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제품/Review

아수스토어 AS6302T 나스 리뷰

반응형

아수스토어에서 AS5202T 및 AS5304T 출시에 따라, 기존 제품 할인행사가 있었다. 그래서 전부터 눈여겨보고 있던 AS6302T 나스를 할인된 가격에 구매하게 되었다. 

나스 하면 시놀로지라는 공식이 있을 정도지만, 첫 나스를 아수스토어 AS3102T로 입문하여 불편함 없이 사용했기 때문에 이번에도 아수스토어 제품을 구매하게되었다. 

아수스토어 AS6302T 나스는 인텔 셀러론 J3355 듀얼 코어 아폴로레이크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2베이 NAS다. 개인이 사용하기에는 차고 넘치는 성능이며, HEVC 및 VP9 하드웨어 트랜스코딩을 지원하는 인텔 HD 그래픽 엔진이 내장되어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그렇기에 개인용 백업 장치로 사용함과 동시에 멀티미디어까지 사로잡을 수 있는 NAS다. 또한 USB3.0 포트외에도 C포트도 있어서 여러 외부장치를 쉽게 연결할 수 있다. 또한 별도의 HDMI2.0 포트가 있어서 디스플레이에 연결하면 4K 및 UHD 출력도 가능하다. 

아수스토어 AS6302T

요즘에는 모든 것이 데이터이며, 데이터가 중요한 시대다. 그리고 나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하는 것도 중요하다. 게다가 요즘 데이터는 용량이 제법 크다. 또한 나의 데이터를 스마트폰과 태블릿으로 연계해서 사용하려면 나스가 필요하다. 

대부분 모바일 기기와 컴퓨터를 가지고 있고, 내 소중한 자료들을 백업할 수 있으며 모든 기기의 자료들을 한번에 관리하면 좋겠다는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아수스토어 AS6302T

사실 먼저 사용하던 AS3102T 나스도 나 혼자 사용하기에는 부족함이 없었다. 하지만 할인 덕분에 더 고급 기종으로 교체하게 되었다.

AS6302T 앞
AS6302T 옆

집에서 나스를 사용하려고 하면, 초기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고민이 많이 될 것이다. 그래서 단순 데이터 저장용도로 사용할 것인지, 미디어 서버까지 활용할 것인지부터 결정할 필요가 있다. 사실 두 기능이 모두 가능하면서 가격까지 저렴한 것을 고르려면 결국 아수스토어밖에 없을 것이다. 

AS6302T 인터페이스

아수스토어 AS6302T NAS 후면에 C타입 포트가 있어서 요즘 C타입으로 출시되는 차세대 장치들도 손쉽게 연결할 수 있다. 그리고 HDMI2.0 포트가 있어서 컴퓨터를 통하지 않고도, TV 같은 디스플레이에 바로 연결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리고 랜포트가 2개라서 link Aggregation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대역폭을 늘려주긴 하지만 스위치가 없으면 제대로 사용할 수 없다. 마지막으로 S/PDIF 포트도 눈에 띈다. 

하드디스크 슬롯은 나스를 분해하지 않고도 편하게 빼낼 수 있다. 물론 2베이라서 RAID 활용에는 많은 한계가 있지만, 개인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2베이면 충분하기 때문이다. 

  • 크기 : 163.5(H) X 108(W) X 230(D) mm
  • 무게 : 2kg 

하드디스크 체결

전에 사용했던 AS3102T는 핸드스크류를 사용하여 드라이버를 사용할 필요가 없었지만, 최신 기종은 하드디스크 베이를 꺼내기는 쉬운데 장착하려면 드라이버를 사용해서 나사로 고정할 필요가 있었다. 

하드디스크 장착

그래도 교체하기는 쉬웠다. 시스템마이그레이션은 사용했던 하드디스크를 그대로 옮기기만 하면 됐기 때문이다. 새로운 하드디스크로 처음 세팅한다고 해도 1번 베이에 하드디스크만 잘 체결해서 넣으면 된다. 

  • 전원 소비량 : 13.8W (작동) ; 7.2W (절전 모드); 0.34W (슬립모드) 

필자는 아수스토어 나스를 사용하다가 조금 더 스펙이 좋은 기종으로 업그레이드 한 것이라서 그렇게 신기하다던가 그런 기능은 없었다. 다만 조금 빨라졌다는 느낌만 있었다. 

나스의 모든 기능들을 다 활용한다면 좋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다뤄볼 예정이며 지금은 개인 용도로 자료 백업이나 미디어 서버 기능으로만 해도 충분하기 때문이다. 

[리뷰/사용후기] - 아수스토어 AS3102T 사용기 트랜스코딩을 지원하는 나스

개인용도로 사용하기에는 나스 및 대용량 하드디스크가 필요하여 초기 비용이 많이 든다. 그래서 사용목적을 분명히하는 것도 중요하다. 

언제까지 USB로 자료를 이리저리 옮기고 하는 것은 불편하다. 나스를 사용하여 나의 모든 데이터를 중앙집중화 시켜서, 언제든지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등 내가 원하는 장치로 나의 자료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그러나 어차피 비슷한 가격대 제품은 비슷한 성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결국에는 가격이 큰 영향을 끼치게된다. 게다가 별도로 대용량의 하드디스크를 구매해야되기 때문이다.

[리뷰/사용후기] - WD Elements 적출 8TB 후기 쉬워요~

반응형