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팟플레이어 HDR 재생방법

이번 포스팅은 HDR 기능이 없는 모니터에서 팟플레이어 HDR 재생방법 포스팅이다. 4K HDR 지원이 되는 모니터라면 윈도우 설정에서 HDR옵션을 켜면 되지만, HDR 재생이 지원되지 않는 모니터에서 팟플레이어로 HEVC 포맷의 동영상을 시청하면 원본의 색감이 나오지 않고 뿌연 색감의 영상이 출력된다. 

팟플레이어는 기본적으로 모든 동영상을 자체 기본 코덱으로 재생을 하는데 이때 화질저하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는 팟플레이어에 추가적인 코덱들을 설치해서 화질을 올리는 방법이 있는데, 이 방법은 너무 번거롭고 체감되는 차이도 없었기 때문에 팟플레이어 자체서 지원하는 자동보정 기능을 사용해보니 육안으로도 차이가 나서 확실한 효과를 보았기 때문에 포스팅으로 정리한다. 

동영상은 기본적으로 윈도우10에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는 영화 및 TV 앱이 화질이 좋다고 생각했으나 이번에 HEVC 코덱이 유료로 전환되면서 영화 및 TV 앱으로 4K HDR 영상을 재생하지 못하게 되어서 준비한 포스팅이다. 아마 대부분 화질 저하가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사용중일 것이다. 

팟플레이어 HDR 재생방법

팟플레이어 HDR

윈도우10 HEVC

현재 HEVC 포맷으로 된 동영상을 윈도우10 영화 및 TV 앱으로 실행하면 코덱이 누락되었다면서 재생이 되지 않는다. 

 

윈도우10 HEVC

확인을 해보니 원래 유료였는지는 기억이 나질 않는데 HEVC Video Extensions 앱을 구매해야 기본 영화 및 TV 앱에서도 HEVC 포맷의 영상을 재생할 수 있다. 

[윈도우10] - HEVC 코덱 다운로드 H265 재생

대부분 SMI 자막 때문에 윈도우10 영화 및 TV 앱을 사용하지 않고 곰플레이어, 팟플레이어,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 VLC 플레이어 등 다른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있다.

그중에서 필자가 주력으로 사용중인 팟플레이어로 HDR 영상을 시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참고로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도 클릭 한번으로 HDR 재생이 가능하다. 

팟플레이어 HDR 적용전
적용전
팟플레이어 HDR 적용후
적용후

영상은 4K 데모 영상이며, 육안으로도 구별될 정도로 확연하게 색감의 차이가 난다. HDR 보정을 켜놓지 않으면 회색빛으로 뿌옇게 영상이 출력되며, HDR 보정을 켜면 원본 화질급으로 색감이 좋아진다. 

팟플레이어 HDR 적용방법

팟플레이어 HDR 적용방법

팟플레이어 설정에서 영상 - 픽셀 세이더 - HDR SMPTE ST 2084 자동보정 또는 HDR SMPTE ST 2086 자동 보정을 체크하면 된다. 

  • HDR SMPTE ST 2084
  • HDR SMPTE ST 2086

2084 또는 2086 어떤것을 선택하느냐는, 둘다 체크하거나 둘중에 하나 변화가 있는 것으로 선택해서 사용하면 된다. 

그리고 하단에 S/W를 클릭하여 H/W로 변경하여 내장 비디오 코덱 DXVA 사용을 활성화 시키는 편이 화질이 더 좋다. 

HDR 적용전

 

HDR 적용후

팟플레이어 HDR 자동보정을 사용하면 이렇게 어두운 영상도 확실히 차이가 나는 명암비와 색감으로 영상을 시청할 수 있게 된다. 

이상, HDR 모니터가 아닌 일반 모니터에서 팟플레이어로 HDR 재생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외부 코덱을 추가하는 설정보다 쉬운 방법이다. 단, 동영상 원본 소스가 HDR 소스로 제작된 것이어야 가능하다. 

영상이 무엇으로 포맷되었냐에 따라 다르지만, 만약 팟플레이어로 고화질의 영화를 시청한다면, HDR 자동 보정 옵션은 반드시 켜도록 하자. 

[IT 매뉴얼/소프트웨어] - 네이버 미디어 플레이어 다운로드 HDR 재생

[IT 매뉴얼/소프트웨어] - 다음팟플레이어 64비트 다운로드

[소프트웨어/동영상 플레이어] - vlc 플레이어 가벼운 동영상 플레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