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도 디스플레이 C to C 케이블 리뷰
보조배터리 및 충전기가 몇 와트(W)로 내 장치를 충전시키는지 확인하려면 테스터기를 연결해보는 방법 말고는 딱히 방법이 없었는데 신기한 케이블을 발견해서 구매해보고 사용후기를 남깁니다. 단자에 디스플레이가 있어서 현재 PD 고속충전이 되는지 여부와 충전속도(전력)이 몇와트인지 표시가 됩니다.
지금 몇 와트로 충전되고 있지? 전력을 육안으로 확인!
여러분들이 PD 고속 유선 충전을 원한다면 C to C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충전기 스펙이 다를 뿐이지 케이블은 다 거기서 거기지만, 단선에 대한 대비와 데이터 전송 속도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지게 됩니다.
맥도도 디스플레이 C to C PD 케이블은 E-mark 칩셋을 사용했다고 하는데요 20V/5A출력으로 100W 까지 표시가 됩니다. 현재로서는 100W까지 필요한 것은 맥북 프로밖에 없지만, 요즘에는 노트북을 포함하여 C타입 포트로 충전하는 휴대용 디바이스가 많기 때문에 제대로 충전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거에요.
- 데이터 전송 속도 : USB2.0 스탠다드 480Mbps
게다가 리뷰어가 아닌 이상, 테스터기를 소지하고 있는 분들은 대부분 없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그래도 이런 신기한 물건이 나왔으니 사용해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먼저, PD 보조배터리에 갤럭시z폴드2 스마트폰을 연결해서 테스트해보았습니다. 보조배터리 스펙은 PD 3.0 PPS 25W 출력이며 갤럭시 스마트폰에 연결하면 초고속 충전이 된다고 표시되지만 실제로는 몇W로 충전되는지는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배터리 잔량 80일 때 맥도도 케이블을 연결해보니 PD 표시와 함께 18~19W 정도로 충전이 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게 갤럭시 스마트폰이 배터리 잔량에 따라서 배터리 보호를 위해 충전속도가 다르게 나오긴 하는데 정확한 수치인지까지는 모르겠네요.
그래서 이번에는 배터리를 더 방전시켜 잔량이 40일 때 100W 짜리 PD 3.0 PPS 멀티 충전기를 연결해보니 PD 표시와 함께 20W로 충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갤럭시Z폴드는 25W 유선고속충전을 지원하지만 더 방전시켜야 되나봅니다.
이번에는 100W 멀티 충전기에 닌텐도에 연결해보았습니다. 닌텐도 스위치는 40W 급 충전기로 충전할 수 있는데 디스플레이 케이블에는 PD 표시는 되었지만 생각보다 낮은 수치가 표시되었습니다. 아무래도 닌텐도 정품 충전기가 아니라서 충전속도가 올라오지 않는 것 같습니다. (어쩐지 느리더라)
맥도도 디스플레이 케이블 종류는 C to C, C to 라이트닝, USB A to C, USB A to 라이트닝 케이블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사용하는 기기에 맞는걸로 사면되는데 제 생각에는 굳이 고속충전이 안되는 A to C는 필요없을 것 같네요. 그런 디바이스는 어차피 PD 충전이 안되기 때문에 충전속도를 확인할 필요가 없으니까요.
맥북프로를 100W 충전기로 연결시켜보면 좋았을텐데, 기기가 없으므로 확인을 할 수 없어서 아쉽네요. 테스터기 없이 몇W로 출력이 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는 것 외에는 특별한 점은 사실 없습니다. usb 3.0이 아니라서 데이터 전송용으로 사용하기에는 별로라서 충전용도로만 사용해될 것 같습니다.
사실 케이블 보다 중요한 건 충전기 및 보조배터리의 스펙이지만, 그래도 전력을 눈으로 확인하고 싶다면 괜찮은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