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의 음장기술중에 하나인 DSEE HX 는 일반 MP3를 업스케일링하여 원음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가능하다. 소니의 음장기술이기 때문에 소니 워크맨에서 사용가능하며, 엑스페리아 사용자라면 소니뮤직 앱을 사용하여 DSEE HX를 사용할 수 있다.
요즘은 대부분의 플레이어가 고음질의 음원재생이 가능하지만, PC에서 DSEE HX 음장을 사용하고 싶다면 소니 뮤직 센터 PC용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된다. 소니 뮤직 센터 음악 재생 프로그램을 직접 사용해보니 깔끔한 UI와 더불어 워크맨에 음악 보내기, 앨범아트 및 CD 리핑이 가능했다.
하이레졸루션 고음질 음원 재생을 위한 PC-FI 방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오늘은 소니 뮤직 센터 for PC 음악재생 프로그램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겠다.
PC에서 DSEE HX 재생
소니 뮤직 센터 PC 다운로드
소니 뮤직 센터 다운로드는 Music Center for PC 페이지에서 가능하다. 링크에서 Music Center for PC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한다.
그 다음 뜨는 페이지에서 한번 더 Music Center for PC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소니뮤직센터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소니뮤직센터 설치파일을 실행하면 거주 국가 또는 지역 선택란이 있는데 한국이 없으므로 아시아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하여 설치를 마무리하도록 한다.
깔끔한 UI가 인상적이다. 작년부터 업데이트가 없지만, 재생목록을 만들어 사용하면 나름 괜찮은 음악 플레이어라고 생각된다.
24비트 FLAC 음원의 경우 HR이라는 하이레졸루션 표시가 된다. 그러나 16bit Flac 음원의 경우 HR표시가 되지 않았다. CD에서 flac를 직추출해도 대부분 16비트인데 16비트는 하이레졸루션 취급을 하지 않는 것 같다.
DSEE HX
mp3음원의 경우 소니뮤직센터에서 DSEE HX 음장 기술을 적용시킬 수 있는데, 상단 DSEE HX 버튼을 클릭하여 켬으로 활성화 시키면 된다.
주의할점은 HSEE HX 효과는 출력위치가 ASIO 및 WASAPI 에만 적용이 가능하다. DirectSound에서는 적용되지 않는다. 보통 대부분 사운드카드에 3.5mm 인터페이스로 스피커를 사용하므로 Realtek Speaker/Headphones를 선택하면 적용된다. 여기까지 해야 확실히 PC에서 HSEE HX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나머지 앨범아트 넣는법이나 재생목록만들기 같은 경우는 어렵지 않으니 스스로 해보면 될 것 같다. 소니뮤직센터로 MP3 음원에 DSEE HX를 적용시켜보니 확연히 음질이 차이가 났다.
그러나, 소니뮤직센터를 사용해보니 이것말고는 다른 장점은 모르겠다. 필자는 주로 윈도우10 Groove 음악 플레이어를 사용하는데 확실히 윈도우10 기본 음악플레이어가 밸런스도 괜찮고 음질이 나쁜게 아니라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CD 가져오기 기능은 한번씩 사용할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