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PP (USB AUDIO PLAYER PRO) 유료 앱 구매를 고려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먼저 UAPP 체험판 앱 다운로드 받아서 먼저 설정해보고 테스트를 거친후에 구매하는 것이 좋을거라 생각됩니다.
다른 음악플레이어 앱 보다 UAPP 앱을 사용하는 이유는 대부분 타이달 및 MQA 재생 때문인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리고 비트퍼펙트 기능 때문이겠죠.
어플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스마트폰에 USB DAC 연결을 통해 음감을 하는 사람들을 위해 탄생한 앱인 것 같습니다. 특히 안드로이드에서 모든 샘플 속도와 최대 32비트 해상도의 오디오 파일을 재생할 수 있는 USB DAC를 지원하여 DSD 재생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안드로이드 내부 오디오 드라이버를 거치지 않고 HiRes Direct 드라이버 사용하기 때문에 기본 음악 플레이어 보다 훨씬 좋은 품질로 음악을 재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실 어떤 원리인지 이유는 무엇때문인지 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최신 스마트폰들의 경우 별도의 DAC가 없어도 Hires 오디오 칩이 내장되어 있어서 음감하기에 좋지만 기본으로 제공되는 음악 플레이어에서만 내부 칩셋 사용이 가능하며, 작동할 때 44100 또는 48000Hz 고정으로 작동한다고 합니다. 특히 갤럭시 스마트폰의 경우 꼬다리 DAC 및 포터블 DAC를 사용하는 유저가 많기 때문에 UAPP가 더 필요한 것 같습니다.
핵심은 기능을 저하 시키는 안드로이드 오디오 시스템을 완전히 우회하여 오디오 스트림이 DAC로 직접 공급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UAPP 체험판 APK 다운로드
UAPP 체험판 다운로드를 위해서는 UAPP 제조사 공식 홈페이지에서 최신 버전의 체험판 APK 파일이 업로드 되므로 다른곳에서 받기 보다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최신 버전으로 테스트하시기 바랍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는 바로 체험판이 따로 없으므로 모바일에서 브라우저로 접속 후, USBAudioPlayerPROTrial 최신버전 apk 파일을 다운로드 하도록 합니다. 컴퓨터에서 받아서 옮기면 귀찮으니 모바일에서 바로 접속하는 것이 덜 번거로웠습니다.
내파일 파일관리자 앱에서 다운로드 탭을 보면 apk 파일이 있습니다. 이것을 터치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만약, 한번도 apk 파일을 따로 설치하지 않았던 분들은 보안상의 이유로 알 수 없는 앱을 설치할 수 없다고 나오는데 설정을 통해서 이 출처 허용을 활성화 해주면 됩니다.
UAPP 설정
UAPP 트라이얼 설치가 완료되면 앱을 실행해봅니다. 체인지 로그가 뜨고 음악 파일이 저장된 라이브러리를 스캔할 수 있습니다. 만약 따로 USB DAC를 연결한 경우에는 usb audio player pro 에서 usb dac에 엑세스 하도록 허용하겠냐는 알림이 뜹니다.
처음 설정해줄 것은 내부 오디오 드라이버 설정입니다. 처음에는 오리지널 안드로이드 드라이버가 설정되어 있는데 Hires Direct 드라이버로 변경해줍니다. 그래야 안드로이드 드라이버를 거치지 않습니다.
두번째 설정은 Hires 오디오 설정입니다. Hires 드라이버 플래그에서 Direct 및 Direct PCM을 활성화해줍니다. Direct 하나만 해도 무방한 것 같은데 PCM까지 해주는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LG 스마트폰의 경우 맨 밑에 있는 MQA까지 체크해줍니다.
그리고 블루투스 리시버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Use with Blutooth output을 켜주시는게 더 좋지만, 모든 기기에 작동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Bypass system EQ and Dolby를 켜주면 시스템의 EQ와 돌비 사운드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트 퍼펙트 기능을 활성화 하면 스마트폰의 내부 EQ 및 소프트웨어 볼륨 등을 사용하지 않고 오디오가 변질없이 패스됩니다. 피트퍼펙트 켜기를 선택해줍니다.
usb dac를 사용하는 분들은 USB 오디오를 선택해서 마찬가지로 비트퍼펙트를 켜주시기 바랍니다. 나머지 DSD 모드 및 고품질 DSD 변환은 필요에 따라 해주면 됩니다.
이제 노래를 재생해보면 Direct로 플레이하는지 USB DAC로 플레이하는지 정보가 나옵니다. 별도의 DAC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USB DAC로 떠야 정상입니다.
참고로 체험판은 제한이 있습니다. 라이브러리에 있는 모든 음악파일을 스캔하지 못하고, 재생되는 곡의 수가 제한되며, 20분까지 재생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충분한 테스트를 거치지 못했는데 Demo limit reached 알림이 뜨면 체험판을 삭제하고 재설치하니 다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사용해보니 스마트폰 자체 재생보다 usb dac 연결에 특화된 앱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인터페이스가 다른 음악 앱 보다 불편했습니다. 또한 MQA 사용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지불이 필요하지만 그래도 돈값은 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Hires Driect 드라이버 및 비트퍼펙트 두가지 기능 때문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멜론 및 벅스를 사용한다면 UPnP 렌더러시작 기능을 사용하면 벅스 및 멜론 스트리밍 재생도 UAPP를 통해서 재생할 수 있습니다. (FLO 및 VIBE 불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