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스마트폰 와이파이 속도 테스트

반응형

아무리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해도 속도 때문에 집에서는 와이파이를 항상 사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예전보다 와이파이 속도 느려짐 또는 와이파이 끊김 현상을 겪고 계신가요?

더 좋은 공유기에 대한 욕심이 없으신 분들은 대부분 통신사에서 무료로 주는 와이파이 공유기를 사용하거나, 저렴한 공유기를 따로 구매해서 사용하고 계실겁니다. 그래서 인터넷 품질을 의심해서 통신사에 연락하여 와이파이 속도가 안나온다고 해봤자 정상이라는 결과를 받게 될 것입니다.

원활한 와이파이 사용을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되는 것은 실제로 속도가 떨어졌는지 와이파이 속도 테스트를 거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 내 생각보다 수치가 나오지 않는다면 그때부터 공유기의 설정을 변경하셔야 됩니다.

속도가 느려진 이유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공유기가 대부분 원인입니다. 같은 채널을 사용하는 다른집의 공유기의 신호 간섭, 오래된 공유기의 발열 및 성능저하를 꼽을 수 있으며 가족 구성원 중에서 누군가가 트래픽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통신사의 문제가 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지금은 2.4Ghz 뿐만 아니라 5Ghz 신호를 사용할 수 있는 공유기가 대부분이라서 조금 더 빠른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4Ghz 신호는 상대적으로 느리지만 벽이 있어도 안정적인 신호를 보내줍니다. 반면 5Ghz는 빠르지만 벽이 있으면 신호가 굉장히 약해집니다. 이를 보완해서 와이파이6가 나왔지만,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공유기는 아직 가격이 많이 비싼편이라 대중화되지 못한 것 같습니다.

벤치비

오랜기간 동안 사람들이 많이 사용해온 대표적인 Wifi 속도측정 어플 벤치비 입니다. 벤치비는 3G 시절때부터 와이파이, LTE, 5G 속도를 안정적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플레이스토어 및 앱스토어에서 벤치비를 설치하도록 합니다.

속도측정을 진행하기전 스마트폰을 와이파이에 연결하도록 합니다. 벤치비를 실행하면 바로 속도측정 시작 버튼이 보입니다. 이것을 누르면 측정장소를 지정하라고 나와있군요.

저는 KT 기가 인터넷 및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링크시스 벨롭 및 갤럭시폴드2로 속도측정을 해보았습니다. 평소보다 수치가 적게나오는 것 같군요. 하지만 타 어플에 비해서 여러번 측정해도 속도 편차가 심하지 않고 안정적이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Speedtest Ookla

Speedtest.net의 경우 별도의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PC의 인터넷 속도를 측정할 수 있어서 편리하게 사용하곤 했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앱도 있기 때문에 구글플레이 및 앱스토어에서 설치하도록 합니다.

Speedtest 앱을 실행해서 시작을 누르면 바로 다운로드속도 및 업로드속도 측정이 시작됩니다. 자동으로 가장 가까운 서버에 연결해주지만, 만약 서버가 다른곳으로 되어 있으면 OneProvider로 변경하도록 합니다.

벤치비 보다 속도가 더 높게 측정 결과가 나왔습니다. 속도측정 어플마다 결과값이 모두 다르게 나와서 당황스럽군요.

속도측정 어플마다 속도가 다른이유

어플마다 속도를 측정하는 서버가 다르고 측정시간이 다르기 때문에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어떤 어플의 결과를 믿어야되나 고민일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것? 빠른것? 어차피 실사용에서는 이런 속도측정이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대부분 반응속도와 끊김에 대해서 불편함을 겪기 때문입니다.

와이파이 속도 올리기

1. 와이파이 채널 변경

와이파이 속도 올리기를 위해서는 먼저 와이파이 채널 변경부터 해보고 다시 속도 테스트를 해봅니다. 그리고 평소 속도보다 좋아졌으면 그대로 사용하고 별차이가 없으면 또 바꿉니다. 

[네트워크] - iptime 와이파이 끊김 현상 해결 방법

와이파이 채널변경 방법은 제조사마다 각각 다르지만, 게이트웨이 주소로 접속해서 공유기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다는 것은 공통적으로 같습니다.

2. 공유기 교체

그래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더 성능이 좋은 공유기로 교체하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3. 회선 업그레이드

인터넷 회선을 100MB에서 기가콤팩트 및 기가인터넷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도 있지만, 사실 100mb 인터넷으로도 영상 스트리밍이나 실사용에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만족을 할 수 없다면 기가콤팩트 정도로만 업그레이드해서 5Ghz 신호를 지원하는 기가공유기를 사용하면 됩니다.

4. 음영지역 제거

5Ghz 신호의 경우 공유기와의 거리가 멀거나 벽이 있으면 신호가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충분한 속도를 위해서는 신호세기가 가장 잘잡히는 곳에서 속도를 측정해보면 되지만, 공유기와 멀리 떨어져있다면 어쩔 수 없죠. 그래서 공유기 위치를 잘 선정하거나, 와이파이 증폭기 및 메시 구성으로 집안 구석구석에서도 쾌적한 와이파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