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바이브 노래방모드 홈코노

반응형

네이버 바이브 노래방모드

저는 네이버멤버십을 통해서 네이버 바이브 VIBE 300회 듣기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노래를 하루종일 틀어놓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음악을 듣는 횟수가 적어서 때문에 합리적으로 잘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바이브를 사용하던중에 노래방모드가 업데이트가 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물론 집에서 열창을 하게 된다면 소음을 발생시켜 부질없는 것 같지만 특히 요즘과 같이 코노에 가기 힘든 시기에 홈코노를 해볼 수 있다는 것이 메리트가 있는 것 같습니다. 

바이브 노래방모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에 네이버 바이브 VIBE 앱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웹 및 데스크톱 모드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유선 이어폰을 필요로 하고 있지만, 필수는 아닙니다.

VIBE는 국내 음원 플랫폼 중에서 최초로 노래방 모드를 지원하였으며, 업데이트와 더불어 노래방모드 TOP100 차트를 제공하기도 하였습니다.

바이브는 이용자 중심 정산 방식의 내돈내듣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내가 들은 곡의 음원료는 내가 듣는 가수에게 지불하는 것으로 실시간 차트를 폐지하여 내가 낸 스트리밍 요금이 실제로 들은 음악의 저작권자에게 전달되는 것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바이브 노래방모드 사용법

VIBE 노래방모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선이어폰이 필요합니다. 요즘 블루투스 마이크 정도는 하나씩 갖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아쉽게도 블루투스 마이크를 연결해서는 제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네이버 바이브는 실시간 차트는 없고 오늘 TOP100, 국내 급상승 빌보드 차트, VIBE 노래방 등의으로 정렬이 되어있습니다. 먼저 따라부르고 싶은 노래를 재생시킵니다.

그러면 왼쪽 화면 처럼 앨범아트 아래에 싱크가사가 뜹니다. 가사를 선택하세요. 그러면 전체 가사를 볼 수 있는데 왼쪽 하단을 보면 마이크 모양 아이콘이 있습니다.

그랬더니 유선 이어폰을 연결하고 노래를 부르는 동안 목소리르 함께 들어보라고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실시간 싱크 가사 폰트 크기는 오른쪽 하단 원으로 표시되어 있는 X1 X2 X3 아이콘을 누르면 단계적으로 가사크기가 변경됩니다.

최신 스마트폰들이 3.5mm 단자를 없애고 있는 추세라서 대부분 블루투스 이어폰을 사용하고 계실테지만, 번들로 받은 C타입 유선 이어폰을 활용해봅시다.

노래방모드를 켜면 노래속의 보컬 목소리가 제거됩니다. 미리 제공하는 MR를 사용하는 것은 아닌 것 같고, AI가 알아서 보컬목소리를 제거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유선 이어폰을 연결하게 되면 오른쪽에 MIC 아이콘이 생기는데 이것을 활성화 하면 내 목소리를 이어폰을 통해서 들을 수 있게 됩니다.

신기하네요! 참고로 유선 이어폰을 연결하지 않더라도 보컬 목소리는 제거되므로 블루투스 마이크를 활용해도 상관없을 것 같습니다. 대신 MIC 모드를 사용한 내목소리 듣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마이크 아이콘이 없다면 노래방모드를 지원하지 않는 곡이라고 합니다.

바이브 노래방모드 녹음

그런데 아쉽게도 바이브 앱에서는 녹음은 정식으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녹음을 해보려고 시도해보니 녹음 앱은  휴대폰의 외부마이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제대로 녹음이 되지 않을 것 같아 갤럭시 화면녹화 기능을 활용해서 소리설정에서 미디어 소리 및 마이크를 선택하니 깔끔하게 녹음이 가능했습니다.

소리만 녹음하는 것 보다 싱크가사와 함께 영상으로 함께 녹음하는 것이 더 괜찮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