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자신이 소유한 미디어 콘텐츠를 관리하기 위한 라이브러리 추가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였는데, 이번에는 Kodi NAS 연동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Kodi를 PC에 설치해서 로컬드라이브에 있는 폴더를 라이브러리로 사용하는 경우는 상관없겠지만, 콘텐츠가 시놀로지 같은 NAS에 저장되어 있는 경우 미디어 폴더에 연동해서 사용하려면 SMB 또는 FTP로 연결이 필요하다.
이번 포스팅은 Kodi가 설치된 내부 저장소가 아닌 NAS에 있는 콘텐츠에 라이브러리를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하겠다. 대신 NAS는 미리 세팅을 해야된다.
Kodi NAS 연동방법
먼저 아무런 라이브러리가 없다는 가정하에 설명하겠다. 라이브러리를 추가하지 않은 경우 미디어소스를 추가할 필요가 있으므로 파일 섹션 가기 버튼을 클릭한다.
그리고 여기서 파일을 선택한다.
그 다음은, 비디오 추가를 클릭한다.
평소 애드온 설치같았으면 <없음>을 선택했겠지만, 이번에는 탐색을 클릭한다. 비디오 소스 추가는 이렇게 하지 않고 설정에서 바로 파일관리자로 들어와서 설정해도 상관없다.
SMB 윈도우 네트워크 연동
새 공유 찾기가 뜨는데, 윈도우 네트워크 (SMB)를 선택한다. SMB를 통한 연동을 하려면 먼저 NAS에 SMB 설정이 활성화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그러면 자신이 사용하는 NAS 이름이 뜰 것이다. 여기에 접속하여 콘텐츠가 저장된 폴더를 추가하면 SMB로 KODI 연동이 가능하다.
최종적으로 SMB 경로를 확인하고 미디어 소스 이름을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해서 넘어간다.
바로 콘텐츠 설정이 뜨는데 이 설정은 추후에 진행해도 상관없지만, 한번에 쭉 진행해보겠다. 이 디렉터리의 콘텐츠를 클릭한다.
이 디렉터리의 콘텐츠 종류를 물어보는데 라이브러리 관리를 위해서 분류하는 것이 좋다. 라이브러리는 TV쇼, 뮤직비디오, 영화 폴더를 따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 현재 추가한 폴더가 어떤 종류의 콘텐츠가 저장되어있는지 선택한다.
사용할 정보 제공자를 기본값으로 사용할 경우 영화 포스터 정보는 외국 포스터를 받아오게 된다. 이때는 사용할 정보 제공자를 다음스크래퍼를 사용하면 한국 포스터와 메타데이터를 받아 올 수 있다.
나스에 저장된 영화 폴더를 KODI와 연동하여 라이브러리가 업데이트 되었다.
FTP 연동
만약 SMB를 사용하지 않고 FTP를 사용할 경우 새 공유 찾기에서 네트워크 위치 추가...를 선택한다.
프로토콜에 있는 화살표를 변경하여 FTP 서버로 지정한뒤 NAS 주소와 계정을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FTP서버도 추가할 수 있다. 포트번호는 자동으로 부여된다.
KODI 라이브러리는 내장 스토리지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저장소인 SMB FTP 도 추가할 수 있다. 그리고 웹 서버 디렉토리 (https, http) 및 WebDav 서버 등 다양한 방법을 지원하므로 원하는 방식을 사용하면된다. 이번 포스팅은 대표적으로 SMB FTP만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