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제품/Review

파이맥스 4K VR영상 감상용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컴퓨터VR 안방에서 영화관 처럼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파이맥스 4K VR기기 리뷰다. 

전에 구글 카드보드 그리고 샤오미VR로 VR을 경험해본적이 있는데, 매번 컨텐츠를 스마트폰으로 옮기거나, 컨텐츠를 볼 때마다 플레이를 하고 다시 VR에 스마트폰을 장착해야 되는 번거로움 때문에 별로 손이 가지 않았다. 

그래서 아예 컴퓨터 VR기기를 사용하면 편하지 않을까 싶어서 기어베스트에서 파이맥스 4K VR을 제공받았다. 파이맥스 8K가 곧 출시되는 시점에, 파이맥스 4K를 구매한다는 것이 망설여질 수 있겠다. 

파이맥스를 구입한 대부분의 유저들 후기로는, PiPLAY설치 → 스팀VR 설치 → 버추얼테스크탑 설치 까지해야 파이맥스를 완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하여, 그대로 해보았는데 왜 이렇게 해야되는지 포스팅으로 정리하도록 하겠다. 

VR게임들을 경험해보았지만, 어지러움 때문에 피로감이 많아  VR게임은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나 파이맥스는 제공 받은 이유는 영화 감상이 주목적이기 때문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파이맥스 4K는 동영상 감상용으로는 적절한 VR이다.

파이맥스 4K VR영상 감상용으로 최고

파이맥스 4K

개봉기

파이맥스 4K 개봉기

파이맥스 4K VR은 2016년 CES Asia 베스트 VR기기로 선정되었다. 박스에는 게이머를 위해 태어났다고 하지만, 게임용은 아니다.

파이맥스 4K 개봉기

스마트폰 VR기기보다 고급져보이긴한데, 사실 개봉기보다는 파이맥스 설정이 더 중요한 내용이기 때문에 개봉기는 대충 하도록 하겠다. 

구성품

파이맥스 4K 구성품

  • 1 x 3D 헤드셋
  • 1 x Cleaning Cloth
  • 2 x Earphones
  • 3 x Belt
  • 설명서

이어폰 연결

파이맥스 4K 헤드폰

먼저 할 것은 스트랩을 풀고 이어폰 (헤드폰) 을 장착하자.  

파이맥스 4K 헤드폰
파이맥스 4K 헤드폰

스피커 역활을 하는 헤드셋은 3.5mm 단자이며,

파이맥스 4K 헤드폰

왼쪽 오른쪽 각각 스트랩에 헤드셋을 끼우고 단자를 파이맥스 본체에 연결해야 제대로 소리가 난다. 

파이맥스 4K

이런 상태로 만들고 스트랩은 본인의 머리 크기에 맞게 조절하면 된다. 

PC연결

파이맥스 4K 케이블

파이맥스 본체를 PC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HDMI 케이블을 그래픽카드에 연결해야되며, USB케이블은 남는 USB포트에 연결하면 된다. 

파이맥스 4K

그리고 파이맥스 본체의 전원을 켜면, 

파이맥스 4K

파란 LED가 점등된다. 이제 본격적으로 파이맥스 사용방법을 정리하겠다. 

PiPlay 설치

파이맥스4K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파이맥스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PiPlay를 다운로드 한다.

파이맥스 4K PiPlay
Official Download

Official Download를 클릭하여 PiPlay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하도록 한다.

파이맥스 4K PiPlay
Install

파이맥스 PiPlay 설치파일을 실행하여 Install을 클릭한다. 

파이맥스 4K PiPlay

PiPlay 설치 경로와 PiPlay 콘텐츠 다운로드 경로를 지정하고, 

파이맥스 4K PiPlay

설치를 진행하면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을 일시정지 시키라고 하는데 딱히 중지하지 않아도 상관없었다. 

파이맥스 4K PiPlay

PiPlay를 실행한 모습인데, 사실 파이맥스는 게임용으로는 부적합하다. 여기에 뜨는 영상의 경우 데모 영상들뿐이니, 테스트 삼아서 다운로드 해보면 된다. 

필수설정

파이맥스 4K 설정

  1. Check Cold Tone 체크
  2. 1920*1080 Resolution 체크해제
  3. IPD Adjustment

이리저리 사용해보니 설정에서 필수로 할 것이, Device에서 Check Cold Tone을 체크하면 영상의 품질이 더 좋아진다. 그리고 1920*1080 Resolution 체크를 해제하면 파이맥스 기본 해상도가 FHD로 잡혀있는데, 그것을 풀어줄 수 있게 된다. 

