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제품/Review

Khadas Tone2 Pro PC연결 드라이버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

반응형

카다스 톤2 프로 (Khadas Tone2 Pro) PC 연결 거치형으로 사용

저는 카다스 톤2 프로를 PC에 연결해서 거치형으로 사용하려고 구매했습니다. 그런데 연결만 한다고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윈도우 환경에서는 드라이버 설치가 필요하므로 컴퓨터에 연결해서 사용하실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톤2 프로 모드변경으로 INPUT은 USB 또는 AUTO로 변경해주시고, USBC 포트에 C to C 케이블을 연결해서 PC 또는 노트북에 연결합니다. 컴퓨터가 소스기기라면 기본으로 동봉된 케이블은 짧기 때문에 더 긴 것을 따로 준비해주시면 되고 컴퓨터 뒷면에 C포트가 없으신 분들은 USB A to C 케이블로 대체해서 연결해도 됩니다.

노트북에 헤드폰 조합으로 사용하실 분들은 RCA는 필요없겠고 아웃풋 단자에 유선 헤드폰을 연결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런데 컴퓨터 스피커에 연결해서 거치형으로 쓰실 분들은 스피커의 Input RCA 단자에 2RCA TO 2RAC 케이블을 따로 구매해서 톤2와 연결시켜줍니다. 

모두 연결하면 이런 형태가 되겠죠? 이제 톤2 프로를 조작할 때는 다이얼을 돌려서 볼륨을 조절하는 용도로만 사용하면 됩니다. 다른 모드는 사용할 일이 없더라구요.

카다스 톤2 프로 드라이버 (윈도우)

이제 준비는 끝났으니 본격적으로 PC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드라이버 설치가 필요합니다.

 

/products/tone2/driver/

Khadas Download Server

dl.khadas.com

톤2 프로 드라이버는 자동으로 설치되지 않기 때문에 따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압축파일이 2개가 있는데 둘 다 같은 것이므로 아무거나 받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압축을 플고 Khadas_Tone_Driver를 실행해서 설치를 진행해주세요.

드라이버 설치는 어려운 것은 없었고 NEXT만 눌러주면 쉽게 끝낼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 이제 작업표시줄에 Khadas Audio Dashboard가 상시로 실행되며 기기를 인식하게 됩니다. ASIO 드라이버를 사용한다고 하네요.

그리고 윈도우 사운드 출력을 Tone2 Pro로 변경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스피커에 연결된 톤2프로를 인식하게 됩니다.

비트 및 샘플레이트

그리고 제어판 소리 설정에 보면 스피커 Tone2 Pro가 기본장치로 되어있을 텐데 속성을 열어 고급탭을 보면 기본 형식에서 비트 및 샘플링 속도를 원하는 수치로 바꿔주세요. 저는 최대치로 올려놨습니다.

Khadas Audio Dashboard

카다스 오디오 대시보드를 실행해서 확인해보니 현재 샘플레이트 수치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Format 탭에서도 32비트 및 24비트 변경이 가능했지만, 이제 이거는 더이상 열어볼일은 없고 그대로 작업표실에 있는 상태로 놔두면 됩니다.

카다스 톤2 프로 펌웨어 업그레이드

제가 받은 톤2 프로는 v1.20 버전으로 출고가 되었더군요. 그래서 최신 펌웨어가 나왔길래 펌웨어 업그레이드도 진행해주었습니다.

 

/products/tone2/dfu_tool/

Khadas Download Server

dl.khadas.com

Khadas Tone2 Pro Firmware 업그레이드는 DFU Tool이 필요하므로 사이트에서 DFU_Tool 압축파일을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윈도우 버전과 맥용이 다르므로, 윈도우 사용자는 macOS 글자가 없는 것으로 받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압축을 플고 Khadas_Tone_DFU를 실행시켜둡니다. 바로 장치가 인식될거에요.

 

/products/tone2/firmware/

Khadas Download Server

dl.khadas.com

이제 최신 펌웨어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Tone2_Pro_Firmware 버전이 높은 것으로 받으시면 됩니다. v1.2 버전을 받으신 분들은 MCU 업데이트까지는 할 필요가 없나봅니다.

압축을 풀면 Tone2 Pro XMOS bin 파일이 나올거에요. XMOS만 업데이트 시켜주면 됩니다. V1.3 업데이트는 GAIN 모드에서 프리앰프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기타 사소한 버그들이 수정되었다고 합니다.

기존 메뉴얼에는 없던 내용인데, PRE-AMP 설정을 하면 헤드폰 뿐만 아니라 프리앰프의 볼륨제어도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이제 DFU Tool (Khadas Tone Firmware Update) 프로그램을 열어서 Browse를 클릭해서 펌웨어 파일 (bin) 파일을 지정해주고, Start를 클릭하면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진행됩니다. 생각보다 금방 끝나더군요. 

이렇게 설정하고 음악 플레이어는 JRiver에서 ASIO 연결로 설정하였고 DSD512 재생이 된다고 해서 설정해보니 일단은  되는군요. (제대로 되는건진 모르겠지만) WASAPI보다는 덜 번거로우니 이렇게 사용하려고 합니다.

그나저나 블루투스 모듈은 언제나올지 기다려집니다. 노트북 및 PC에서 톤2 프로를 사용하실 분들을 위해 PC 드라이버 및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