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사이트

구글 프레젠테이션 애니메이션 효과 적용법

반응형

더 창의적인 PPT 프레젠테이션 발표를 위해서 슬라이드 전환 효과 및 각 오브젝트 애니메이션 효과를 사용하여 프레젠테이션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미 MS 파워포인트를 통해서 익숙하겠지만, 구글 PPT 라고 불리는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를 통해서도 애니메이션 효과를 넣을 수 있다.

전환효과 및 애니메이션은 청중의 관심과 집중력을 이끌어내는데 도움이 된다. 특히 슬라이드에 텍스트 및 이미지 같은 개체들이 많을 때도 유리하게 작용한다.

참고로 현재 애니메이션 효과는 웹 버전에서만 추가할 수 있고 안드로이드 및 iOS 같은 모바일에서는 불가능하다.

구글 프레젠테이션 화면전환 및 애니메이션 효과

1. 슬라이드 전환효과

우선 슬라이드에 전환효과를 넣을 수 있다. 프레젠테이션이 진행되면서 한 슬라이가 끝나고 다음슬라이드로 넘어갈 때마다 전환효과를 적용시킬 수 있다. 구글 프레젠테이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환효과는 사라지기, 흐려지게, 오른쪽 슬라이드부터, 왼쪽 슬라이드 부터, 뒤집기, 정육면체, 갤러리 효과다.

전환효과를 넣으려면 왼쪽 사이드에 있는 슬라이드를 마우스 우클릭하여 전환을 선택한다.

그러면 오른쪽에 모션 사이드바가 생기는데, 슬라이드 전환 영역에서 현재 슬라이드에 대한 전환효과를 선택할 수 있으며 슬라이더를 조정하여 속도를 설정할 수 있다.

2. 모든 슬라이드에 동일한 전환 효과

위와 방법으로는 각 슬라이드 마다 다른 전환효과를 사용할 수 있지만, PPT의 통일감을 위해서는 모든 슬라이드에 동일한 전환을 적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마찬가지로 전환효과를 넣을 때 모션창에서 전환효과를 선택한 뒤, 모든 슬라이드에 적용을 주면 간단하게 모든 슬라이드에 동일한 효과를 적용시킬 수 있다.

3. 개체 애니메이션 추가

Google Slides에서 파워포인트처럼 이미지, 텍스트, 도형 및 기타 여러가지 개체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개체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추가하려면 개체를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애니메이션 처리를 선택한다. 또는 개체를 선택한다.

마찬가지로 오른쪽에 사이드바에 모션이 열리며, 기본적으로 애니메이션은 페이드 효과가 적용된다. 그러므로 객체 애니메이션에서 드롭다운 메뉴를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애니메이션 효과와 시작 방법 (클릭 시, 이전 및 이후, 이전항목포함)으로 변경한다. 또한 속도를 조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4. 하나의 개체에 여러가지 애니메이션 추가

동일한 개체에 하나의 효과 뿐만 아니라 여러 애니메이션을 추가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첫 번째 애니메이션 효과가 나타난 뒤에 다른 효과를 연달아서 표시할 수있다.

동일한 개체에 애니메이션을 더 추가하려면 개체를 선택한 뒤, 마우스 우클릭으로 애니메이션을 선택하면 나타나는 모션 패널에서 애니메이션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그러면 객체 애니메이션에 순서대로 효과가 나열되며 편집할 수 있다.

5. 애니메이션 순서 변경

이렇게 하나의 개체에 여러가지 효과를 추가한 경우 재생될 순서대로 모션 패널에 정리된다. 그렇기 때문에 순서를 변경하고 싶다면 효과 이름 오른쪽에 있는 아이콘을 드래그하여 순서를 이동시키면 된다.

6. 모션 패널에서 추가된 애니메이션 확인

슬라이드에 여러가지 효과가 추가되면 복잡하고 순서가 혼동될 수 있다. 개체의 애니메이션효과를 보고 판단하려면 상단 표시줄에 있는 보기 옵션을 열어서 모션을 선택한다.

그러면 오른쪽에 모션 패널이 열리면서 현재 슬라이드에 적용된 모든 효과를 한번에 파악할 수 있게 된다.

7. 미리보기

추가한 효과들이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전체 슬라이드를 재생하지 않아도 미리보기가 가능하다. 이를 위해 모션 패널의 개체 애니메이션 영역에서 재생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슬라이드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8. 여러 항목에 애니메이션 추가하기

여러 항목이 동일한 효과를 갖도록 하려면 그룹화하면 된다. 이를 위해서는 쉬프트키를 누르면서 개체를 클릭하면 파란색 상자로 그룹화된다. 그룹화된 개체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통해서 애니메이션 처리를 하면 선택한 모든 개체가 오른쪽 패널에 나타나게 된다.

너무 막 날라다니는 효과들은 오히려 집중을 분산시키고 주위력을 떨어지게 하기0 때문에 통일감 있는 효과를 주면 PPT가 더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된다. 요즘에는 굳이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를 고집하지 않아도되기에 정리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