파이맥스 해상도 변경

그러면 파이맥스 기기 해상도를 2560 × 1440 로 올려줄 수 있게 된다. 

파이맥스 양안거리 조절

IPD Adjustment는 양안거리 즉 렌즈사이의 거리를 조절하는 것인데, 이것은 사람마다 눈사이 거리가 모두 다르므로 본인의 눈에 맞게 설정해줘야된다.

파이맥스는 기기 자체에서 초점을 잡을 방법이 없기 때문에 이렇게 PiPlay를 사용해서 소프트웨어적으로 설정해줘야 된다는 단점이 있다.

파이맥스 4K VR을 착용하고 키보드 좌/우 키를 눌러서 십자가가 하나로 보이는 지점을 맞추면 된다. 

Pimax Mode / Video Mode

파이맥스모드 비디오모드

PiPlay를 사용하면 간편하게 360˚ 영상이나, 2D/3D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 Pimax Mode : 360˚영상 (구동 : AutoplayVR) / 스팀VR / 스팀 버추얼데스크탑
  • Video Mode : 2D/3D 영상 시청용 (구동 : Kodi VR)

Pimax Mode는 360˚ 영상 시청용인데, 좌/우 분할 또는 상/하 분할의 360도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그리고 스팀VR 이나 버츄얼데스크탑을 사용할때 사용하는 모드다. 

Video Mode는 2D 또는 3D 영상을 시청할 때 사용한다. 주로 영화볼때 사용하게 될 것이다. 

시청 방법

먼저 왼쪽 아래에 있는 Import를 클릭하여 본인이 소지하고 있는 동영상 파일을 불러온다. 

파이맥스 Pimax Mode

좌/우 분할 또는 상/하 분할 VR영상은 Pimax Mode를 선택해서 

파이맥스 Pimax Mode
360˚

360˚를 클릭하면 파이맥스에 영상이 재생되니 헤드셋을 끼면 된다.

파이맥스 Video Mode

파이맥스를 Video Mode로 설정한 후, 

파이맥스 Video Mode
2D/3D

시청하고싶은 동영상에 마우스를 가져가 2D/3D를 클릭하고 파이맥스 헤드셋을 쓰고 동영상을 시청하면 된다.

이렇게 보는 것은 일반 2D동영상은 영화관 및 아이맥스를 보는 듯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3D의 경우 필자는 개인적으로 3D영화가 불편해서 안보는데, 파이맥스로 3D 영상을 보니 오히려 영화관보다 더 선명한 화질과 눈에 불편함 없이 3D 영상을 시청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유튜브 VR 영상은 어떻게?

유튜브 VR 영상

요즘 유튜브 VR영상은 위 스크린샷 처럼 분할되기 때문에 PiPlay에서 재생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그래서, 유튜브 VR영상은 스팀VR의 Virtual Desktop VR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2018/05/26 - [리뷰/IT 제품리뷰] - 파이맥스 VR 유튜브 다운로드 없이 보는 방법

스팀 버추얼데스크탑

스팀 VR

스팀 버추얼데스크탑을 실행할 때는 먼저 PiPlay에서 Pimax mode를 실행해야된다. 먼저 스팀VR을 설치하고, 

스팀 버추얼데스크탑

Virtual Desktop을 구매하자. 

4K Video Downloader

유튜브 영상은 4K Video Downloader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다운로드 하거나, 

스팀 버추얼데스크탑

버츄얼 데스크탑으로 유튜브 영상을 다운로드 해서 유튜브 VR영상을 여기서 플레이 하면된다. 유튜브 VR영상은 다운로드해서 Virtual Desktop으로 시청하거나, YouTube VR로 시청하면 된다. 

2018/05/26 - [리뷰/IT 제품리뷰] - 파이맥스 VR 유튜브 다운로드 없이 보는 방법

총평

주요 VR 사진

다른 기기보다 화질이 좋은 것은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영상소스는 고화질로 된 것을 선택해야된다. 그래야 파이맥스가 빛을 발한다. 

파이맥스 4K VR은 영상 시청용에 적합하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컨트롤러가 없고, 포지션 트래킹의 기능의 부재로 게임용으로는 부적합하다. 

장점

  • 깨끗하고 선명한 화질

단점

  • 초보가 입문하기 어려운 번거로운 설정
  • 게임용으로는 부적합 (잔상, 포지션 트래킹 부재)
  • 불편한 양안거리 조절 

가만히 앉아서 또는 누워서 영화보는 용도

이럴수가... 언제부터였는지는 모르겠지만 실컷 포스팅하고 나니 한국배송 불가 제품이 되었다. 할인하면 저렴한 가격에 직구할 수 있었는데 아쉽다. 

반응형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