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사이트

kt 인터넷 속도측정

반응형

개인적으로는 통신사의 속도 측정을 신뢰하진 않지만, 오늘은 KT 인터넷 속도측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개인적인 느낌이지만, 실사용할 때보다 인터넷 속도 측정할 때만 속도가 잘나오는 경향이 크기 때문이다. 

치 내가 인터넷을 사용할 땐 문제가 있는 것 같은데, A/S를 부르면 이상없이 잘되는 이상한 일이 허다하다. 그렇다고 통신사의 인터넷 속도 측정이 엉터리라는 말은 아니다. 괜히 기분탓이다. 

인터넷 품질에 문제가 생겼다면, 먼저 PC환경부터 개선하고, 그 다음은 랜선 확인, 그 다음은 공유기까지 차근차근 확인한 뒤에 AS를 부르는 것이 올바른 절차다. 

KT 인터넷 사용자를 위해 인터넷 속도 및 품질 측정을 위해 KT 공식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소개하겠다. 

KT 인터넷 속도 측정

이번에는 다른 외국 사이트나 유틸리티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하는 방법이 아닌 KT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이다. KT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하면 인터넷 속도측정에서 가능하다. 

인터넷 속도 측정

  • 일반 속도 테스트 : 일반 100m 인터넷 사용자용
  • 기가급 속도 테스트 : 100m부터 기가 콤팩트 및 1G 기가 인터넷 사용자용
  • 10G 속도 테스트 : 10G 인터넷 사용자용

KT 인터넷 속도측정 페이지에서 속도테스트 탭에 보면 일반 속도 테스트, 기가급 속도 테스트, 10G 속도 테스트 3가지의 테스트가 있다. 대부분 100M 인터넷을 사용할 것이고, 요즘은 기가인터넷을 많이 사용하는 추세다. 사용중인 회선에 맞는 속도테스트를 선택한다.

인터넷 속도 측정 프로그램 설치

만약 KT 인터넷 속도 측정이 처음이라면, 인터넷 속도 측정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있다. 필자도 이런 프로그램 설치가 싫어서 speedtest를 사용하는 편이다. 설치하지 않으면 속도측정을 할 수 없으니 확인을 클릭한다.

[윈도우10] - SPEEDTEST by Ookla 인터넷 속도측정

속도측정길잡이

확인을 클릭하면 속도측정길잡이 메뉴로 이동되며 측정 프로그램 설치가 뜬다. KT 인터넷 속도 측정은 윈도우 및 맥을 지원하므로 운영체제에 맞는 것을 다운로드해서 설치하면된다.

KTInternetSpeed

KT Internet Speed 설치는 어렵지 않다. 인터넷 속도 측정을 위해 CPU 정보, 메모리 정보, OS 정보, 브라우저 정보를 확인한다고 한다. 아무튼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완료한다.

KT 인터넷 속도 측정

프로그램 설치가 끝나면 바로 kt 인터넷 속도측정이 가능하다. 필자는 현재 KT 1G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 이정도 속도면 만족스러운 수치라고 볼 수 있다. 사실 사용할 때는 가장 빠른 속도를 보기전에 다운로드가 끝나는 경우가 많다. 최근 반응 시간이 조금 굼뜬것 같아서 속도측정을 해보니 역시나 지연시간이 조금 늘어났다. 

속도 테스트 측정 결과

속도측정이 완료 되면 팝업으로 속도 테스트 결과를 알려준다.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는 충분히 만족할만한 속도다. 여기까지는 일반적인 인터넷 속도 테스트이며, 또 다른 테스트가 존재하는데 바로 품질보증 테스트다. 

품질보증테스트

속도테스트 옆에 있는 품질보증 테스트 탭에서 SLA 기준에 만족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테스트가 있고, KT 고객만 측정이 가능하다. 

SLA 품질측정

SLA 품질보증 테스는 5번에 걸쳐 테스트를 수행하며 SLA 기준값은 300Mbps다. 시간이 조금 오래 걸리니 느긋하게 기다리면 된다. 

모든 속도 측정 결과값은 속도테스트 이력에 남게 된다. 이상으로 KT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 및 SLA 품질보증 테스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아직까지도 가정용 유선 인터넷 품질은 KT라는 인식은 변함이 없다. 인터넷이 끊긴다면, 랜선부터 제대로 꽂혀있는지부터 확인하고 공유기도 확인하여 AB테스트를 수행해보자. 

[공유기] - 기가인터넷 설치전 체크해야 될 5가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