치파일의 다운로드가 시작됩니다.

Agree and install

설치파일을 실행하세요. 현재 Disk Defrag 9 버전이네요. Agree and install 버튼을 클릭하세요.

BoostSpeed

Auslogics는 디스크조각 모음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PC유지보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설치할 때 번들소프트웨어 설치유도가 있습니다.

지금보이는 BoostSpeed는 시스템의 정크 파일 정리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필요없으면 체크해제 하고 Accept가 아닌 Decline을 클릭해야 됩니다.

Driver Updater

Driver Updater는 자동으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해주는 프로그램인데요. 마찬가지로 필요없으면 체크해제 하고 Decline을 클릭합니다. iObit 급으로 자사 프로그램 설치 유도를 하는군요.

Auslogics Disk Defrag 설치

이제서야 Disk Defrag 디스크조각모음 프로그램 설치가 진행되네요. 설치가 완료될 때까지 잠시 기다리도록 합니다. 

Launch Disk Defrag

설치가 완료되면 BitReplica 백업프로그램 라이센스키를 받으라고 하는데요. 필요 없으면 그냥 Finish 버튼을 클릭해서 설치를 마무리합니다.

Defrag

이제 Auslogics Disk Defrag가 실행됩니다.하드디스크는 자동으로 체크되며 Defrag 버튼을 클릭하면 간단하게 디스크조각모음이 실행됩니다. (SSD는 조각모음 하지마세요)

Auslogics Disk Defrag Pro

마지막으로 무료버전과 유료버전의 차이인데요. 굳이 유료버전을 사용해야될 기능은 없어보입니다. 윈도우에 기본으로 내장된 드라이브 조각 모음보다 조금 더 빠른 속도로 디스크조각 모음을 하려면 이런 프로그램을 사용해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단편화된 조각을 하나의 덩어리로 모아주는 효과가 있지만, 사실 디스크 조각모음을 한다고 해도 실제 체감 속도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